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독학 지켜야 할 인생이 있다면 부자로 살 것

빅터 보크 (Victor Boc) 지음 ㅣ 하창수 옮김



안녕하세요! 앨리손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책 "부자독학" 세 번째 시간으로 '두 지류 전략' 중 인력을 최대화해서  돈을 끌어당기는 방법 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두 지류 전략'이란 돈에 대한 인력은 최대화하고 척력은 최소화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인력을 극대화하는 방법은 성취 선언 낭독과 창조적 가시화이며, 척력을 최소화하는 방법은 나눔(기부)이라고 했었죠. 


이 책에서 말하는 가장 중요한 핵심인데요. 오늘은 이 돈을 끌어당기는 힘인 인력을 극대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성취 선언문 만들기


성취 선언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성취 선언문을 만들어야겠죠. 원하는 것을 '얻는' 첫 번째 단계는 당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히'아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의외로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여 안다고 하더라도 구체적이고 명확한 것이 아닌 막연한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성취 선언문을 만들기 위해서는 2종류의 리스트를 작성합니다. 첫 번째 리스트에는 가장 긴박한 욕구들, 두 번째 리스트에는 당신이 궁극적으로 갈망하는 것들입니다. 


긴박한 욕구들은 실생활 여기저기서 나타나는 문제들로 인해 필요한 것들입니다. 궁극적으로 갈망하는 것은 지금 당장 성취되기가 어려워 보일 수도 있지만, 원하는 모든 것을 적어봅니다. 


첫 번째 리스트 예시 (문제들 ▶ 만족스러운 해결책)


1. 자동차 정비가 필요 ▶ 자동차 정비를 마치고 운행.

2. 치과 치료비 1,780달러 ▶ 치료를 받고 치료비 완납.

3. 빌리의 운동화 낡음 ▶ 빌리에게 150달러짜리 나이키 운동화 사줌.


두 번째 리스트 예시 (필요보다는 갈망하는 것! 구체적으로 적을 것!)


1. 연봉 50만 달러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되기.

2. 벽난로가 있는 180만 달러짜리 전원주택.

3. 중국어 능력 1급 시험 합격.


이 두 리스트의 만족스러운 해결책과 갈망하는 것을 결합시켜 봅니다. 그리고 5가지 질문과 함께 목록을 점검합니다. 


1. 진정으로 원하는가?

내가 진정으로 원해서인지, 어딘가에서 인상 깊게 보았거나, 남들이 보기에 멋있다고 생각해서 넣은 내용은 없는지 점검해봅니다.


2.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가?

여기서 말하는 실현 가능성은 인간의 힘으로 가능한 일인가에 대한 질문입니다. 자신이 지금 당장 이룰 수 없다 하더라도, 과거의 어느 한 시점에 누군가가 이룬 것이라면 그 어떤 항목도 비현실적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3. 누군가에게 해가 되지는 않는가?

자신에게 이롭기 위해 타인에게 물리적 심리적으로 위해를 가하는 소망은 안됩니다.


4. 리스트 상의 다른 항목들과 모순되는가?

항목들끼리 충돌을 일으키는 모순된 내용은 제거하거나 수정합니다.


5. 이 정도로 충분한가?

스스로 한계 짓지 말라는 것이 이번 과정의 핵심입니다. 목표가 낮으면 그만큼 지루해지고, 목표가 높으면 그만큼 높이 날 수 있습니다. 



이 5가지 점검 과정을 거쳐서 완성된 문장은 여러 개가 나올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3~10가지, 충분히 실행 가능한 수는 5개 정도입니다. 5개 내외 정도로 문장을 정리해 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문장의 표현을 ~ 하고 싶다.라는 표현이 아닌, 이미 내가 성취한 것과 같은 상태로 표현합니다. 성취 선언의 중요한 2가지 요소는 1. 구체적 2. 긍정적이어야 합니다. 


~하고 싶다, ~을 갖고 싶다, ~이 되고 싶다는 희망을 나타내는 표현이지만, 결국은 현재 그것이 나에게 없음을 나타내는 결핍의 표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 내가 가지고 있고, 이미 그렇게 되었다고 표현하는 문장으로 수정합니다. 


그리고 문장의 맨 앞에는 '우리'라는 단어나 복수의 주어를 사용하는 것보다 오직 당신 자신을 주어(+이름 삽입)로 사용하길 권장합니다. 


예시

나 존은 연봉 50만 달러를 받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다.

나 존은 중국어 능력 1급 시험을 통과했고 유창하게 중국어를 구사한다.

나 존은 케슬러 축구 클럽의 주전 스트라이커이다.

나 존은 둘째 아기의 탄생을 기뻐하고 있다.

나 존의 은행 잔고는 100만 달러다.

책 소개, 추천 도서, 도서추천, 구글 도서 다운로드, 구글 도서, 구글 책 검색, 책추천, 책소개, 책 추천, 도서 추천, 구글도서, 구글책검색, 베스트셀러, 스테디셀러, 초베스트셀러


이런 성취 선언문을 낭독할 때, 처음에는 여러 가지 거부감, 저항감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런 모든 감정이 올라와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반복하면 어느새 무의식에서는 진실로 받아들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니라는 저항감, 거부감이 강해서 의식적으로 이 선언을 중도 포기하게 되는 경우도 있겠죠. 그렇다면 그런 저항감을 줄이기 위해서 표현을 ~하고 있는 중이다.라고 수정해도 좋습니다. 



