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톡 사진작가 성장기

[촬영 팁] 선명한 사진을 촬영하는 방법

by 앨리Son 2018. 9. 2.

 

이번 시간에는 사진 촬영의 가장 기본이 되는 선명하게 사진 찍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조건이 갖추어진 상태에서 기술적으로 완벽한 사진을 찍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순간 포착을 해야 할 때는 이런 부분을 포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도 생기게 마련이죠. 

 

야생화 · 생태사진의 촬영과 보정을 알려주는 안단테의 <야생화 잘 찍는 법> 이라는 책 p. 62 ~ 65에 깔끔하게 정리된 내용을 소개해 드릴게요. 

 

 

선명한 사진을 촬영하는 방법

 

선명한 사진은 순전히 기술입니다. 요령만 익히고 인내심만 있으면 선명한 사진을 촬영하는 것은 누구나 가능합니다. 그래서 '난 선명한 사진을 담을 줄 알아!' 그건 자랑거리가 아닙니다. 

 

 

 

 

선명한 사진 한 장을 얻기 위해 사진 예술의 많은 중요한 요소들을 놓치느니, 차라리 카메라를 직접 파지하고 대상에 접근하여 어울리면서 감성적인 사진 혹은 스토리가 있는 사진을 만드는 것이 사진이란 예술로 대중을 감동시킬 수 있는 더 빠른 방법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하지만 생태사진이란 장르에 국한하자면, 생태사진이란 것이 정물 사진이랄 수도 있으니, 여건이 허락하는 한 선명한 사진을 얻기 위한 노력을 다하는 것이 생태사진가의 올바른 마음가짐이기도 할 것입니다. 

 

선명한 사진을 담기 위해 사진작가는 출사에 앞서 준비물을 챙겨야 하고 현장에서는 조금 복잡할 수도 있는 절차를 지켜야 합니다. 그리고 끈기 있게 찬스를 기다릴 줄 알아야 합니다. 다음은 선명한 사진을 담기 위한 요령과 절차입니다.

 

 

 1. 삼각대 사용을 기본으로 한다. 

 

장노출에서 정말 선명한 사진을 얻고 싶다면 무겁고 튼튼한 고가의 삼각대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야경이나 고배율 망원렌즈를 사용하여 새를 촬영할 때도 특히 그렇습니다. 하지만 들꽃 사진이라면 그렇게 무리할 필요는 없겠지요. 선명한 사진의 첫 번째 요소는 삼각대 사용입니다. 

 

하지만 필자와 같은 많은 생태사진가들은 생태사진을 촬영할지라도 삼각대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삼각대라는 장치가 가지는 한계에 자신의 프레임을 가두기 싫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낮은 삼각대라 할지라도 땅바닥에 붙인 카메라 보다 더 낮은 시선으로 사물을 바라볼 수는 없습니다. 또한, 삼각대의 이동이 귀찮아서 자칫 포기할 수 있는 프레임을 홀가분하게 맘껏 구사하고 싶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삼각대는 선명한 사진을 만드는 도구이기는 하지만 생태 작가에게는 표현의 한계를 만드는 제약이 되기도 합니다. 다만 삼각대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주변의 지형지물을 이용하여 흔들림을 억제하는 안정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유무선 릴리스를 사용한다. 

 

삼각대를 사용한다고 해서 무조건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는 없습니다. 야경을 찍어보시면 삼각대를 사용해도 흔들림이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 첫 번째 요소는 사진가가 셔터를 누를 때 발생하는 진동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진작가들이 필름 카메라 시절에는 릴리스를 사용했는데 지금은 전자식 리모컨 형식으로도 나오고 있습니다. 셔터 진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유무선 릴리스를 사용하는 것도 선명한 사진을 만드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3. 릴리스가 없다면 타이머를 이용하라. 

 

릴리스를 구할 수 없다면 타이머를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대개의 카메라는 이런 용도로 2초 정도로 동작하는 타이머 설정이 있으니 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람이 부는 날에는 타이머로 바람이 멎는 정확한 시점을 잡아내기 힘드니 역시 릴리스가 더 좋습니다.

 

https://www.crowdpic.net/@Gallyloveson

 

loveallyson 작가 - 크라우드픽의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캘리그라피

저작권 걱정 없는 상업용 이미지 서비스 크라우드픽에서 loveallyson 작가의 이미지를 무료로 사용해보세요

www.crowdpic.net

 

 

 4. 미러락업을 사용하라. 

 

사진의 선명도를 떨어뜨리는 여러 가지 요인들 중, 또 한가지 요소가 미러 쇼크입니다. DSLR 카메라는 내부에 반사 미러가 있는데, 사진가가 셔터를 누르는 순간에 미러가 위로 올라갔다가 내려오게 됩니다. 이때 발생하는 쇼크음이 바로 셔터음입니다.

 

이 순간에 미세한 진동일 발생하게 되는데, 대부분의 DSLR 카메라는 이 미러쇼크를 방지하기 위하여 미리 미러를 올려 고정하는 미러락업 기능이 있는데, 매뉴얼을 찾아보시면 카메라마다 설정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5. 가장 디테일하게 표현할 수 있는 조리개 수치를 사용하라. 

