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티스토리·애드센스

구글 맞춤검색 티스토리 블로그에 설치하기

by 앨리Son 2018. 8. 23.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 구글 번역기(Google Translate) 설치에 이어서, 구글 맞춤검색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맞춤 검색은 블로그 내에서 검색 기능을 이용할 경우 애드센스 수익에 합산된다고 합니다. 

 

애드센스 수입 증가에 도움이 된다는 글도 있어서 시험해 보기 위해서 설치해서 약 2개월가량을 사용해 봤습니다. 애드센스 수익에 도움이 될지 안될지는 개인적으로 판단할 문제는 아니며, 한번 시험 설치해서 사용해 본 후 결과를 보고 판단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맞춤검색, 꿀팁, 팁

 

구글 맞춤검색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 ID가 필요합니다. 해당 페이지로 접속 후 로그인해보겠습니다.

 

Google 맞춤검색 ▶ https://www.google.co.kr/cse/

 

 

검색할 사이트에 구글 주소 전체 도메인 예시처럼 *.google.co.kr 으로 입력하고, 언어는 자신의 블로그에 주로 사용하는 언어로 설정합니다. 검색 엔진 이름에는 "Google Search" 라고 입력했습니다. 만들기를 클릭하여 다음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축하합니다! 맞춤 검색엔진이 성공적으로 생성되었습니다." 라고 나옵니다. 벌써 끝? 여기서 코드 가져오기를 해서 내 블로그에 삽입해도 사용하는 데는 지장이 없습니다. 다만 기본 설정으로 모두 지정되어 애드센스 수익에 합산되지는 않아요. 그래서 바로 코드 가져오기가 아니라 검색엔진 수정하기에 제어판을 클릭하고 들어가 보겠습니다.

 

 

 

설정 > 기본사항 페이지가 먼저 뜰 겁니다. 기본사항 옆에 광고 메뉴를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검색 엔진 수익 창출에 "사용 안"으로 되어 있을 겁니다. 한번 눌러서 글자가 없어지게 만들어주고 "계정이 애드센스 ID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라는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이 부분을 체크하지 않으면 애드센스 수익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설정 안에 기본사항 - 광고 - 관리 - 고급으로 각각 들어가 수정이나 보완할 내용이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저는 다른 건 기본 설정으로 두고, 광고에 애드센스 계정 연결만 했습니다.

 

 

 

좌측 메뉴의 디자인 > 레이아웃으로 들어갑니다. 검색 기능을 사용했을 때 내 블로그 안에서 어떻게 보이는지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블로그 바탕으로 오버레이 형식으로 뜨기도 하고, 작은 창으로 보이게 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사용해 본 결과 다른 레이아웃은 모바일에서 사용했을 때 불편한 점이 많았어요. (이 부분은 사용하시는 블로그 스킨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에서 호스팅, 새 창에서 열기를 선택했습니다. Google 검색창이 따로 열려서 보기에 더 깔끔했습니다.

 

 

디자인 메뉴 안에서 레이아웃만 수정했습니다. 디자인 안에 레이아웃 - 테마 - 맞춤 설정 - 미리 보기 이미지에 각각 들어가서 수정하고 싶은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귀찮으면 그냥 기본 설정으로! 

 

 

 

여기까지 한 후 코드를 복사하러 가겠습니다. 좌측 메뉴 설정으로 들어가서 코드 가져오기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코드 전체를 복사해서(Ctrl+c)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동합니다. "다음 코드를 복사하여 검색창과 검색 결과를 모두 렌더링 할 사이트의 <body> 섹션의 <div> 요소에 붙여 넣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 꾸미기 > 스킨 편집 > html 편집으로 들어갑니다. 원하는 위치에 붙여 넣고(Ctrl+v) 저장을 클릭합니다. 혹은 꾸미기 > 사이드바 > [플러그인] HTML 배너출력을 이용해서 설치해도 됩니다. 저는 사이드바의 카테고리 바로 위에 넣었습니다. 블로그 메인 이미지 바로 아래에 구글 번역을 넣고, 그 아래에 구글 맞춤검색을 넣었습니다. 

 

 

이런 검색창이 자신의 블로그에 잘 뜨는지 확인해 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맞춤검색 창을 삭제해서 현재는 없습니다. 블로그 특성, 방문자 수, 페이지 뷰 등에 따라서 맞춤 검색의 활용도는 달라질 수 있을 거예요. 다음 시간에는 애드센스 수익 중에서 맞춤검색 수익 확인하는 방법과 개인적인 견해에 대해서 간단히 글을 써 볼까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유 버튼 이용 온라인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무단 복사 도용 및 2차 변경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