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진찍는 꿈작가 앨리손입니다~


추석 한가위 연휴는 잘 보내셨나요? 연휴가 끝나고 일상으로 복귀하는 시간은 언제나 힘들죠. 하지만 연휴가 정신적, 육체적으로 더 피로하다고 느껴지시는 분들은 차라리 일상으로 돌아가는 시간을 기다리셨을지도 모르겠네요.^^


이번 시간에는 티스토리 블로그 본문에 링크를 많이 걸었을 때 구글서치콘솔,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서 나타나는 색인 생성 거부, 서버 오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 이래로 새 글 발행 후 항상 구글서치콘솔에서 색인 생성 요청,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웹 페이지 수집을 수동으로 해주고 있습니다. 지금은 이 과정을 굳이 하지 않아도 시간이 경과하면 자동으로 구글봇이 알아서 수집을 해갈 겁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초창기에는 누락되는 글 없이, 빠른 검색 노출을 위해서 귀찮지만 수동으로 이 과정을 했었는데요. 새 글 발행 후에 바로 검색 노출이 잘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지금까지도 습관처럼 하고 있는 과정입니다. 


상당수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네이버 유입은 거의 포기하고 있는 상태일 텐데요. 저 역시 비슷한 상황이지만, 그래도 네이버를 버릴 수는 없기에 유입이 많든 적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웹 페이지 수집 요청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몇 주 전에 발행한 하나의 글에서 색인 생성이 되지 않았어요.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URL 검사를 하니 "URL을 Google에 등록할 수 없음" 이라고 나오더군요. "색인을 생성할 수 없습니다. 색인 생성 가능 여부 : 찾을 수 없음. (404) 특정 조건이 충족되는 경우에만 URL의 색인이 생성됩니다."



그 특정 조건을 클릭하고 내용을 읽어봤을 때도 별다른 원인을 찾을 수는 없었습니다. 이때까지 한동안 문제없이 색인 생성이 잘 되었는데 오랜만에 문제가 또 튀어나오니 살짝 당황스럽더라고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가서 평소처럼 요청 > 웹 페이지 수집 요청을 했습니다. 요청 후 새로 고침 몇 번 하면 몇 초 안에 수집 성공이 확인되고 네이버에서 검색을 해보면(블로그 영역이 아닌 웹사이트 영역) 몇 분 안에는 글의 노출이 확인됩니다.


그런데 역시나 여기서도 수집 성공이 되지 않고 서버오류가 뜨더군요. '아, 대체 무슨 일이지? 왜 또 이러지?' 싶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 검증 > 웹 페이지 최적화에서 웹페이지 최적화 검증을 해봤습니다. 해당 글의 번호를 넣고 확인을 누르니 HTTP 응답 코드에 x가 뜨고 "네이버 검색로봇이 조회한 웹 페이지를 없는 페이지로 인식합니다. (404-Not Found)" 라고 합니다.





원인을 찾을 수 없어서 일시적인 오류인가 생각하다가, 이번 글이 기존의 글과 다른 부분을 생각해 봤습니다. 제가 작성하는 글에는 링크가 들어가는 글이 있고 없는 글이 있습니다. 링크가 없는 글이 훨씬 더 많지만 필요에 따라서 링크가 꼭 들어가는 글도 물론 있습니다. 



그 링크에는 외부 링크도 있고, 플러그인(이전 글 넣기)으로 삽입하는 내부 링크도 있습니다. 링크가 좀 많다고 색인 생성이 거부된 적은 없었던 것 같아요. 그 많다는 기준은 하나의 글에 4개 정도입니다. 최대 7개 정도 링크가 걸린 글에서도 색인 생성, 웹 페이지 수집은 잘 되었던 적이 있어요.


그런데 그 해당 글에는 외부 링크 4개, 내부 링크 3개, 총 7개의 링크가 걸려 있었습니다. 혹시나 하고 내부 링크 3개를 삭제하고 다시 요청을 했더니 문제가 바로 해결되었습니다. 구글서치콘솔에서 색인 생성이 되었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웹 페이지 수집에서 수집 성공 되었습니다.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서, 혹은 대놓고 홍보하기 위해서 링크를 꼭 걸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적절한 링크는 괜찮지만 많이 사용하면 색인 생성조차 안 될 수도 있으니 유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혹시 이런 비슷한 상황에서 오류가 발생했는데 문제점을 찾을 수 없다면 링크 개수를 한번 줄여보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티스토리 블로그 본문에 링크를 많이 걸었을 때 구글 서치 콘솔,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서 나타나는 색인 생성 거부, 서버 오류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제 블로그의 필요하신 글은 어디든 공유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저작자 표시 ( 저작자 이름과 출처 표시, 링크 표시 ), 2차 변경 금지를 꼭 지켜주세요. 불펌은 금지!! 퍼가실 때는 댓글 남겨주세요. 티스토리 댓글과 공감은 로그인이 필요 없습니다. 로그인하시면 구독이 가능합니다. 양질의 유용한 콘텐츠를 발행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AllySon


  1. Favicon of https://ekablog.co.kr BlogIcon 꿈꾸는 에카 2019.09.18 11:09 신고

    모바일도 수집요청 하시는군요. 저는 그냥 일반 글만 수집요청하면 모바일은 자동으로 수집요청이 되는 줄 알았어요.
    링크가 많으면 광고글로 생각하고 오류가 되는 걸까요?

    • 네^^ 그런 것 같아요~ 예전에 애드센스 승인받을 때 이런저런 카더라가 많았잖아요.

      링크는 되도록 걸지 마라! 요런 말도 있었던 것 같아요.

      필요할 때 적절하게 거는 건 괜찮은데 많이 걸면 광고, 홍보로 인식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반응형 스킨 사용하시고, 모바일웹 자동연결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주소가 같으니까 모바일 수집 따로 안하셔도 돼요~

      저도 반응형이라 같은 주소쓰니까 필요없는 과정인데, 그냥 습관적으로 모바일도 같이 해주고 있네요 ㅋㅋ

  2. Favicon of https://newedge.tistory.com BlogIcon 뉴엣 2019.09.18 15:24 신고

    링크가 많으면 수집이 잘 안되는군요.
    이전 글 넣기로 3~4개 정도 넣긴 하는데, 가끔 묶어서 7개, 8개 넣은 적도 있는데..
    가능하면 적게 해야겠네요. 도움이 되는 정보 감사합니다!!

    • 네^^ 저도 최대 7개의 외부 링크를 넣은 적이 딱 한번 있는데, 사이트를 묶어서 소개하는 글이라 흐름상 링크가 꼭 필요해서 넣었어요.

      그 글은 색인생성이 아무 문제없이 잘 되었던 기억이 나네요~

      글의 흐름에 맞지 않게, 외부 내부 링크가 많으면 경우에 따라서 색인생성을 거부하기도 하나봐요^^

  3. Favicon of https://iamnot1ant.tistory.com BlogIcon 베짱이 2019.09.28 14:26 신고

    그렇군요. ㅋㅋㅋ 저는 글에 위키 링크와 유튜브 링크를 많이 다는데 그래서 구글 유입이 적은 거 같기도 하네요.
    구글 유입이 가장 많은걸 보면... ㅋㅋㅋ

    • 무조건 그렇다고 할순 없지만, 본문에 링크가 많은 걸 검색엔진이 좋아할리 없다고 하더군요.

      글을 읽는 중에 다른 경로로 이탈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필요한 링크를 적절하게 배치하는 것은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