 

보통 렌즈마다 해상도가 최대가 되는 조리개 수치가 있습니다. 개방 조리개일 때, 해상도는 매우 낮아지며 조리개 수치를 너무 조여도 해상도는 낮아집니다. 

 

보통 F9 ~ F11 정도의 조리개 수치일 때 해상도가 최대가 된다고 하는데, 렌즈마다 그 수치는 다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조리개를 어느 정도 조여야 해상도가 확보되니 가능하면 자신이 가진 렌즈의 개방 조리개 수치에서 2스톱 정도 높은 조리개를 사용하는 것이 요령입니다.

 

 

 6. 바람이 잘 때까지 기다려라. 

 

위에 언급한 모든 사항은 카메라 메카닉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기계적인 면을 떠나 선명한 사진을 얻기 위한 방법은 바람과의 승부입니다. 그래서 끈기 있는 사진가들은 태풍이 불지 않은 한 끈질기게 기다리면 바람이 잠시라도 멎는 순간이 있는데, 바로 그 순간을 포착하여 촬영을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까지 할 수 없다면 또 다른 방법으로는 꽃이 흔들리는 경우 좌우 혹은 앞뒤로 이동 방향이 바뀌는 순간에 셔터를 끊으라고 합니다. 그 순간에는 이동 속도가 '0'이 되기 때문에 요령을 발휘한다면 바람이 멎지 않더라도 흔들림이 없는 사진을 얻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빠르게 움직이는 작은 꽃에는 적용하기 어렵고 비교적 큰 식물에는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제 경험상 바람은 봄 가을철에는 이른 아침이 대기가 안정되어 있어 바람이 적게 불고 햇살도 이른 아침이나 늦은 오후가 좋으므로 이 시간대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삼각대에 거치하였다면, 광학식 손떨림 방지 기능을 사용하지 마라. 

 

캐논의 IS, 니콘의 VR, 시그마의 OS 기능이 있는 렌즈는 광학식 손떨림 방지 기능을 의미합니다. 이는 사이로 센서에 의해 손떨림을 감지하고 내부 유동 렌즈를 반대 방향으로 진동시켜 흔들림을 보상하는 원리인데, 자체의 진동이 반영되므로 삼각대에 거치하였을 때에는 이 기능을 OFF 하여야 합니다.

 

 

 8. 충분한 빛을 기다리거나 만들어라. 

 

여덟 번째로 소개하는 것이지만, 어쩌면 충분한 빛이라는 조건은 삼각대 사용 이상으로 중요한 팩트일 수 있습니다. 아무리 삼각대를 설치하고 위의 모든 조건을 동원하였더라도 충분한 빛이 없으면 피사체의 디테일을 살릴 수 없으며, 디테일이 살지 않은 사진은 선명한 인상을 줄 수가 없습니다. 

 

아마 스튜디오에서 조명을 설치하고 사진을 담아본 사람이라면 선명한 사진을 위한 빛의 중요성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상황에 따라서 보조 조명으로 스트로보를 사용하거나 반사판을 이용하는 것도 선명한 사진을 얻는데 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9. 선명한 사진 혹은 예술 작품을 만들려면 가능하면 혼자 다녀라. 

 

선명한 사진을 얻기 위해서 아주 긴 시간을 소비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일행이 있으면 맘이 조급해져 원하는 시간만큼 기다릴 수가 없습니다. 빛을 잡아내는 예술사진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 명이 함께 하는 출사에서는 맘이 급하게 되어 선명한 사진을 얻기 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적당히 타협하게 됩니다. '오늘은 이 정도면 되었어' 하고 말입니다.

 

 

 10. 웹에 게시할 때 가능하면 사진을 크게 올려라. 

 

웹에 올리기 위해 리사이징할 때, 도구를 이용하여 샤프니스를 좀 올리는 것은 필수입니다. DSLR은 자동카메라에 비해 샤프니스를 올리지 않고 후보정에 용이한 절제 있는(moderate) 결과물을 만들어 냅니다. 

 

그리고 모니터에서 선명하게 보이려면 사진이 어느 정도 커야 합니다. 아주 선명한 사진이라도 사이즈를 많이 줄이면 디테일이 사라지므로 그리 선명해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진은 해당 사이트의 허용 한계 내에서 가급적 크게 올리면 됩니다.

 

이상과 같이 선명한 사진을 얻기 위한 아주 기술적인 내용을 설명하였습니다. 선명한 사진을 얻는다는 것은 어쩌면 매우 번거로운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LCD 모니터를 통해 결과물을 감상하는 디지털 시대에서는 선명한 사진이 대중에게 주는 감동이 예전의 인화지에 프린트하여 감상하던 시절에 비해 훨씬 더 큽니다. 그래서 가능하다면, 여건이 허용하는 한 선명한 사진을 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여기까지 선명한 사진을 찍는 촬영 팁 10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유 버튼 이용 온라인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무단 복사 도용 및 2차 변경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