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톡 사진작가 성장기

[셔터스톡] 에디토리얼 콘텐츠 올리는 방법!!

by 앨리Son 2017. 12. 28.

 

오늘은 에디토리얼 콘텐츠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에디토리얼 콘텐츠란, 광고나 홍보 등의 상업적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제한하고 뉴스, 기사, 다큐멘터리 등의 비상업적인 용도로만 사용을 허용하는 콘텐츠입니다.

 

저도 최근에는 이 에디토리얼 콘텐츠를 여러 개 올리고 있는 중인데, 처음에는 상업적 용도의 사용 제한이 있는 콘텐츠는 올릴 생각이 전혀 없었답니다. 상업적 사용 제한이 있는 사진은 거의 판매가 어렵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검색 중에 의외로 에디토리얼로 올리는 게 차라리 편하고, 의외로 판매도 잘 된다는 글을 본 후 저도 해보기 시작한 거죠. 하지만 아직 판매는 없습니다. ㅎㅎ 

 

얼굴 확인이 가능한 인물이 들어가면, 모델 초상권 동의서가 있어야 상업적으로 판매할 수 있어요. 하지만 촬영을 하다 보면 배경에 지나가는 행인이 찍힐 수도 있고, 작은 크기로 볼 때는 얼굴 확인이 안 되는 것 같지만 확대하면 얼굴 확인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동영상도 마찬가지입니다. 빠르게 움직이는 사람들의 얼굴이 확인되지 않는 것 같아도 멈춘 화면에서 확대를 하면 확인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지나가는 행인의 모델 초상권 동의서를 받을 수도 없는 경우에 에디토리얼 콘텐츠로 신청을 하면 됩니다.

 

 

Editorial 을 취급하지 않는 스톡 사이트도 있는데, 저는 주로 취급하는 셔터스톡에서만 비상업용 콘텐츠를 업로드하기 때문에 아직 불편함은 없습니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확실히 필요성을 느끼기도 하는 것이, 그 저작권과 초상권의 경계가 아주 애매하다고 느낄 때가 많거든요.

 

하늘과 풍경, 길에 핀 꽃 등의 자연 사진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저작권, 초상권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죠. 거기에 대해서 어렵게 생각하면 정말 찍을 수 있는 사진도, 올릴 수 있는 사진도 너무나 한정적이게 됩니다.

 

그래서 웬만한 사진은 무조건 올리고, 심사 결과를 기다리는 게 좋다고 생각해요. 어차피 무조건 다 승인이 되는 것은 아니니까요.^^



 

요구 사항만 잘 충족되면 무리 없이 통과가 잘 되더라고요. 에디토리얼 전용에 체크 후, 설명 부분만 잘 신경 써주면 됩니다. 도시, 도 / 국가 - 월 일 년: 설명 상세 제출 가이드를 확인해 보면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Shutterstock에 제출되는 모든 에디토리얼 콘텐츠는 에디토리얼 캡션이 필요합니다. 

에디토리얼 캡션에는 누가, 무엇을, 어디서, 언제, 왜라는 정보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정확하고 제출 이미지와 관련되어야 합니다. 또한 적합한 에디토리얼 포맷에 맞게 이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제출된 자료가 승인 거부되었다는 분 중에서도 육하원칙의 설명을 요구받았다고 하는 경우를 봤습니다. 하지만 저는 아직까지 육하원칙으로까지 설명을 쓴 적은 없지만 모두 승인되었어요.

 

 

롯데에서 나온 팥이 들어간 캐러멜이 있더라고요. 팥 들어간 캐러멜은 처음 봐서 한번 찍어봤습니다. 그리고 에디토리얼로 아래와 같은 설명으로 올렸어요.

 

Daegu/Republic of Korea - December 5, 2017 : Milk Caramels with adzuki bean on white background / Korean Caramel / Brand Name : LOTTE

 

그리고 크리스마스 페어의 전체 풍경을 찍은 동영상에는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모습이 대부분 찍혔는데, 대부분 뒷모습이거나, 거의 알아볼 수 없는 옆모습 정도였지만 에디토리얼로 올렸습니다. 

 

Daegu/Republic of Korea - December 1, 2017 : Christmas Fair in Daegu EXCO. This fair sells Christmas tree, home decor, food, clothing, etc.

 

사진 속성에서 촬영 날짜를 확인할 수 있지만, 정확한 날짜를 모르는 경우 CIRCA MONTH YEAR 또는 CIRCA YEAR를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전에 승인 거부 사유에서 언급한 적이 있듯이 키워드 로 “illustrative" 및 "editorial” 또는 "illustrative editorial"을 반드시 포함시켜야 합니다.

 

이 정도의 요구 사항만 잘 지키면, 승인은 문제없습니다. 아직은 이쪽 콘텐츠의 판매가 없어서, 자주 업로드하는 편은 아니지만 첫 판매가 이루어지면 꽤 재밌는 경험이 될 것 같아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유 버튼 이용 온라인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무단 복사 도용 및 2차 변경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