본문 바로가기
스톡 사진작가 성장기

돈 버는 취미 사진 셔터스톡(Shutterstock)의 다양한 수익 유형

by 앨리Son 2018. 5. 7.

 

이번 시간에는 돈 버는 취미 사진 셔터스톡(Shutter stock)다양한 수익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정 수량 이상 판매하면 장당 판매 수익이 약간 오르긴 하지만 그전에는 사진 장당 $0.25의 수익이 발생합니다. 

 

처음 이 적은 금액 때문에 스톡 사진 판매는 못하겠다고 생각한 적이 있는데, 어느새 6개월 넘게 하고 있습니다. ㅎㅎ 처음에는 단순히 사진 찍는 걸 좋아해서 시작했는데요. 지금은 느리더라도 촬영 기술이 조금씩이라도 발전하여 좋은 결과물을 만들고 싶고 그 과정에서 판매도 된다면 기쁘고 감사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언젠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공방을 운영하고 싶거든요. 요즘은 운영이 어려워 문 닫는 공방도 많아서 섣불리 시작은 못하고 있어요. 어릴 때부터 손으로 뭐든 만드는 걸 좋아해서 작업에 몰두할 때가 많았는데, 요즘은 살기 바빠서 작업에 손 놓은지 좀 오래되긴 했습니다. 

 

천연 염색도 하고, 옷도 만들고, 목공예, 도예 등 다양한 수공예 공방을 만들고 싶어요. 그러면 그때 작품 사진 촬영도 가능할 거고, 여러모로 사진을 배워두는 건 유용한 일인 것 같습니다. 사진을 전문적으로 배우시는 분도 많겠지만, 저처럼 무데뽀로 하시는 분들도 있을 거예요 ㅎㅎ 

 

 

 

책이나 동영상으로 기본적인 기술을 배우긴 하지만, 무엇보다 시행착오를 겪으며 많이 찍어보고 시도해 보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DSLR을 매일 들고 다니기는 좀 힘들어서 휴대폰 사진도 자주 찍는 편이에요. 휴대폰 사진이라고 판매가 어려운 것은 아니고, 콘텐츠가 좋으면 상관없이 판매됩니다. 그럼 셔터스톡의 수익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hutterstock contributor 에 접속하면 수익 유형에 이런 몇 가지 종류들이 있습니다. 주문형, 추천, 단일 및 기타, 가입을 통한 방법으로 수익이 발생했습니다. 보통 가입이 가장 많고, 주문형과 단일도 조금 있네요. 추천으로 인한 수익도 약간 발생했습니다. 

 

 

메뉴에서 수익 > 추천된 참여자로 들어가시면 자신의 링크를 통해서 셔터 스톡의 작가로 가입하신 분들의 명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천 링크를 통해서 가입한 참여자가 승인되고 첫 2년 동안 그의 이미지 하나가 다운로드될 때마다 0.04달러의 수익을 받는 구조입니다.

 

영상의 경우는 추천한 참여자가 승인되고 첫 1년 동안 해당 참여자의 클립이 다운로드될 때마다 셔터스톡 Shutter stock이 받는 실제 판매 가격의 10%를 이익으로 얻는다고 합니다. 영상의 경우는 10%이니 괜찮지만, 이미지는 $0.04이니 꽤나 짜다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ㅋㅋ 

 

 

 

셔터스톡 앱(어플)을 통해서 판매 금액을 확인해 보면 이렇게 0.25달러 이상의 수익이 발생한 경우가 있습니다. 2장 판매가 되었는데 한 장은 $0.25, 한 장은 단일 및 기타 수익으로 0.58달러의 수익으로 잡혔습니다. 전반적으로 소소한 금액이지만, 이렇게 0.25달러가 아닌 생소한 금액으로 판매가 될 때 작은 기쁨을 느낍니다. ㅎㅎ 사진은 꽤 오래전에 똑딱이 카메라로 찍은 시골의 돌담(돌담길), 흙담입니다. 

 

 

 

그다음 사진은 주문형으로 판매되어 좀 더 높은 금액의 수익이 발생했습니다. 2장 판매 중 한 장은 $0.25, 한 장은 무려 1.88달러에 팔렸네요~ 큰 금액은 아니지만, 0.25 달러의 수익만 보다가 이 정도 수익을 보면 아주 신나고 기쁘답니다. 주문형으로 많이 판매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이 사진은 토이샵 구경 중에 아이폰으로 찍은 바비 인형(Barbie doll)이고, 비상업용으로 판매하는 에디토리얼 콘텐츠입니다. 친구와 같이 얘기하면서 걸어가다가 무심결에 찍은 사진이라 구도도 제대로 잡지 못했는데, 좋은 가격에 팔렸네요. 이날 바비 인형은 2장을 찍었는데 다른 콘셉트의 사진은 판매되지 않고 이 사진이 판매된 이유는 흔하지 않은 농구나 요가를 하는 역동적인 포즈 때문인 것 같습니다. 

 

 

 

지난 3~4월 수익 중에 $0.04가 포함된 것은 추천인 수익입니다. 저번에 추천인에 대한 포스팅을 딱 한번 한 적이 있는데요. 그때 추천된 참여자는 약 10명 정도 있었습니다. 대부분 가입하신지 얼마 되지 않아서 포트폴리오에 사진도 없는 분들이 많았고요. 추천을 통한 수익도 당연히 없었습니다. 

 

이번에 추천된 참여자로 들어가 보니 20명이 넘는 분이 가입을 하셨더라고요. 사실 스톡 사진 사이트에 대한 포스팅을 자주 하는 편도 아니다 보니, 셔터스톡 링크를 걸어서 하는 포스팅은 더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글 노출이 잘 되었는지 제 링크를 타고 가입해주신 분들이 이렇게 생기니 기쁘고 감사합니다. 

 

게다가 그분들이 판매를 통해 수익을 얻고 있기 때문에 저에게도 약간의 수익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제 글을 보고 가입하신 분들의 사진이 판매되고 있어서 다행이고 안심이 되었어요. 그로 인한 추천 수익은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 그 부분을 떠나서 제 글을 보고 가입하셨는데 결과가 좋지 않으면 저도 기분이 좋을 리 없으니까요. 

 

제 링크를 통해 가입해 주신 작가분들 모두 감사하고, 모두 좋은 콘텐츠로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세계 각국에서 제 사진을 구매해주신 분들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http://www.shutterstock.com/g/allyloveson?rid=186814420

 

loveallyson의 스톡 사진 및 이미지 포트폴리오 | Shutterstock

수많은 로열티 프리 스톡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벡터 등을 검색해보세요. 매일 새로 추가되는 1만여 개의 고해상도 이미지를 통해 영감을 받아보세요.

www.shutterstock.com

공유 버튼 이용 온라인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무단 복사 도용 및 2차 변경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