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티스토리·애드센스

Google 맞춤검색 애드센스 수익 확인 방법과 그 효과는?

by 앨리Son 2018. 8. 25.

 

지난 시간에 구글 맞춤검색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맞춤검색으로 인한 애드센스 수익 확인하는 방법과 그 효과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약 2개월 정도 티스토리 블로그에 설치한 후 어느 정도 애드센스 수익 증대에 도움이 되는지 실험해 봤습니다. 7월 10일 사태(?) 이후로 티스토리 블로그 상태가 매우 불안정했었습니다. 네이버 검색 노출에서 많은 고생을 했는데요. 

 

다들 회복하셨는지 모르겠는데, 제 블로그는 회복되어 가는 중입니다. 방문자가 그렇게 많은 건 아니지만 그맘때 방문자 1천 명 정도에 페이지뷰는 1,500 이상 나오고 있었는데요. 요즘은 방문자 500 내외에, 페이지뷰 600~700 정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맞춤검색,애드센스수익, 애드센스수입, 꿀팁, 팁

 

아직 반 토막 난 상태이긴 하지만 초반의 상황보다는 조금씩 하루가 다르게 회복되어 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수익이 어느 정도 증가했느냐에 초점을 맞추는 실험은 힘들었고, 전체 애드센스 수익에서 맞춤 검색으로 인한 비율이 어느 정도 되는지만 파악하는 정도였습니다. 

 

 

결론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아서 현재는 삭제를 한 상태인데요. 지난 시간에도 말씀드렸듯이 블로그 특성, 방문자 수, 페이지 뷰 등에 따라서 맞춤 검색의 활용도는 달라질 수 있을 테니 직접 설치 후 실험을 해보고 판단하는 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Google AdSense) 사이트에 접속 후 좌측 메뉴에서 실적 보고서 > 기본 보고서로 들어갑니다. 신규 보고서, 일반 보고서 등 다른 보고서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필터+추가를 클릭하여 제품을 선택합니다. 

 

 

 

제품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검색용 애드센스콘텐츠용 애드센스 두 종류가 나옵니다. 콘텐츠용 애드센스가 광고를 삽입하여 발생하는 수익이고, 검색용 애드센스가 구글 맞춤검색으로 인한 수익입니다. 체크 후 적용을 클릭합니다.

 

 

 

데이터 없음? 기본적으로 기간이 지난 7일로 설정되어 있어서, 기간 설정을 수정해 줍니다. 맞춤검색 설치한 날짜가 정확하게 기억나지 않아서 넉넉하게 6월 1일부터로 선택했습니다. 적용을 클릭하면 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상 수입, 페이지뷰, 노출수 등이 나오는데 제 경우는 이용을 하시는 분들이 있긴 있었지만, 많지는 않아서 삭제하게 되었습니다. 삭제는 코드를 삽입한 방법과 동일하게 코드를 지우기만 하면 됩니다. 

 

 

애드센스 수입에 큰 도움은 안 되지만, 그냥 놔둬도 될 텐데 삭제를 한 이유가 따로 있습니다. 이게 블로그 내 검색 기능과 충돌을 일으켜서 두 가지를 함께 사용할 수는 없더라고요. 사용하시는 블로그 스킨마다 다를지도 모르겠지만, 제 경우는 그랬습니다. 

 

 

 

블로그 내 검색 기능은 이렇게 원하는 키워드로 원하는 글만 골라서 볼 수 있는데요. 카테고리가 나누어져 있고, 몇 번만 찾아들어가면 어렵지 않게 원하는 글을 찾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기능이 쉽고 편리하지 않으면, 오래 머물 방문자는 없겠죠. 

 

그래서 블로그 내 검색을 다시 활성화하고 구글 맞춤 검색은 삭제하게 되었습니다. 제 블로그의 유입 키워드 상당수는 해몽(꿈해몽)입니다. 제가 꾼 꿈 일기(사례)를 함께 소개하고 꿈 해몽, 심리 분석 등을 하는데요. 발행하는 글도 긴 편이고, 글감도 가장 풍부하기 때문에 많은 페이지뷰를 발생시킵니다. 

 

가끔 트래픽 폭탄을 맞아 방문자가 터무니없이 급증할 때가 있죠. 페이지뷰는 평소와 비슷한데, 방문자 수만 치솟을 때는 전혀 반가운 일이 아닙니다. 잠시 들어왔다가 금방 나가버렸다는 얘기니까요. 비록 방문자는 좀 적더라도 페이지뷰가 많이 나올 때가 오히려 뿌듯한 기분이죠. 그만큼 '내가 발행한 글이 읽을거리가 좀 있었구나.'라는 안도감이 듭니다. 

 

그래서 방문자가 좀 더 오래 편하게 머물 수 있도록, 블로그 내 검색 기능은 꼭 설치해 두는 게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Google 맞춤검색 애드센스 수익 확인 방법과 그 효과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몇 자 적어봤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유 버튼 이용 온라인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무단 복사 도용 및 2차 변경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