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톡 사진작가 성장기

크라우드픽 스톡사진 이미지 저작권과 사용 범위

by 앨리Son 2020. 3. 18.

 

제 스톡사진을 구매해주시는 분들이 종종 문의를 주시는 경우가 있어요. "사진을 어떤 용도로 사용할 건데, 문제없나요? 출처는 표시해야 하나요? 어떤 사이트에 올릴 건데, 괜찮나요? "

 

스톡 이미지 사이트마다 구매자 가이드가 자세히 나와있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되는데, 상업용 이미지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구매하신 사이트나 저작권자에게 한번 더 문의하는 게 안심이 되실 거예요. 

 

이미지 구매는 마트에서 돈을 지불하고 과자를 사 먹는 것과는 아무래도 다르겠죠? ^^ 마트에서 돈 내고 과자를 사 오면, 그건 내 과자가 됩니다. 안에 낱개 포장된 과자가 100개 들어있으면, 사람들 100명에게 나눠줘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이미지는 비용을 지불하고 구매했어도, 이미지 저작권까지 구매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여러 사람에게 무단으로 배포하실 수는 없어요. 음원을 구매하는 것과 마찬가지죠. 내가 듣기 위해 구매한 음원을 여러 사람에게 공유하는 것이 불법인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크라우드픽 스톡사진 이미지 저작권과 사용 범위

 

스톡 이미지 사이트마다 구매자 가이드가 잘 나와있는데, 그중에서 한국 사이트인 크라우드픽(CrowdPic) 구매자 가이드를 한번 살펴볼게요.

 

 

출처 : 크라우드픽(CrowdPic) > 구매자 가이드 >  이미지 가이드

 

▶ 이미지의 저작권

이미지의 저작권은 원칙적으로 이미지의 창작자인 작가 회원에게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지를 구매하였다고 해서 그 이미지의 저작권까지 구매하는 것은 아니며 이용권만 구매한 것이 됩니다.

 

 

▶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

크라우드픽의 이미지는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업적 목적의 구체적인 용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웹디자인(홈페이지, 웹 배너, 팝업, 뉴스레터, 쇼핑몰, 블로그, SNS 등)

② 모바일 디자인(모바일 홈페이지, 애플리케이션 등)

③ 인쇄 디자인(브로셔, 명함, 비판매 출판, 실사 출력, 사보, 카탈로그 등)

④ 광고 디자인(옥외광고, 신문광고, 홍보용 포스터, 현수막, 전단 등)

⑤ 영상디자인

⑥ 출판물(서적, e-book, 교과서, 학습지, 단행본 등)

⑦ 기타 상업적 용도의 모든 콘텐츠

 

 

▶ 라이선스

▷ 일반 라이선스 (기존 라이선스)

① 비 상업적/개인적 목적 사용 가능

② 상업적 목적 사용 가능

③ 판매/비판매 목적의 상품에 사용 가능

④ 이미지 사용제한에 위반되지 않는 기타 모든 사용 가능

⑤ 2차 저작물을 제작하여 판매 및 배포 목적에 사용할 경우, ‘1,000부 이하로 제한’

⑥ 특정 서비스 및 플랫폼에서 해당 서비스 및 플랫폼을 이용하는 유저들을 위해 크라우드픽의 이미지 제공 ‘불가’

⑦ ‘에디토리얼 전용’ 이미지의 경우 비 상업적 목적으로만 사용 가능

 


▷ 확장 라이선스 (추가, 확장된 라이선스)

① 일반 라이선스에 더하여 아래의 용도를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2차 저작물을 제작하여 판매 및 배포 목적에 사용할 경우, 부수 제한 없이 ‘무제한’으로 사용 가능

③ 특정 서비스 및 플랫폼에서 해당 서비스 및 플랫폼을 이용하는 유저들을 위해 크라우드픽의 이미지 제공 ‘가능’

단, 유저들이 원본 이미지를 받아 사용할 수 없으며, 해당 서비스 및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형태/용도로만 가공하여 사용 가능.

(ex. 웹으로 쉽게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툴을 제공하는 000 서비스. 해당 서비스는 크라우드픽의 확장 라이선스 이미지를 구매하여 서비스 내에 유저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단,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은 크라우드픽의 이미지를 홈페이지 제작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④ 기타 일반 라이선스만으로는 이미지 사용이 불가한 경우

⑤ ‘에디토리얼 전용’ 이미지의 경우 비 상업적 목적으로만 사용 가능

※ 확장 라이선스의 경우 구매 전 꼭 크라우드픽에 문의 후 구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이트 우측 하단 1:1 문의 or 유선 문의)

 

 

▶ 이미지 사용제한

모든 이미지는 재배포, 재분배, 재판매를 할 수 없습니다. 오직 위에 나와 있는 용도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크라우드픽의 이미지는 성인 광고, 고리대금업, 상표와 같은 용도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사용 용도 제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음란물 및 성인 광고, 유흥업소, 고리대금업, 기타 매춘업, 비뇨기과, 성형외과 등 사회 미풍양속과 일반 정서에 반하는 용도

② 특정 제품을 모델이 보증하는 형식의 과대광고

A. 예) 성형외과 비교 사진 (before & after)

B. 모델에 대한 허위사실을 기재하여 사용한 경우

   예) 이미지의 모델이 특정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처럼 사용된 경우

   예) 이미지의 모델에 가명, 허위 신상 등을 표시하여 사용된 경우

C. 기타 과대광고 및 허위 광고 등

③ 모델의 인격권을 훼손하는 용도

A. 타인을 비방하거나 외설적으로 사용하는 등 명예를 훼손하는 용도

B. 신체 및 얼굴 등과 제삼자의 사진을 합성 혹은 재가공하는 행위

C. 기타 모델의 인격권을 훼손하는 용도 등

예) 소개팅, 금융, 병원 등 그 외 기타 서비스에서 모델의 인격권을 훼손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인물 콘텐츠 사용이 불가합니다. 해당 제한 사항과 관련하여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시면 크라우드픽으로 문의 바랍니다.

