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톡 사진작가 성장기

Adobe Stock (fotolia) 등록 거절의 다양한 원인을 알아보자.

by 앨리Son 2018. 1. 2.

 

오늘은 지난 시간이 이어서 어도비 스톡에 대해서 알아볼 건데요, 등록 거절을 수없이 당해서 다양한 원인들이 파악되니 이 또한 좋은 공부겠죠? ㅎㅎ 처음 등록했던 사진 3장 중 2장은 꽃 사진이었습니다. 

 

그중 하나는 이름을 알 수 없는 독특한 모양의 핫핑크 색 꽃이었는데, 자연광이 좋은 날 찍어서 선명하고 예쁘게 잘 나왔다고 생각했어요. 배경 일부분에 보기 지저분한 로프가 있어서, 그 부분을 보정하다가 전체적으로 약간의 밝기 보정만 했는데 등록 거절이 되었습니다. 

후처리 및/또는 노이즈가 발견되어 당사의 컬렉션에 수용할 수 없음을 알려 드립니다. 과도한 가공/노이즈의 원인에는 낮은 조도, 카메라 설정 불량, 지나친 압축 또는 과도한 후처리 등이 있습니다. 

 

후처리 효과가 원인인 경우, 당사의 고객은 일반적으로 자신의 프로젝트 요구 조건에 맞는 고유한 특수 효과, 필터 또는 흑백 변환을 적용하는 것을 선호하므로 사전에 이러한 효과를 과도하게 적용하면 이미지의 시장성이 떨어진다는 점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거절 원인이 이런 아티팩트 문제였습니다. 후처리로 인한 원인이면 원본을 올리면 되겠지만, 거의 보정이 들어가지 않은 사진도 이런 이유로 거절되는 것을 보면 도구와 사진촬영의 기술 문제인 것도 같네요. 어도비에 올릴 때는 보정을 1도 안한 원본을 한번 올려서 테스트해볼 필요성을 느낍니다. 

 

 

늘 이렇게 생각하면서도, 본능적으로 보정을 하게 되는 것은 폰카라는 도구에서 오는 자신감 부족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ㅋㅋㅋ 어리고 아름다울 때는 화장이 필요 없지만, 나이 들고 가릴 것이 많아지고 자신감이 부족해지면 화장이 점점 두꺼워지는 법이니까요. 

 

약간 그런 심정으로 자꾸 보정을 하게 되었던 것 같아요. 완제품이 아닌 싱싱한 날것의 재료를 제공해 주어야 디자이너가 작업하기 좋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게 잘 안되었던 것 같습니다. 디자이너로 살아왔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일이죠. ㅋㅋㅋ 



 

또 다른 원인 중 하나는 이미지의 심미적 또는 상업적 호소력 문제입니다. "당사에서 요구하는 심미적 또는 상업적 호소력이 없음이 판명되어 당사의 컬렉션에 수용할 수 없음을 알려 드립니다." 라는 이유를 종종 접하게 됩니다. 

 

이미 타 사이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사진인데 상업적 호소력이 없다고 판단할 때는 좀 많이 안타깝습니다. 그 심미적 또는 상업적 호소력의 기준도 좀 애매모호하고요. 좀 마음에 든다 싶은 사진은 다 탈락되고, 등록된 사진은 상추, 배추 잎 사진이니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요. ㅋㅋㅋ 

 

셔터스톡에서는 심지어 판매도 잘 되는 벽 무늬를 찍은 사진도 다 탈락되었는데, 최근에는 신기하게도 통과되었습니다. 처음 올렸을 때 탈락되고, 동일한 세로 버전 사진을 한참 후에 올렸더니 통과되었네요. 

 

 

아무리 일일이 다 사람이 체크하는 일이 아니라고는 하지만, 참 알다가도 모를 일입니다. ㅎㅎ 어쨌든 자신의 사진을 심미적, 상업적 가치가 없다고 판단해도 기죽지 말고 계속 올립니다. 그러다 보면 통과되고, 그러다 보면 판매도 되겠지요. ^^

검토 결과 해당 이미지는 귀하께서 이미 업로드하신 다른 이미지와 유사하다고 판명되어 당사의 컬렉션에 수용할 수 없음을 알려 드립니다. 이미지는 당사의 고객들에게 충분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만큼 다양해야 합니다. 

 

동일한 이미지 또는 유사한 이미지에 대해 색상 차이를 두는 것은 3회 이하로 제한되며 모델은 다른 상황이나 다른 표현 방식으로 묘사되어야 합니다. 각 이미지 계열에서 최고만을 선별하여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초보자 안내서에서 본 기억으로는 동일한 이미지에 보정 효과만 달리한 사진은 올리지 말되, 한가지 콘셉트의 다양한 각도를 제공하여 구매자 선택의 폭을 넓히는 것은 좋은 방법이라고 했습니다. 후자에 해당하는 사진도 유사 이미지로 탈락되기도 합니다.

 

각도가 조금씩만 달라서 비슷한 느낌을 주는 사진은 과감하게 걸러내는 게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음식 사진의 경우는 폴 세팅된 테이블의 풀샷을 찍고, 메인 요리의 클로즈업 샷, 항공 샷 정도로 다양함을 주면 되겠습니다.  

그 외에도 노출과 기술적 문제로 탈락되기도 했습니다. "검토 결과 과도한 또는 부족한 노출로 판명되어 당사의 컬렉션에 수용할 수 없음을 알려 드립니다." 안내 낀 날 중국에서 찍은 산과 호수 사진은 해당 사유로 탈락이 되었습니다. "

 

검토 결과 해당 이미지에 하나 이상의 기술적 문제가 있음이 판명되어 당사의 컬렉션에 수용할 수 없음을 알려 드립니다." 하나 이상의 기술적 문제라는 애매한 답변도 아주 가끔은 오네요. 탈락의 95% 이상은 아티팩트 문제였습니다. 

 

앞으로는 무보정으로 올려보고, 보정의 문제인지를 파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유 버튼 이용 온라인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무단 복사 도용 및 2차 변경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