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각종 생활정보 및 리뷰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윈도우7 지원종료 임박

by 앨리Son 2019. 12. 18.

 

윈도우7 지원종료가 2020년 1월 14일로 임박했습니다. 요즘은 윈도우10 사용자가 많지만, 아직 윈도우7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죠. 저도 업무용으로는 WINDOWS10을 계속 사용했지만 집에서 사용하는 노트북 2대는 윈도우7을 쓰고 있었어요. 

 

2020년 1월 14일에 윈도우7 지원종료가 되어도 컴퓨터를 계속 사용함에는 문제가 없지만, Microsoft에서 더 이상 지원하지 않는 항목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보안 업데이트 또는 수정인데요. 컴퓨터가 바이러스와 맬웨어에 감염될 위험성이 높아 윈도우10 업그레이드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윈도우10 설치의 가장 좋은 방법은 새 PC를 구매하는 것이라고 하며, 구형 장치에도 윈도우10 설치가 가능은 하지만, 권장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멀쩡하게 잘 돌아가는 PC, 노트북을 윈도우 때문에 무조건 새로 구매해야 할까요? 구형 장치의 기준이 애매하긴 합니다만, 윈도우7 윈도우10 업그레이드를 해봤습니다.

 

 

 

윈도우10 업데이트가 귀찮아서 계속 미루고 미루다가 올해가 가기 전에는 해야 할 것 같아서 날 잡아서 겨우 했네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노트북 2대 중 한대는 성공, 한대는 실패입니다.

 

 

삼성 노트북은 윈도우 업그레이드가 잘 되었고, LG 노트북은 윈도우10 설치를 성공하긴 했으나 충돌이 일어나는 부분이 있어서 다시 윈도우7으로 되돌렸어요. 그 부분은 뒤에서 다시 말씀드릴게요.

 

 

 

우선 윈도우7에서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를 하려면 윈도우7 정품인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내 컴퓨터(내 PC) > 마우스 우클릭 > 속성 > Windows 정품 인증을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윈도우7 정품인증이 안된 상태에서 윈도우10 업그레이드를 하면 중간에 정품 인증 창이 다시 뜹니다. (정품이 안 되어도 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지만, 여기서는 설명하지 않을게요.)

 

자, 그럼 윈도우7 정품인증이 되어있다면,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10 다운로드를 하러 가보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사이트에서 WINDOWS10을 설치할 수 있는 바로가기 경로는 아래에 링크해 두겠습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Windows 10 다운로드

Windows 10용 ISO 파일을 다운로드한 경우, 해당 파일은 선택한 위치에 로컬로 저장됩니다.컴퓨터에 타사 DVD 굽기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으며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설치 DVD를 만들려는 경우, 파일이 저장된 위치로 이동하여 ISO 파일을 두 번 클릭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하고, 다른 프로그램으로 열기를 선택하여 선호하는 해당 DVD 굽기 소프트웨어를 선택하면 프로그램을 열 수 있습니다. Windows 디스크 이미지 버너를 사용하여

www.microsoft.com

 

 

윈도우7 이상 버전에서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기간이 사실상 지났다고 하는데, 현재까지도 무리 없이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금 업데이트지금 도구 다운로드가 있습니다. 

 

윈도우10 설치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현재 사용하는 PC, 노트북에서 바로 업그레이드하거나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를 만드는 방법(윈도우 10 usb 설치)이 있습니다. 현재 PC에서 바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은 윈도우7 이상일 때 프로그램과 파일을 그대로 유지하며 설치가능하고, 소요시간은 PC 상태마다 다르겠지만 과정은 쉽고 간단합니다.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 윈도우 10 usb 설치 만들기 방법은 윈도우10을 사용하다가 문제가 생겨서 윈도우10을 새로 깔거나, 윈도우7 이상 버전에서 싹 다 밀고 새로 설치하는 경우, 다른 장치에서도 사용할 경우 등에 유용합니다. 설치 미디어를 사용하는 방법이 속도도 빠르고, 장기적으로 봤을 때 더 좋은 방법입니다.

