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적 성장/BOOK 리뷰 & 명언

추천도서 : "200가지 고민에 대한 마법의 명언" 읽고 생각 나누기

by 앨리Son 2018. 9. 28.

 

지난 시간에 이어 책 200가지 고민에 대한 마법의 명언 계속 살펴보겠습니다. 책 제목처럼 총 200가지 상황에 대한 명언으로 정리되어 있는데요. 오늘도 그중 몇 가지 명언을 추려서 정리해 봤습니다. 

 

이런 명언집은 꼭 소장해서 손이 잘 닿는 가까운 곳에 두고, 한 번씩 펼쳐서 수시로 읽어 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책을 읽을 때 만나게 되는 가슴에 꽂히는 인생명언이나 영화와 드라마의 명대사를 꼭 기록해 두었다가, 그 명언들을 따로 엮어서 나만의 명언집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겠죠.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고 이렇게 명언을 자주 읽고 접하다 보면, 스스로 멋진 인생명언도 만들어낼 수 있겠죠. 아니, 어쩌면 우리는 스스로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수많은 인생명언을 이미 만들어내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기록하지 않고 흘러가 버리는 게 문제죠! 그래서 언제나 기록의 중요성을 깨닫곤 합니다. 그럼 책 내용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200가지 고민에 대한 

마법의 명언

- 책속의 처세 펴냄

 

 

 기회를 놓치지 말 것 

 

· 사람들이 대개 기회를 놓치는 이유는 기회가 작업복 차림의 일꾼 같아 일로 보이기 때문이다. - 토머스 에디슨

 

 

인생은 수많은 선택의 연속이고, 우리는 살면서 수많은 기회를 알게 모르게 접하게 됩니다. 준비되지 않는 자에겐 기회가 와도 모르고 놓치기 일쑤인데요. 심지어 그 기회라는 것은 허름한 작업복 차림의 일꾼처럼 보이기도 한답니다. 

 

 

뭔가 기회라는 말은 멋지고 화려한 옷을 깔끔하게 차려입었을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는 거죠. 그래서 그건 기회가 아니라고 생각하고 놓치고 마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지나고 보면 제 인생에도 그렇게 놓친 기회가 숱하게 많다는 걸 지금에서야 깨달아요. 멋지고 화려한 것에 현혹되어 작업복 차림의 일꾼을 제대로 알아보지 못한 거죠. 

 

그런데 지나고 보니까 그게 다 제가 놓친 멋진 기회였어요. 물론 제가 그 길을 가보지 않았기 때문에 이런 미련이 드는지도 모르겠지만요. 지금 아는 걸 그때도 알았으면... 하겠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그때의 선택은 달라지지 않을 것 같아요. 그런 미련에 빠져있을 시간에 앞으로 더 잘해나갈 연구를 하는 게 좋겠죠! ㅎㅎ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에도 가치가 있다 

 

·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호숫가에 한 시간 동안 앉아 있을 수 있다. 내게는 그때가 꿈을 꾸는 시간이며, 그것으로 내 마음은 가라앉는다. - 다이안 소여

 

 

· 때로는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했던 사람이 아무도 생각할 수 없는 일을 해내거든요. -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 中

 

 

·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거나, 휩쓸려 간다거나, 들을 수 없는 것에 귀를 기울인다거나, 이런 것들의 가치를 과소평가하지 마. - 애니메이션, <곰돌이 푸> 中

 

 

·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에도 가치가 있다. - 요한 괴테

 

 

하루 중 잠자는 시간을 제외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있는 시간이 있을까요? 멍 때리기 대회가 있을 만큼 현대인은 시간을 쪼개고 쪼개서 바쁘게 생활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있는 행동을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라 여기고 죄책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잠깐의 짬이라도 생기면 무언가를 해야 직성이 풀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 역시 그런 부류 중에 한 명입니다. 내일을 위해 적절하게 에너지를 남겨두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저처럼 오늘이 마지막인 것처럼 오늘의 에너지를 모두 사용해서 방전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하지 것 역시도 정말 가치 있다는 말에 동의합니다. 저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명상과 사색을 진정으로 즐기는 사람이거든요. 여행을 가더라도 전에는 많은 지역을 바쁘게 많이 돌아다니는 게 좋았지만, 요즘은 한 장소에 오래 머물러 특별히 하는 일 없이 차를 마시며 그냥 가만히 있는 것도 좋더라고요. 

