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적 성장/BOOK 리뷰 & 명언

책 부자독학 - 돈을 밀어내는 힘을 최소화하는 방법

by 앨리Son 2018. 8. 16.

 

이번 시간은 베스트셀러 책 추천 "부자독학" 네 번째이자, 마지막 시간입니다. 두 지류 전략 중 돈을 끌어당기는 힘(인력)을 최대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지난 시간에 알아봤습니다. 이번엔 돈을 밀어내는 힘(척력)을 최소화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척력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나눔(기부)이라고 이미 말씀드렸는데요. 아니, 돈을 버는 방법을 알려준다더니 왜 지출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거냐고 의아해하시는 분도 있을 것 같아요. 물론 돈을 벌기 위해서는 수입이 늘어나야 하고, 지출이 줄어들어야 합니다. 

 

자신의 소비 습관 중에서 쓸데없이 나가는 지출은 없는지 점검을 해보고 막아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자신의 수입의 일부를 기꺼이 나누는 이유는 돈에 대한 집착과 중독에서 벗어나 기꺼이 나누면, 그 돈이 돌고 돌아서 결국 자신에게 더 크게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베스트셀러 책 추천 추천도서

부자독학 

지켜야 할 인생이 있다면 부자로 살 것

빅터 보크 (Victor Boc) 지음 ㅣ 하창수 옮김

 

 

그게 바로 당장, 눈앞에 빠르게 나타나지 않을 수는 있지만 멀리, 크게 본다면 분명한 사실입니다. 현재 자신의 소득에 만족하고, 굳이 나의 수입을 나눌 생각이 전혀 없다고 생각한다면 이 방법을 사용하실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현재 소득에 불만족한 분들, 혹은 더 풍요롭고 싶은 분들이 이 책을 선택하실 테니까요. 

 

돈 중독을 선호로 바꾸어라!

 

돈에 대한 척력을 줄이는 방법으로 돈 중독을 선호로 바꾸는 작업입니다. 중독은 대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을 때 정서적 긴장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 긴장은 두려움으로부터 비롯됩니다. 그 두려움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거나 만족스러울 만큼 갖지 못할 것이라 생각입니다. 

 

 

반면에 선호는 그 대상을 생각할 때 마음이 평온합니다. 뭔가를 꼭 해야겠다는 의무감이나 예민한 판단에서 비롯된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예를 하나 들어볼게요. 

 

사과를 아침식사로 매일 먹는 사람이 있어요. 어느 날 아침 준비를 하는데 사과를 마침 다 먹고 사놓지 않은 걸 발견합니다. 매일 아침마다 사과를 먹는 게 습관이 되었고, 사과를 참 좋아하는 사람이죠. 하지만 사과가 없으니 오늘 아침은 다른 걸 먹을 수밖에 없어요. 

 

'사과를 먹었더라면 좋았겠지만, 다른 걸 먹는 것도 괜찮지.'라고 생각하고 다른 음식을 준비합니다. 이렇게 생각할 수 있으면 이 사람에게 사과는 "선호"입니다. 

 

'매일 먹던 걸 오늘 안 먹으면 오늘 나쁜 일이 일어날지도 몰라. 나는 십 년 동안 매일 아침마다 사과를 먹었어. 사과를 먹지 않는 아침은 상상도 할 수 없어! 그걸 꼭 먹어야 해! 먹지 않으면 뭔가 찝찝하고 불안해.'라고 생각한다면 그 사람은 사과 중독이죠. 

 

사과 자체에 대한 중독이라기보다는 매일 하던 습관에 대한 중독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돈 중독 역시 돈 자체에 대한 중독보다는 돈의 인식에 대한 중독이죠. 

 

돈 중독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날 때 돈이 당신에게로 무작정 들어온다. 돈에 대한 갈구를 완전히 제거해버릴 때 당신은 돈을 거머쥐게 된다. 이것이 바로 사물이 작동하는 원리다. 여기에 비밀이 있다.

 

중독을 선호로 바꾸는 최고의 방법 "기꺼이 나누어 주기"

 

'기꺼이 주기'는 수입의 일정 부분을 다른 사람에게 기부하는 시스템인데, 아무런 요구나 조건 없이 기꺼이 돈을 주어야 하고 그 어떤 대가도 기대해선 안 됩니다. 기꺼이 주기는 돈을 다스리는 최고의 기법이라고 합니다.

 

모든 것이 끊임없이 흐르고 변한다. 돈 역시 마찬가지다. 소유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주어야만 한다. 이런 에너지의 흐름을 인식하는 것이 부를 쌓기 위한 기본이다. 돈이 순환되어야 돈을 가질 수 있다. 

 

 

돈이 돌지 않는데 어떻게 그 돈이 당신에게로 흘러들 것인가. 당신의 돈은 혈액과 같다. 혈액은 흘러야만 한다. 어느 한 곳에서 흐름이 막히면 혈액순환 시스템 자체가 정지된다.

 

 

돈을 주는 일에 겁을 집어먹고 있다면 그 두려움을 떨쳐버려라. 세상에는 당신을 위한 엄청난 양의 돈이 있다. 만약 돈을 기부한다는 생각이 불쾌하게 들린다면 여유를 가지라. 세상에 돈 가뭄 따위는 없다. 당신이 주는 돈은 당신에게로 돌아올 것이다. 돈뿐만 아니라 그 밖의 것들도 함께 온다.