 

윈도우10 설치 usb 만들기를 하려면 8GB 이상의 메모리(USB나 외장하드)를 준비해야 합니다. 그리고 지금 업데이트가 아닌, 지금 도구 다운로드를 선택해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다운로드 후 실행하고 과정따라 진행한 후 마지막에 USB 메모리에 부팅용 이미지 설치가 다 되고 "USB 플래시 드라이버가 준비되었습니다."라는 창이 뜨면, 윈도우10 설치 usb 만들기가 완성된 것입니다. (윈도우 10 재설치 시 제품 키가 없음 클릭하면, 설치 후에 자동으로 윈도우10 정품인증이 된다고 해요.)

 

그다음은 윈도우10 설치를 위해 컴퓨터 부팅 시, 바이오스 모드로 진입해서 진행하면 되는데요. 바이오스모드로 진입하는 방법은 삼성노트북의 경우는 전원을 켜고 바로 F2키를 연타하면 됩니다 "★★노트북 바이오스 진입"으로 검색하시면 되는데 F2, DEL, F12, F10키 등 컴퓨터 기종에 따라서 다릅니다.

 

 

 

저는 윈도우10 설치 usb 만들기가 아닌 해당 노트북에서 바로 윈도우7 윈도우10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습니다. 제가 설치할 때는 지금 업데이트 버튼이 없었고, 그래서 지금 도구 다운로드를 클릭했습니다. 다운로드는 금방되고 바로 실행해주면 팝업창이 뜨면서 차례대로 진행됩니다.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하는 과정에는 윈도우10 설치 준비하는 과정과 윈도우10 설치하는 과정이 있는데요. 설치 준비하는 과정에서는 동의하고 다음으로 넘겨줘야 하는 과정들이 있으니, 중간 중간에 확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원하는 작업에서 "지금 이 PC 업그레이드"를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윈도우10 설치 usb 만들기를 하실 분은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USB 플래시 드라이브, DVD 또는 ISO 파일) 만들기를 선택하여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Windows 10 다운로드 중. PC를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라고 나옵니다. 진행률이 몇% 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를 사용할 수 있지만,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 다른 작업은 하지 않는 게 좋겠죠.

 

처음 시작하는 단계에서 진행률이 너무 느렸는데, 거의 1%가 넘어가는데 한 시간이 넘게 걸리는 거예요. 그러니 3%가 되는데 3시간이 걸리는 게 뭔가 문제가 있는 것이죠. 그래서 리부팅하고 새로 시작했더니 다행히 빠른 속도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여기서부터는 캡처하기 귀찮아서 그냥 사진을 찍었습니다. 시간이 꽤 오래 걸려서 (새벽 늦은 시간까지 계속 진행되었고) 자다 깨다 자다 깨다 하면서 쪽잠을 자며 비몽사몽간에 사진을 찍었죠.

 

 

 

관련 통지 및 사용 조건이 나오면 동의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업데이트 다운로드 중, 필요한 작업 확인 중 등의 과정을 거칩니다. 이 작업은 몇 분 정도 걸릴 수 있다고 나오고 진행률을 확인할 수 있어요.

 

 

 

확인이 필요한 항목 중에 윈도우10과 호환되지 않으므로 지금 제거하라고 나오는 항목들이 있습니다. 제거를 하고 계속 진행해 주었습니다.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를 세 번째 성공했는데요. 한 번은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시작 단계에서 3시간 이상 멈춰있었고요, 그다음엔 거의 마지막 단계까지 갔다가 오류가 발생하여 중단되었습니다. 뭐 할 수 없이 처음부터 다시 진행했죠..;;; 그래서 윈도우10 설치하는데 총 10시간은 걸린 것 같습니다.

 

 

 

자, 이렇게 설치 준비 완료가 되었습니다. 설치가 완료된 게 아니라, 이제 설치 준비가 완료된 거랍니다!! ㅎㅎ 준비하는 과정도 꽤 오래 걸렸습니다. "windows를 설치하는 동안 PC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시작하기 전에 파일을 저장하고 닫으세요." 라고 합니다. 

