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독학 지켜야 할 인생이 있다면 부자로 살 것

- 빅터 보크 (Victor Boc) 지음 ㅣ 하창수 옮김



안녕하세요! 앨리손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부자독학  이라는 책을 가지고 왔습니다. 저자 빅터 보크(Victor Boc)는 방송과 칼럼, 강연을 통해 수백만 사람들에게 기적 같은 경제적 성공, 이 책의 비법들을 20년 넘게 전파하고 있습니다. 


장기간 자신의 토크쇼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수차례 미국 '최우수 토크쇼 진행자상'을 수상했고, 세계 수준의 프로 포커 선수로 토너먼트에서 여러 차례 우승했습니다. 


서점에 가면 돈과 성공에 관한 베스트셀러, 스테디셀러 도서가 수도 없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 서적을 많이 읽다 보면, 거의 같은 얘기를 하고 있다는 걸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왜 이처럼 특별할 것도 없는 비슷한 내용의 책들이 계속 출판되는 것일까요? 



그건 아마도 돈과 성공을 쟁취할 수 있는 길이 개개인마다 다른 아주 특별한 노하우가 있는 것이 아니라, 대다수의 사람들이 이미 알고 있는 너무나 명백하고 생각보다 간단한 방법이기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작가마다 조금 다른 방식으로 표현하고 있을 뿐, 같은 내용의 이야기로 열변을 토하고 있습니다. 


이런 비슷한 부류의 책들을 저는 계속 반복해서 읽고 있습니다. 그 많은 책들 중에서 한 권만 제대로 읽고, 내 삶에 완전하게 적용할 수 있다면 굳이 여러 권의 책을 다독할 필요는 없습니다. 책을 읽는 순간에는 감명을 받고 꼭 실천해야겠다고 생각하다가, 책을 덮고 하루 이틀이 지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잊어버리고 마는 게 사람이죠. 


그래서 습관을 들이고, 의식에 끊임없이 주입하여 결국에는 잠재의식에까지 주입시키기 위해서 반복적으로 비슷한 내용을 읽고, 타이핑도 치고, 큰소리 내어 읽어보기도 합니다. 이 책에는 돈에 대한 두 가지 법칙에 대해서 나옵니다. 이 법칙은 돈에 국한된 법칙이 아니라 물리법칙으로 모든 곳에 적용됩니다. 



이 두 가지 법칙이 돈에도 적용되고 있다는 사실과 이 법칙을 이용하여 부유해지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앞서도 말했듯이 이 책의 내용과 비슷한 부류의 책들은 수없이 많습니다. 구체적인 방법 제시가 깔끔하게 잘 정리되어 있어서 삶에 적용해보기에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돈은 자연법칙을 따른다. 


물리학은 엄밀한 과학이다. 물리학 법칙은 다양한 우리 세계의 온갖 물질과 반응과 상황 그 모두에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명확히 적용된다. 우리의 물리적 세계를 지배하는 법칙은 부정할 수 없다. 


1687년, 아이작 뉴턴은 '뉴턴의 세 가지 운동 법칙'으로 알려진 내용을 담은 논문을 출간했다. 이 법칙들은 어떤 '힘'들이 '물체'에 작용하는 효과를 설명한다. 이들 세 법칙은 우리 세계 어디에나 존재하는 물리적 상호작용, 즉 '운동'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확실한 공식이라는 게 입증되었다. 뉴턴의 세 가지 법칙을 간략하게 알아보자.


1. 힘이 가해지지 않는 한 정지 상태에 있는 모든 물체는 정지한 상태를 그대로 유지한다. 이른바 '관성의 법칙'이다.

2. 어떤 물체에 힘을 가하면 힘을 가한 방향으로 속도가 높아진다. '가속도의 법칙'이다.

3. 모든 힘에는 크기가 같고 방향은 반대인 힘이 존재한다. '작용과 반작용의 법칙'이다.


책 소개 / 추천 도서 / 도서추천 / 구글 도서 다운로드 / 구글 도서 / 구글 책 검색 / 책추천 / 책소개 / 책 추천 / 추천도서 / 도서 추천 / 구글도서 / 구글책검색



부자 독학에서는 하늘 높이 날리고 있는 연을 예로 들고 있습니다. 연날리기에도 역시 방향이 서로 다른 두 힘이 연에 작용하고 있는 걸 알 수 있는데요. 연을 밀어내는 바람의 힘과 연을 끌어당기는 실의 힘 두 가지입니다. 