 

아무것도 하지 않는 순간에 정말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건 아니니까요. 보이지 않지만 그 순간에 더 많은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도 모를 일입니다. 

 

 

 내적 평온 

 

· (내가 영화 '프리다'에서 연기했던 화가인) 프리다 칼로가 내 삶에 가져다준 가장 큰 변화는 지금과 같은 평온함이었다. 지금도 열정에 휩싸일 때가 있지만, 나의 열정은 전처럼 산만하지도 절박하지도 않다. 나의 열정은 이처럼 현실에 두 발 딛고 평온하므로 훨씬 더 강렬하다. - 셀마 헤이엑

 

 

· 먼저 스스로 마음의 평온을 유지해야 다른 사람도 평온하게 할 수 있다. - 토머스 어 켐피스

 

 

· 나는 평생 많은 일을 게으르게 처리했다. 그러나 마음의 수양만은 게을리하지 않았다. 모반했다는 어처구니없는 혐의를 받고도 이상하게 마음만은 평온하였다. 다시금 죽어야 한다는 연락이 왔을 때도 나는 침착할 수 있었다. 마음이 더없이 평온한 지금 진실을 밝혀 달라는 탄원도 귀찮게만 느껴진다. 나는 삶과 죽음의 경계를 마음으로 넘어섰다. - 세네카

 

 

열정이란 것이 반드시 뜨겁고 겉보기에 화려해 보이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어릴 때는 그런 줄만 알았죠. 마음엔 항상 뜨거운 활화산을 품고 있는 것처럼 저 스스로를 감당하기 버거웠거든요. 하지만 지금에서야 아주 평온하고 고요한 열정을 맛볼 수 있습니다. 이런 산만하지도 절박하지도 않는 열정이야말로 진짜라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평생 많은 일을 게으르게 처리했는데 마음의 수양만은 게을리하지 않았다는 세니카의 명언이 정말 멋지네요. 그건 아마도 인생에서 중요한 우선순위에 따라 행동이 결정된 거겠죠. 모든 것에 다 똑같은 에너지를 쏟아 열심히 잘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선순위에 따라 중요한 것에 에너지를 몰입하여 쏟아붓고, 덜 중요한 것은 조금 미루거나 게을리하는 것이 에너지 분배에서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포인트에서 조금 벗어나는 얘기지만 가족들 간에도 함께 살다 보면 크고 작은 분란이 계속 생깁니다. 

 

정말 사소한 일들인데 왜 하루도 끊이지 않고 그런 분란이 생기는지 유심히 생각을 해보니, 그게 바로 인생에서 중요한 가치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나에게 중요도 1순위가 다른 사람에겐 100위 정도 될 수도 있고요. 내가 제일 먼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이 타인에겐 우습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부모와 자식 간의 세대차가 있는 경우는 더더욱 그럴 수 있습니다. 내가 게을리 처리해도 된다고 생각하는 그 일이 부모님에겐 가장 중요한 가치일 수도 있습니다. 평화롭게 공존하기 위해서는 타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우선 무시해서는 안 되고, 존중하는 것이 첫 번째 순서입니다.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이상 추천도서 200가지 고민에 대한 마법의 명언 중 50번대 내용을 몇 가지 소개하고 주저리주저리 제 생각을 덧붙여 봤습니다. 좋은 명언이 너무 많으니까 다음 시간에도 이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유 버튼 이용 온라인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무단 복사 도용 및 2차 변경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