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티스토리·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 번역기 설치하기

by 앨리Son 2018. 8. 20.

 

이번 시간에는 구글 번역기(Google Translate)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도 몇 달 전쯤에 Google Translate 와 구글 맞춤 검색 기능을 함께 설치했습니다. 맞춤검색은 며칠 전에 삭제했어요. 이 부분은 다음 포스팅에서 맞춤검색 설치하는 방법과 삭제한 이유에 대해서 따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자동번역 기능이 잘 되어 있지만, 사용자 환경에 따라서 번역이 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블로그 자체에 구글번역을 달아놓으면 좀 더 유용한 점이 많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방문자는 한국인이겠지만, 구글 검색을 통한 외국인 방문자 유입도 있으니 신경 쓸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번역기가 매끄럽고 자연스럽게 번역을 해주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외국인인 번역기를 통해서 한국어로 만든 콘텐츠를 한국인이 본다면, 부자연스러운 번역이라도 웬만한 내용은 다 이해할 수 있으니까요.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번역기, 꿀팁, 팁

 

 

마찬가지로 다양한 언어로 번역된 자신의 블로그 글이 외국인들에게 어색하게 보이더라도, 전반적인 내용은 이해할 수 있을 테니까요. 현재 외국인 방문자가 많고 적고를 떠나서, 외국인 방문자의 유입을 늘려보고 싶다면 설치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Google Translate ▶ https://translate.google.com/manager/website/

 

구글 번역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100개 이상의 언어로 웹사이트 바로 번역. 구글 번역의 강력한 자동 번역 기능을 웹사이트에 추가하세요. 무료 웹사이트 번역기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쉽고 빠르게 전 세계 사용자와 만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지금 추가를 클릭합니다. 구글 ID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후 "웹사이트 번역기 - Google 번역 - 웹사이트 추가"  페이지로 넘어왔습니다. 웹사이트 URL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웹사이트 언어는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는 언어를 선택합니다. 다음을 클릭하고 넘어갑니다.

 

 

 

번역 언어에서 모든 언어와 특정 언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표시 모드에서 저는 "드롭다운만" 을 선택했습니다. 세로, 가로 모두 설정해 봤는데 약간 문제가 생기더라고요. 드롭 다운은 언어 선택을 클릭하면 언어당 한 줄로 아래쪽으로 쭉 펼쳐집니다. 세로와 가로는 각각 세로 형태의 박스와 가로 형태의 박스 안에 언어가 펼쳐져서 보이는데요. 

 

 

PC 환경에서는 문제가 없지만, 모바일 환경에서 체크해 보니 그 박스가 축소도 안되고, 옆으로 이동도 되지 않아서 언어의 일부밖에 보이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더라고요. 스킨 종류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제가 사용하는 반응형 Square 스킨에서는 그런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표시 모드는 설정을 바꿔가면서 가장 마음에 드는 형태로 최종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고급 설정은 저는 기본으로 "페이지에 표시된 언어와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용자를 위해 자동으로 번역 배너 표시" 만 체크했습니다. 코드 받기를 클릭하여 다음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이제 마지막 단계입니다. 코드를 모두 복사(Ctrl+c) 해서 자신의 블로그에 삽입하면 됩니다. "이 코드를 웹사이트에 붙여 넣으세요. 번역하려는 모든 페이지에 다음 코드 스니펫을 복사하여 붙여 넣습니다. 플러그인을 포함하는 웹사이트에 게시되어 있는 Google 로고를 가리거나 삭제 또는 변경하지 마세요. 페이지에서 웹사이트 번역 플러그인을 표시하고 싶은 위치에 이 스니펫을 배치합니다."

 

 

 

복사한 코드를 가지고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 꾸미기 > 스킨 편집 > html 편집으로 들어갑니다. 원하는 위치에 붙여 넣고 저장을 클릭합니다. 혹은 꾸미기 > 사이드바 > [플러그인] HTML 배너출력을 이용해서 설치해도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사이드바의 카테고리 바로 위에 넣었습니다. 

 

이 구글번역기를 삽입할 때 앨리's Room 이미지를 하나 넣었는데요. 그 이미지와 카테고리 사이에 삽입을 했습니다. 이미지를 넣은 이유는 모바일 환경 때문인데요. 자동 광고가 모바일 위, 아래에 나타나게 될 경우 이 구글 번역이 가려져서 안 보이더군요. 

 

 

Google Translate 위치를 아래쪽으로 바꿀까 하다가, 아무래도 위쪽에 가장 잘 보이는 곳에 있는 게 맞을 것 같아서 이미지를 넣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광고가 위쪽에서 나와서 가려져도 이미지만 가려지고, 번역기는 문제없이 잘 보이더군요.

 

 

 

코드를 원하는 위치에 삽입하고 저장까지 눌렀다면 잘 설치되었는지 확인해 봅니다. 우선 PC에서 Google Translate 아이콘이 원하는 위치에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언어 선택(Select Language)을 눌러보면 위에서 말한 것처럼 드롭 다운으로 한 줄로 아래 정렬이 되어서 보입니다. 여러 가지 언어를 클릭하여 번역이 되는 걸 확인해 봅니다. 

 

 

 

이번엔 모바일 환경에서 확인해 볼게요. 언어 선택(Select Language)을 누르고, 언어를 선택한 후 완료(Done)를 눌러서 번역 페이지를 확인합니다. 좀 이상하게 번역되는 부분이 있는 건 할 수 없지만, 다양한 언어로 번역이 모두 잘 되는 걸 확인했습니다.

 

 

 

이 구글 번역이 애드센스 수익에 미치는 결과는? 우선 큰 차이는 없고요. 7월 10일에 있었던 네이버의 변화로 인해 티스토리 블로그에도 영향이 커서 안정적이지 못한 상황이었죠. 그래서 애드센스 수익에 관해서도 뭐라고 말할 상황은 전혀 아니었습니다. 

 

그래도 애드센스 국가별 수익을 통해서 이전보다 다양한 국가에서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발생하고 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South Korea), 미국(United States), 덴마크(Denmark), 캐나다(Canada), 호주(Australia), 영국(United Kingdom), 일본(Japan), 싱가포르(Singapore), 대만(Taiwan), 칠레(Chile)에서 애드센스 수익이 발생했습니다. 

 

구글 번역을 설치하기 전에는 한국, 미국, 일본 등의 3~4 국가 정도에서만 수익이 발생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다양한 국가에서 이용하고 있다는 걸 직접 확인하니 기분이 참 좋네요. 여기까지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 번역기 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미리 말한 것처럼 구글 맞춤 검색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유 버튼 이용 온라인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무단 복사 도용 및 2차 변경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