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톡 사진작가 성장기

[셔터스톡] 1~2월 촬영 요청 리스트

by 앨리Son 2018. 1. 3.

 

이번 시간은 셔터스톡 1~2월에 고객이 가장 많이 요청하는 콘텐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달 셔터스톡에서 알려주는 요청 리스트는 계절마다 조금 다른 부분이 있지만, 큰 맥락은 비슷하게 흘러가는 것 같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사진만 무작정 찍을 수 없는 스톡 작가라면, 고객이 원하는 방향을 항상 염두에 두고 그에 초점을 맞추는 게 좋겠습니다. 

 

 

1월 요청 리스트의 콘셉트 - 휴일 / 풍경 / 건강 / 비즈니스

 

 

1. 휴일 : 부활절, 화이트데이 등 봄과 관련이 있는 휴일 사진으로 가족, 친구, 연인이 함께 축하하고 즐거워하는 모습들을 담은 이미지입니다. 유명 자산이나 유명인이 포함된 이미지에는 자산 및 모델 사용 계약서가 필요하고요. 

 

아직 인물 사진은 한 번도 올려본 적이 없는데, 스톡 시장에서는 자연스러운 일반인 모델의 자연스러운 상황이 연출된 이미지가 항상 인기가 높은 것 같아요. 자신의 가족이나 동료, 친구, 자녀들과 자연스럽게 찍은 사진을 판매용 시장에 내놓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닐 거라고 봅니다. 저도 아마 인물 사진을 찍게 된다면, 자연스러운 실루엣이나 뒷모습의 일부, 신체의 일부만을 찍는 형식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2. 풍경 : 겨울에서 봄으로 변해가는 계절을 표현한 풍경 이미지입니다. 벚꽃, 개나리 등의 다양한 봄꽃과 연이나 깃발, 우산, 빗방울(봄비), 말, 소 등이 있는 봄 느낌이 만발하는 이미지입니다. 

 

 

겨울에 중간에 있지만 봄이 머지않았다는 걸 느낄 수 있는 사진입니다. 얼마 전 엄청나게 추운 날 공원에서 목련의 꽃망울을 보고 겨울 한중간에서 봄을 느꼈어요. 새삼 목련의 꽃망울이 이렇게 일찍 터진다는 것을 깨닫기도 했답니다. 봄이 오면 또 얼마나 찍을 사진이 많을지 설렙니다. ㅎㅎ

 

3. 건강 : 건강한 생활 방식을 담은 이미지입니다. 병원이나 의료 도구 등 건강과 치료에 관한 이미지나 채소, 김치, 인삼차 등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이미지입니다. 혹은 얼굴 팩, 스파 등과 관련된 피부 관리, 미용, 화장품에 대한 이미지도 포함되고요. 키워드에 한국, 한국인을 넣어주면 좋겠죠? 

 

저희 집에서도 밭에서 직접 키우는 유기농 작물을 항상 먹기 때문에, 웰빙 푸드와 웰빙 콘셉트에 관심이 많습니다. 갖가지 식재료를 햇볕에 말려서 보관하는 경우도 많아서, 햇빛 잘 받으며 잘 마르는 모습은 사진의 좋은 소재가 되기도 한답니다. 

 

4. 비즈니스 : 비즈니스 생활을 담은 이미지입니다. 과학 혁신 등 기술 트렌드를 담거나 은행 업무 등의 금융 관련 이미지, 혹은 공장이나 창고, 자동화 시스템 등의 제조업 이미지도 많이 요청된다고 합니다. 자신이 몸담은 일터에서 일상적으로 촬영할 수 있는 사진이 있다면 더욱 좋겠죠? 

 

 

2월 요청 리스트의 콘셉트 - 휴일 / 건강 / 요리와 음료 / 빈티지 및 추상

 

 

1. 휴일 : 1월과 마찬가지로 휴일과 계절을 묘사하는 이미지에 대한 검색이 많다고 합니다. 아시아와 동남아시아 문화에서 축하하는 나바라트리, 우가디, 송끄란 등의 휴일과 부활절 토끼 의상, 부활절 장면 등입니다. 

 

그리고 만우절, 서머타임, 지구의 시간과 같은 행사나 봄맞이 대청소도 해당되며 다양한 배경과 직업을 가진 여성,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하는 이미지도 많이 요청된다고 합니다. 봄 인사 문구나 부활절 관련 문구를 넣은 봄 이미지 일러스트레이션도 인기가 있다고 하네요. 

 

추운 겨울이 지나고 만물이 소생하는 계절인 만큼 가장 많은 소재가 나올 것 같은 계절입니다. 세계의 다양한 축제까지는 우리가 다 담을 여건이 안 되니, 우리나라, 우리 도시의 가까운 축제나 행사에 참여해 보면 좋겠습니다.

 

2. 건강 : 건강과 웰빙에 관한 이미지입니다. 다운증후군이나 자폐증과 같은 발달 장애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이미지, 의사의 날, 빨간 코의 날, 세계 신장의 날 등의 관련 이미지 결핵, 파킨슨병, 혈우병 등의 질병 관련 이미지도 많이 요청된다고 합니다. 

 

 

이 콘셉트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흔하게 접근할 수 있는 방향이 아니라서 일상적으로 촬영 가능한 범위 안에서 아이디어를 내봐야 할 것 같습니다.

 

3. 요리와 음료 : 전 세계 명절을 대표하는 요리를 묘사하는 이미지입니다. 유월절 관련 요리가 등장하는 장면이나 사람들과 함께 식사하는 모습, 부활절 브런치와 십자가 무늬 빵, 전통 부활절 상차림 등 각 나라마다 특색 있는 명절 요리에 관련된 것입니다. 

 

우리나라에는 민족 대명절 설이 있죠. 사진 찍기 좋은 명절입니다.^^ 음식 만드는 장면과 예쁘게 부쳐낸 전을 한가득 담은 사진은 이미 스톡 시장에 많이 올라와 있지만, 명절마다 해야 할 일이 아니겠습니까. ㅎㅎ

 

4. 빈티지 및 추상 : 향수와 추상, 초현실적인 풍경 묘사의 이미지입니다. 1950~1970년대를 묘사하는 사람, 패션, 자동차 등의 빈티지 이미지와 공중에서 촬영한 자연 및 도시 경관, 혹은 초현실주의를 묘사하는 추상적인 이미지입니다. 

 

외국인들에게 어느 정도 공감을 얻을지는 몰라도, 어릴 때 많이 먹었던 문구사 앞 불량식품 콘셉트 사진을 찍고 싶네요. 친구들과 삼삼오오 모여서, 달고나는 진짜 많이 만들어 먹었더랬죠. 

 


 

 

이상 1~2월 고객들이 가장 많이 요청하는 콘텐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꼭 이런 요구 사항에 맞춰서 촬영을 하게 되진 않지만, 어느 정도 숙지해놓고 있으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결과가 나올 수 있게 항상 연구하고 공부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스톡 사진이 재밌으면서도 어렵다고 느껴지는 요즘인데요, 아무리 취미로 즐겁게 사진을 찍어도 판매에 신경 쓰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죠. 

 

좀 더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사진을 찍고 싶은 바람은 다들 똑같을 거라고 봅니다. 그 과정이 조금 더디더라도 멈추지 않고 간다면 계속 발전하고 성장하겠죠? 그 믿음 하나로 오늘도 Just keep going! 합니다. 

공유 버튼 이용 온라인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무단 복사 도용 및 2차 변경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