그 두 힘이 같을 때는 연은 어느 쪽으로도 움직이지 않고 그 자리에 그대로 있습니다. 손에 힘을 풀어 실이 풀려나가는 순간, 바람의 힘이 실을 당기는 힘보다 커져서 연은 자신으로부터 멀어집니다. 반대로 실을 잡아당겨서 감는다면, 바람의 힘보다 실을 당기는 힘이 더 강해져서 연은 가까이 다가옵니다. 이런 원리가 세상 모든 일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당신 방향으로 돈을 끌어당기는 힘  인력 引力

당신으로부터 돈을 밀어내는 힘  척력 斥力


1. 인력과 척력이 서로 같을 때 : 돈은 당신에게 오지도 않고 멀어지지도 않는다. 그럭저럭 현상 유지. 돈은 들어왔다가는 다시 나간다. 

2. 척력이 인력보다 클 때 : 돈의 흐름은 당신에게서 멀어진다. 이때 당신은 매일 빚이 늘어난다.

3. 인력이 척력보다 클 때 : 돈은 당신 쪽으로 흘러든다. 무엇을 하든 당신은 계속 부자로 살아갈 것이다.


돈이 당신 삶으로 흘러들게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당신의 인력을 당신의 척력보다 더 크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당신의 인력을 최대화시키고 동시에 척력을 최소화시키는 것이다. 그 방법이 바로 '두 지류 전략'이다. 


이는 두 개의 분리된 기술로 구성된다. 하나는 인력을 증가시키고 다른 하나는 척력을 감소시킨다. 이 두 힘은 동시에 작동한다. 당신이 '두 지류 전략'을 효과적으로 사용한다면 당신의 현재 경제 상황이 어떻든 돈의 건강한 흐름이 당신 쪽으로 형성될 것이다.



이 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두 지류 전략'에 대해 나옵니다. 돈에 대한 인력을 최대화시키고 동시에 척력을 최소화시키는 것입니다. 대부분 인력은 최대화시키지만, 척력을 최소화하는 것을 실천하지 못해서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우리 무의식에는 알게 모르게 수많은 척력이 존재하고, 이를 해결하지 못하면 아무리 인력을 최대화 시켜도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무의식에 대한 짧은 이야기 하나가 나오는데요. 


나는 비버에 매료된 사람을 한 명 알고 있다. 어느 날 그는 야생 비버 한 마리를 붙잡아 집으로 가져온 뒤 자신의 거실에 놓아두었다. 그의 계획은 그놈을 길들여서 애완동물로 삼으려는 것이었다. 그날 오후 남자는 볼일이 있어 차를 몰고 시내로 나갔다. 몇 시간 뒤 집으로 돌아온 그는 거실로 들어섰다. 그리고 경악했다. 비버가 그의 가구들을 아주 잘게 쪼개서 방 한쪽 구석에 옮겨다 놓았던 것이다. 비버는 멋진 댐을 건설해놓았는데 물 한 방울 새어나갈 틈도 없이 완벽했다. 


이 이야기가 주는 메시지는 정확하다. "당신은 댐을 만들어내는 비버를 막을 수 없다. 그것은 비버의 속성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무의식은 당신이 제공한 이미지를 따라 현실을 재구성한다. 당신은 무의식이 하는 행위를 막아낼 수 없다. 당신이 막아보려 해도 소용없다. 이것이 무의식의 속성이다.


무의식, 잠재의식의 중요성은 천 번, 만 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무의식 속에 우리가 진정 원하는 것을 심을 수 있다면, 원하는 만큼의 풍요로운 삶이나 자기 분야에서의 성공도 어렵지 않겠죠. 무의식에 대한 부분과 '두 지류 전략'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이어서 알아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제 블로그의 필요하신 글은 어디든 공유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저작자 표시 ( 저작자 이름과 출처 표시, 링크 표시 ), 2차 변경 금지를 꼭 지켜주세요. 불펌은 금지!! 퍼가실 때는 댓글 남겨주세요. 티스토리 댓글과 공감은 로그인이 필요 없습니다. 로그인하시면 구독이 가능합니다. 양질의 유용한 콘텐츠를 발행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AllySon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