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티스토리·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 링크가 많으면 네이버웹마스터도구, 구글서치콘솔 색인 생성 거부

by 앨리Son 2019. 9. 16.

 

이번 시간에는 티스토리 블로그 본문에 링크를 많이 걸었을 때 구글서치콘솔,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서 나타나는 색인 생성 거부, 서버 오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 이래로 새 글 발행 후 항상 구글서치콘솔에서 색인 생성 요청,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웹 페이지 수집을 수동으로 해주고 있습니다. 지금은 이 과정을 굳이 하지 않아도 시간이 경과하면 자동으로 구글봇이 알아서 수집을 해갈 겁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초창기에는 누락되는 글 없이, 빠른 검색 노출을 위해서 귀찮지만 수동으로 이 과정을 했었는데요. 새 글 발행 후에 바로 검색 노출이 잘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지금까지도 습관처럼 하고 있는 과정입니다. 

 

상당수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네이버 유입은 거의 포기하고 있는 상태일 텐데요. 저 역시 비슷한 상황이지만, 그래도 네이버를 버릴 수는 없기에 유입이 많든 적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웹 페이지 수집 요청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몇 주 전에 발행한 하나의 글에서 색인 생성이 되지 않았어요.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URL 검사를 하니 "URL을 Google에 등록할 수 없음" 이라고 나오더군요. "색인을 생성할 수 없습니다. 색인 생성 가능 여부 : 찾을 수 없음. (404) 특정 조건이 충족되는 경우에만 URL의 색인이 생성됩니다."

 

 

그 특정 조건을 클릭하고 내용을 읽어봤을 때도 별다른 원인을 찾을 수는 없었습니다. 이때까지 한동안 문제없이 색인 생성이 잘 되었는데 오랜만에 문제가 또 튀어나오니 살짝 당황스럽더라고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가서 평소처럼 요청 > 웹 페이지 수집 요청을 했습니다. 요청 후 새로 고침 몇 번 하면 몇 초 안에 수집 성공이 확인되고 네이버에서 검색을 해보면(블로그 영역이 아닌 웹사이트 영역) 몇 분 안에는 글의 노출이 확인됩니다.

 

그런데 역시나 여기서도 수집 성공이 되지 않고 서버오류가 뜨더군요. '아, 대체 무슨 일이지? 왜 또 이러지?' 싶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 검증 > 웹 페이지 최적화에서 웹페이지 최적화 검증을 해봤습니다. 해당 글의 번호를 넣고 확인을 누르니 HTTP 응답 코드에 x가 뜨고 "네이버 검색로봇이 조회한 웹 페이지를 없는 페이지로 인식합니다. (404-Not Found)" 라고 합니다.

 

 

 

 

원인을 찾을 수 없어서 일시적인 오류인가 생각하다가, 이번 글이 기존의 글과 다른 부분을 생각해 봤습니다. 제가 작성하는 글에는 링크가 들어가는 글이 있고 없는 글이 있습니다. 링크가 없는 글이 훨씬 더 많지만 필요에 따라서 링크가 꼭 들어가는 글도 물론 있습니다. 

 

 

그 링크에는 외부 링크도 있고, 플러그인(이전 글 넣기)으로 삽입하는 내부 링크도 있습니다. 링크가 좀 많다고 색인 생성이 거부된 적은 없었던 것 같아요. 그 많다는 기준은 하나의 글에 4개 정도입니다. 최대 7개 정도 링크가 걸린 글에서도 색인 생성, 웹 페이지 수집은 잘 되었던 적이 있어요.

 

그런데 그 해당 글에는 외부 링크 4개, 내부 링크 3개, 총 7개의 링크가 걸려 있었습니다. 혹시나 하고 내부 링크 3개를 삭제하고 다시 요청을 했더니 문제가 바로 해결되었습니다. 구글서치콘솔에서 색인 생성이 되었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웹 페이지 수집에서 수집 성공 되었습니다.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서, 혹은 대놓고 홍보하기 위해서 링크를 꼭 걸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적절한 링크는 괜찮지만 많이 사용하면 색인 생성조차 안 될 수도 있으니 유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혹시 이런 비슷한 상황에서 오류가 발생했는데 문제점을 찾을 수 없다면 링크 개수를 한번 줄여보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티스토리 블로그 본문에 링크를 많이 걸었을 때 구글 서치 콘솔,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서 나타나는 색인 생성 거부, 서버 오류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유 버튼 이용 온라인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무단 복사 도용 및 2차 변경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