"현재 내 통장 잔고가 100만 달러 있다!"라고 하면 "어딨어? 없는데.. 거짓말!"이라는 저항이 강하게 밀려올 수도 있어요. "내 통장 잔고는 100만 달러가 되어가고 있는 중이다!"라고 표현을 바꿔봅니다.


"그래, 통장 잔고가 조금씩 늘어나면 언젠가 100만 달러가 될 수도 있겠지. 지금은 그렇게 되어 가고 있는 과정이야."라고 저항감이 조금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런 표현마저 거부감이 든다면 평소에 자신이 얼마나 부정적인 사고의 습관을 많이 가졌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고, 저항을 줄일 수 있는 수준의 목표치로 설정하는 게 좋겠습니다. 


이 성취 선언을 낭독하는 과정에서 수정이나 보완을 해도 상관없습니다. 목표는 당연히 바뀔 수 있고, 3개월~6개월에 한 번씩은 재구성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성취 선언을 무의식에 심어라!


1. 아침에 일어나는 즉시 성취 선언 목록을 큰 소리로 낭독. (창조적 가시화 함께.)

2. 일과 시간 중 한 번 당신의 '성취 선언' 중 한 가지 항목을 반복해서 써보라.

3. 잠자리에 들기 전에 다시 한번 큰 소리로 낭독, 창조적 가시화하기.


성취 선언을 아침과 자기 직전에 낭독하는 이유는, 의식이 정말 깨어 있지 않은 비몽사몽간에 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아침에 할 때는 늦어도 깨어난 지 15분 이내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큰 소리로 낭독할 때 가장 무의식에 깊숙이 파고드는데, 상황이 안 될 때는 말할 때처럼 입을 또박또박 움직여 속삭이듯이 말합니다. 한 문장의 성취 선언을 할 때마다 중간중간 잠시 쉬고, 방금 말한 이미지를 머릿속에 그려보는 창조적 가시화 Creative visualization를 합니다. 


가시화란 마음의 눈을 통해 자세하고 완전한 이미지를 보는 것으로 당신이 창조적 가시화를 실행할 때 당신은 마치 지금 실제로 있는 것처럼 사물을 보게 됩니다. 


원하는 여행을 가게 되었을 때를 창조적 가시화한다면, 그 여행지의 모든 것을 떠올려 봅니다. 그 장소에 도착했을 때 날씨와 함께 가는 사람들의 표정과 이동할 때 무엇을 타고 이동하고, 중간에 어떤 대화를 나누고, 어떤 사람들을 만나고, 무엇을 먹고, 나의 느낌이 어땠는지를 디테일하게 떠올려봅니다. 


그건 마치 실제로 내가 겪은 일을 다시 떠올려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생생하게 느껴집니다. 이 성취 선언에 대한 더 자세한 방법과 이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들이 책에 잘 나와있습니다. 


만약 하나의 성취 선언을 단 한 번만 하고 다시 말하지 않는다면 어떤 일이 일어나겠는가? '어떤 결과라도 있겠지.'라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수없이 반복해야 무의식은 땅이 흔들릴 정도로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낼 것이다.


이 과정을 매일 반복하는 데는 절대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습니다. 다만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는 꾸준하게 빼먹지 않고 반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나중에는 저절로 됩니다. 



처음에는 잠에서 깼을 때 의식적으로 선언문을 떠올리고 낭독하지만, 며칠만 반복하면 나중에는 눈에 떨어지는 순간 입에서 저절로 선언문이 나오게 됩니다. 정말요!! 중요한 건 어떤 저항이 들더라도, 의심이 들더라도, 기분이 좋지 않더라도 멈추지 않고 반복해야 합니다. 


저는 이런 선언문에 대한 강력한 힘을 믿고 경험한 사람이에요. 성인이 된 후로는 어릴 때보다 저항감이 좀 더 생기고, 몇 달 열심히 하다가도 흐지부지되기도 하는 등 완벽한 습관화를 시키는데 시간이 좀 걸리기도 하는데요. 


한참~옛날 중학생 시절, 방학 때 참여한 캠프 중에서 "성공을 위한 자기 암시문"을 만드는 시간이 있었어요. 저는 다이어리에 그걸 적어 놓고 매일 시간이 날 때마다 낭독했었죠. 그걸 읽는 순간에는 모든 것이 가능하고, 천하무적이 되는 것처럼 강력한 에너지를 느끼곤 했었어요. 


그때의 저 자신은 인생 중에서 가장 최고로 강하고 열정적이고 행복했던 시기였어요. 중2병 따위는 없었죠 ㅎㅎ 그때를 기억하며 제2의 인생을 설계하기 위해서 성취 선언을 다시 하고 있는 중입니다. 


성취 선언을 부분적으로는 1년 넘게 반복하고 있었는데요. 포괄적인 개념의 1~2 문장을 반복하는 것으로 효과는 있지만, 좀 더 구체적인 문장이 확실한 효과가 있는 건 분명합니다. 


여기까지 추천도서 부자 독학 '두 지류 전략' 중 돈을 끌어당기는 힘(인력)을 극대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돈을 밀어내는 힘(척력)을 최소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부자독학 책은 마무리하도록 할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제 블로그의 필요하신 글은 어디든 공유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저작자 표시 ( 저작자 이름과 출처 표시, 링크 표시 ), 2차 변경 금지를 꼭 지켜주세요. 불펌은 금지!! 퍼가실 때는 댓글 남겨주세요. 티스토리 댓글과 공감은 로그인이 필요 없습니다. 로그인하시면 구독이 가능합니다. 양질의 유용한 콘텐츠를 발행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AllySon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