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앨리손입니다~


저번 시간에 티스토리 대표 이미지(섬네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었는데요. 티스토리 본문 작성 시 원하는 이미지로 대표 설정을 할 수 있는데, 네이버(NAVER)다음(DAUM)에서 검색 노출 시에 보이는 썸네일은 다른 설정 기준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네이버는 본문에 삽입되는 이미지 중 최상단 이미지가 섬네일로 노출되고, 다음은 정사각형 이미지가 대표로 노출됩니다. 500 x 500 픽셀 정도가 안정적이며, 300~350픽셀을 주로 이용하는 제 경우에도 문제는 없었습니다. 


그런데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쓰다 보면 이 기준으로 해도 다음 노출 시에 썸네일이 다른 것으로 바뀌는 경우를 종종 발견하게 됩니다. 네이버의 경우는 가장 위에 삽입된 이미지가 대표로 잘 노출이 되지만, 다음은 확실히 조금 더 까다로운 것 같아요. 






글 작성 후에 노출되는 걸 확인해보면 종종 엉뚱한 이미지로 바뀐 경우가 있거든요. 일부러 보기 깔끔하게 대표 이미지를 만들어서 넣었는데 전혀 어울리지 않는 이미지가 썸네일(
Thumbnail)로 노출되어 있으면 좀 황당하기도 합니다. 


본문에 삽입된 이미지가 1장이라면 상관이 없습니다. 여러 장의 사진이 들어가는 경우, 정사각형이 하나도 없고 모두 직사각형이라면 가장 정사각형에 근접한 사진이 대표로 노출된다고 지난 시간에 말씀드렸어요.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추가로 알려드릴 내용이 있습니다. 


여러 장의 사진 중 대표로 설정한 사진은 정사각형이고, 나머지는 모두 직사각형인 경우에도 섬네일(Thumbnail)이 다른 것으로 노출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표 이미지는 350 x 350 픽셀이고, 삽입된 다른 이미지 중에서 1,000 x 995 픽셀이 있습니다. 


후자의 이미지는 분명히 정사각형에서는 조금 모자라는 직사각형이죠. 하지만 정사각형에 근접한 이미지입니다. 그리고 대표로 설정한 350픽셀보다 크기가 큽니다. 이럴 경우는 완전한 정사각형이 아니더라도 근접한 더 큰 사이즈가 대표로 노출될 수도 있습니다.




본문에 사진이 많이 들어갈 때는 이 부분을 간과하게 되기도 합니다. 검색해서 노출되는 것을 보고, 다시 수정하게 되는 것이죠. 대표 이미지를 500픽셀로 맞추면 이 부분이 해결될 수도 있겠지만, 저는 다른 이미지의 비율을 수정합니다. 대표 사진을 수정하는 것보단 그게 더 빠르기 때문이죠. 


정사각형에 근접한 이미지가 있다면 가로나 세로에서 적당히 크롭 하거나, 여백을 넣어서 정사각형과 동떨어진 직사각형으로 만들어줍니다. 그렇게 수정된 이미지를 다시 본문에 삽입 후, 원래 설정했던 썸네일을 대표로 설정하고 글을 다시 발행해주면 다음에서 제대로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좀 까다로운 것 같지만, 이런 설정만 잘 지켜주면 원하는 대표 이미지 노출은 전혀 문제없습니다. 깔끔하고 보기 좋은 이미지가 대표로 노출되어야 더 많은 방문자 유입에도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상 네이버, 다음에 노출되는 섬네일(대표 이미지) 설정 팁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제 블로그의 필요하신 글은 어디든 공유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저작자 표시 ( 저작자 이름과 출처 표시, 링크 표시 ), 2차 변경 금지를 꼭 지켜주세요. 불펌은 금지!! 퍼가실 때는 댓글 남겨주세요. 티스토리 댓글과 공감은 로그인이 필요 없습니다. 로그인하시면 구독이 가능합니다. 양질의 유용한 콘텐츠를 발행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AllySon


2018/04/28 - [IT : 티스토리, 애드센스] - [티스토리] 설정된 대표 이미지(썸네일)가 바뀐다? 검색에 제대로 노출시키는 방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