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각종 생활정보 및 리뷰

카카오톡 채팅방 사진 동영상 원본 고화질로 전송하는 방법

by 앨리Son 2019. 11. 4.

 

카톡 메시지 뿐만 아니라 사진, 동영상을 주고받는 일도 많을 텐데요. 그냥 볼 때는 화질의 차이를 모르지만, 확대해서 보면 원본과 달리 깨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카톡 설정 중에 아주 간단한 방법이 있지만, 의외로 활용을 안 하시는 경우도 많더라고요.

 

얼마 전에 친구에게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사진을 받았는데요. 확대해보니 화질이 급 떨어져서 원본 화질로 좀 보내달라고 했어요. (아, 물론 사진 찍을 때 기본적인 사진 설정을 고화질로 했다는 전제하에서입니다.) 그런데 친구는 "원본 사진 보낸 건데?"라고 하더군요.

 

원본을 보내도 카카오톡 kakaotalk 채팅방 기본 설정은 일반 화질로 되어 있기 때문에, 설정을 바꿔주지 않으면 원본 화질로 받을 수 없거든요. 설정은 아주 간단하지만, 친구도 그 방법은 모르고 있었어요. 

 

 

원본, 고화질로 사진을 주고받게 되면 용량을 많이 잡아먹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에만 설정을 변경해서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냥 정보 확인만 하고 삭제할 이미지나 동영상은 일반 화질로 주고받아도 충분하죠. 하지만 어딘가에 업로드하거나, 인화할 목적이면 원본, 고화질 설정이 필요합니다.

 

 

설정은 모바일 카카오톡에서 해줘야 하며, 카카오톡 pc버전에는 화질 설정 기능이 없습니다. 카카오톡 pc버전에 사진/동영상 설정 기능은 사진 전송 시 묶어 보내기, 동영상 원본으로 보내기 기능이 있습니다.

 

 

우선 제가 쓰는 아이폰 기준으로 설명드릴게요. (안드로이드 카카오 톡도 설정 방법, 경로는 똑같아요.) 카카오톡 채팅방 사진 화질 설정하는 경로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카카오톡을 실행하고 처음 나오는 친구 탭 > 설정 (톱니바퀴) > 전체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카카오 톡 영어, 아이폰 카카오 톡, 안드로이드 카카오 톡

 

또는 맨 마지막에 있는 더보기 탭 > 설정 (톱니바퀴)으로 들어가도 됩니다. 

 

 

채팅방 안에서의 설정을 바꿔야 하니까, 채팅으로 들어갑니다.

 

카카오톡영어, 아이폰카카오톡, 안드로이드카카오톡

 

채팅으로 들어오면 사진 화질(Image Resolution)과 동영상 화질(Video Resolution)을 각각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우선 사진 화질로 들어와 보면 일반화질(Standard resolution), 고화질(High resolution), 원본(Original) 세 종류가 있습니다. 기본값은 일반화질로 되어 있을 거예요. 고화질로 리사이징하는 것보다는 원본으로 주고받는 게 아무래도 낫겠죠. 이렇게 하면 설정은 끝입니다.

 

카카오 톡 문자 메시지,  카톡 문자, 카톡 메시지, 카카오 톡 문자

 

두 번째 방법은 카카오톡 kakaotalk 채팅방에서 사진을 보낼 때 바로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사진이나 동영상을 보내기 위해 입력창 앞에 +표시 누르고 앨범을 선택합니다.

 

카카오톡문자메시지,  카톡문자, 카톡메시지, 카카오톡문자

 

전송할 사진을 선택하고 우측 하단에 점 세 개 설정을 클릭합니다.

 

카톡 사진 원본, 카카오톡 사진 원본, 카톡사진원본, 카카오톡사진원본

 

 

자, 그럼 사진 화질과 동영상 화질 설정이 동시에 뜹니다. 원본 화질이나 고화질 중에 선택한 후 사진을 전송↑하면 되겠습니다. 둘 다 너무 간단하지만 두 번째 방법이 사진을 보낼 때 바로 설정할 수 있어서 좀 더 편할 것 같아요.

 

두 가지 방법 모두 모든 채팅방 전체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 방법이 채팅방 안에서 했기 때문에 그 채팅방 안에서만, 일회적으로 설정된 것은 아니고 전체 설정이 바뀌는 것은 똑같습니다. 필요한 특정 사진, 동영상만 일반 화질, 고화질로 선택하여 전송하고 기본값은 일반화질로 해놓는 게 좋겠습니다.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사진 동영상을 원본 고화질로 받으려면, 받은 사람이 따로 설정할 것은 없고 보내는 사람이 설정을 변경해서 보내줘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촬영할 때 사진 설정을 고화질로 해야 함은 당연하고요.^^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신 내용이겠지만, 혹시 모르셨던 분들에겐 유용한 정보가 되었길 바랍니다.

공유 버튼 이용 온라인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무단 복사 도용 및 2차 변경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