 

 

"Windows 10 Home으로 설치하고, 개인 파일과 앱은 유지합니다." 그다음 과정부터는 거의 혼자 진행하고 혼자 꺼졌다 켜졌다를 반복하기 때문에 한동안 주무셔도 될 겁니다.

 

 

 

"Windows 10 설치, 이 작업은 몇 분 정도 걸릴 수 있으며 작업이 끝나기 전에 PC가 여러 번 다시 시작됩니다." 라고 하며 작업 진행률을 확인할 수 있어요. 

 

 

 

"업데이트 작업 중, PC를 끄지 마세요. 이 작업은 시간이 걸립니다. PC가 여러 번 다시 시작됩니다." 이 과정에서 가장 오래 걸렸던 것 같아요. 진행률의 숫자가 좀처럼 넘어가지 않아서 진행이 되고 있는 건지 의심스러울 정도였죠. 하지만 거의 마지막 단계이기 때문에 인내심을 가져야 합니다. ^^;;

 

 

 

장치의 개인 정보 설정 선택이 나옵니다. 내용을 읽어보고 설정을 선택한 후 수락을 하면 이제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가 성공적으로 된 것입니다. 전날 저녁부터 시작해서 다음날 아침까지 정말 오래 걸렸네요.

 

 

WINDOWS10은 원래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적응이 안 되거나 불편한 점은 없었습니다. 사용하는 PC나 노트북이 가볍고 빠른 상태라면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도 몇 시간 안에 빠르게 될 텐데요. 제 노트북은 좀 무거운 상태인데 두 번 실패까지 해서 좀 더 오래 걸렸습니다.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후 특별히 호환이 안되거나, 충돌을 일으키는 부분도 없고 속도도 빨라져서 여러모로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삼성노트북은 그렇게 성공적으로 윈도우10 설치를 마쳤고요, 문제는 LG 노트북이었습니다.

 

거의 일주일 동안 붙들고 씨름을 했던 것 같아요. 전 치밀하고 집요한 구석이 있어서 무언가를 고치면, 꼭 끝장을 보는 성격이거든요. 이 노트북을 버릴지언정, 다 고쳐서 버리겠다? 이런 마음이었죠.. ㅎㅎ 이때까지 기계나 물건을 손 대서 못 고친 적이 별로 없어요. 그건 능력이 있어서라기 보다는 그 집요함 때문인 것 같아요. ㅋㅋ

 

LG노트북은 시작 과정부터 문제가 생겨서 일이 좀 꼬였는데, 며칠간의 우여곡절 끝에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에 성공을 하긴 했습니다. 정말 눈물이 날 지경이었죠. 오래 걸려도 몇 시간이면 될 일을 며칠이나 걸렸으니까요. 그런데 그 후에 또 문제가 생겼어요. 

 

윈도우10 업그레이드 후에 와이파이 아이콘이 사라지고 안 되는 경우가 꽤 있더라고요. 어떤 문제가 생겨도 다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해결 방법을 총동원해 봤습니다. 진짜 안 해 본 방법이 없을 거예요. 그렇게까지 해도 결국 와이파이 아이콘은 생성되지 않았고, 무선 인터넷 연결을 할 수 없었어요.

 

그래서 우선은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다시 윈도우7으로 되돌려놓은 상태입니다. 솔직히 노트북 하나 버려도 미련은 없는데, 문제를 보면 해결해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이라 시간이 생길 때 아마두~ 다시 윈도우10업데이트를 시도해서, 해결책을 찾을 것 같아요. ㅋㅋ

 

여기까지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윈도우7 윈도우10 업그레이드하는 과정을 살펴봤습니다. 윈도우 업그레이드하시는 분들이 저처럼 고생 안 하시고, 바로 한 번에 순조롭고 빠르게 진행되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유 버튼 이용 온라인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무단 복사 도용 및 2차 변경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