 

당신의 소유를 나누어주는 것은 자연의 법칙을 따른다. 많은 가르침은 이것을 '보상의 법칙'이라 부른다. 이 법칙은 모든 사람이 자신이 기꺼이 내준 것을 자신의 삶으로부터 받게 된다는 내용이다. 당신이 내보낸 만큼의 에너지가 당신에게로 돌아온다.

 

바뀌는 것은 에너지의 형태뿐이다. 이 법칙을 무시할 때 당신은 고초를 겪게 된다. 이 법칙을 지킬 때 당신은 삶으로 흘러드는 풍요로운 물길을 경험하게 된다.

 

기꺼이 주기는 엄격한 룰과 훈련 필요!

 

1. 얼마를 줄 것인가?

 

액수는 자신의 수입에 따라 결정되는데 최적의 비율은 수입의 1~5% 

☞ 이 프로그램 시작 단계에서 10% 기준을 삼았던 적이 있으나, 최상의 조건이 되지 못했다고 합니다. 이 최적의 비율을 정하는데 광범위한 사례 조사가 뒷받침되었는데 시작 단계에서는 1%가 가장 좋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합니다.

 

2. 어디에 줄 것인가? (누구에게 줄 것인가?)

 

기부금을 개인에게 줄지, 기부 단체에 줄지는 스스로 선택.

☞ 내 수입의 1~5%를 친구나 친지, 낯선 개인 등에게 줄 수도 있으나, 단체에 정기적으로 하는 기부가 대가를 기대하지 않는 측면에서는 더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언제 줄 것인가?

 

수입이 생길 때 기부한다. 수입 발생 주기를 고려하여 기부 일자를 정하라! 주급-> 매주 한 번, 월급-> 매달 한 번, 수입이 들어온 다음에 기부한다.

 

☞ 수입이 생기는 시점과 다른 시점에는 기꺼이 주기를 하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수입 주기와 다른 일정표를 짠 사람들이 지출 계획이 꼬여서 힘들어지는 사례를 저자는 수없이 보았다고 합니다. 

 

수중에 돈이 생겼을 때, 통장에 돈이 들어오는 걸 확인한 후 기꺼이 나누기를 하라는 것입니다. 보통은 정해진 날짜에 자동 출금되는 정기 후원의 형태가 많기 때문에, 자신의 월급날 이후에 기부 일자를 만들면 되겠습니다. 

 

 

수입을 보는 관점을 바꾸어라!

 

기꺼이 나누기를 습관화하기 위해 좋은 방법은 자신의 순소득 전부를 '자신의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것이라고 합니다. 기꺼이 주기에 사용하기로 한 금액을 먼저 제하고, 나머지를 자신의 순수한 소득이라고 바라보는 습관입니다. 

 

예를 들어 월 순소득이 300만 원인 사람이 "기꺼이 주기"를 처음 시작한다면 1%인 30,000원을 미리 제외한 2,970,000원이 자신의 순소득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나는 기부를 할 만큼 여유롭지 않아!"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 세상에 줄 수 없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합니다. 책에서는 극단적인 예를 하나 들었는데요. 

 

집도 없고, 일자리도 없는 한 노숙인이 있습니다. 다리 밑에서 살고, 자동차도 휴대전화도 없으며 어떤 공공서비스도 전혀 받을 수 없는 사람입니다. 게다가 게으르기 그지없는 성격이죠. 어느 곳에서도 돈이 들어올 구멍이라고는 전혀 없어 보이는 상황인데요. 

 

그가 볼 수 있는 현금이라고는 누군가 던져주는 동전이 유일합니다. 그렇게 그는 가만히 앉아서 누군가가 주는 동전으로 1주일에 평균 1달러의 수익이 생깁니다. 그 돈으로 살 수 있는 건 막대사탕 하나뿐이죠.

 

이런 최악의 상황에 있는 사람에게 '기꺼이 주기'를 하라고 권한다면 미친 소리 같겠죠? 하지만 이 정도 상황이라면 '기꺼이 주기'를 시작할 완벽한 조건을 갖춘 것이라고 작가는 말합니다. 

 

동냥으로 얻은 1달러를 손에 쥐었을 때 생각을 바꾸면 됩니다. 1달러 전체가 내 돈이 아니라, 들어온 돈은 95센트라고 생각하는 거죠. 공제한 5센트 짜리 동전이 '기꺼이 주기'의 밑천이 됩니다. '기꺼이 주기'가 삶에 미치는 유익함은 이 책 한 권에 다 담을 수 없을 만큼 많다고 합니다.

 

이 부자 독학 책은 단순히 돈을 많이 벌기 위한 부자가 되기 위한 책이 아닙니다. 에너지 흐름의 법칙, 자연의 법칙을 토대로 하고 있고 이 두 지류 전략은 돈뿐만이 아니라 생활 전반 곳곳에 다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네 번에 나누어 쓴 부자 독학 책 리뷰는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유 버튼 이용 온라인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무단 복사 도용 및 2차 변경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