④ 기타 불법적인 사용

⑤ 콘텐츠를 전시회/공모전, 로고, 심벌, 트레이드마크, 서비스마크, 상표 등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콘텐츠 사용 시 이용제한에 위반될 수 있다고 우려되거나 판단이 어려운 경우 회사 혹은 이미지의 저작권자(작가 회원)에게 미리 문의 후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인물 콘텐츠 사용의 경우 콘텐츠 이용제한에 있어 좀 더 민감하게 적용될 수 있으므로 중요한 인물 콘텐츠의 사용에 있어서는 회사 혹은 이미지의 저작권자(작가 회원)에게 미리 문의 후 사용해야 합니다.

모든 콘텐츠는 비독점적 사용을 전제로 제공되는 것이며, 독점 사용을 위하여는 별도 협의가 필요합니다.

구매한 콘텐츠를 원본 형태 그대로 웹하드, 블로그, 카페,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등에 재배포, 재분배 목적으로 업로드하거나 스크랩하는 것을 금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콘텐츠 및 2차 저작물에 대하여 지적 재산권의 권리등록을 금합니다.

2차 저작물을 만들어 판매 및 배포를 해야 하는 경우 회사에 미리 문의하시기 바랍니다.(확장 라이선스를 구매하여 사용 가능)

(예 : 구매한 이미지로 제품 패키지, 엽서 및 액자를 만들어 판매할 경우 일정 수량(1,000부)이 넘는다면 확장 라이선스를 구매하여야 합니다.)

저작물을 납품(제2차 사용자에게 제공) 시 납품된 저작물의 원본 소스는 동시에 납품할 수 없습니다. 만일 원본 저작물을 납품하여 클라이언트가 원본 콘텐츠를 이용하여 2차 저작물을 제작할 경우, 그로 인한 모든 책임은 납품한 회원에게 있습니다.

※ 이미지 사용제한에 위반되는 사용이 발견되었을 시 해당 이미지 사용 고객은 크라우드픽의 안내에 따라 신속하게 문제가 되는 이미지 사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또한, 사용제한에 위반되는 사용으로 인해 회사 및 이미지의 저작권자에게 손해 및 피해가 발생한 경우 해당 이미지 사용 고객은 그 손해와 피해를 보상해야 합니다.

 

 

▶ 일러스트 이미지

이미지 구매 시 이미지에 사용된 폰트는 디자인 샘플일 뿐, 함께 제공되는 것이 아닙니다. 정품 폰트를 구입하시거나 다른 폰트로 변경하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일러스트 JPG 파일의 경우, 작가가 이미지 업로드 시 크라우드픽에서 자동 변환한 파일입니다. 일러스트 파일과는 미세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만약 정확한 JPG 파일이 필요하시다면 일러스트 파일을 구매하여 따로 JPG로 변환하시기 바랍니다.

 

 

▶ 비 상업적 용도의 이미지 (에디토리얼 전용 이미지)

‘에디토리얼 전용’ 이미지는 뉴스 기사를 포함한 보도 전용 또는 기타 뉴스 가치가 있는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광고, 프로모션 및 상업적인 목적의 광고기사 등 그 어떤 상업적인 목적으로는 쓰일 수 없습니다. 

 

만약 상업적 용도로 에디토리얼 전용 이미지를 사용하는 경우, 재산권 및 초상권 위반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그 책임을 지게 됩니다.

 

에디토리얼 콘텐츠는 아래와 같은 용도로 사용 가능합니다.

① 뉴스 기사를 포함한 보도 전용

② 기타 뉴스 가치가 있는 용도

③ 기타 비 상업적인 용도

에디토리얼 이미지 사용 시 출처를 표기하여야 합니다.

추후 복잡한 저작권 문제를 방지하기 위함이니 정확한 출처를 표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표시 : crowdpic

 

 

▶ 폰트

이미지 구매 시 이미지에 사용된 폰트는 디자인 샘플일 뿐, 함께 제공되는 것이 아닙니다. 정품 폰트를 구입하시거나 다른 폰트로 변경하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크라우드픽 ▽ 

 

loveallyson 작가 - 크라우드픽의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캘리그라피

저작권 걱정 없는 상업용 이미지 서비스 크라우드픽에서 loveallyson 작가의 이미지를 무료로 사용해보세요

www.crowdpic.net

 

여기까지, 크라우드픽의 이미지 가이드를 살펴봤습니다. 뭐가 되게 복잡한 것 같지만,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용 범위가 넓고 자유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크라우드픽은 해외 사이트보다 한국 감성에 맞는 이미지를 찾기가 쉽습니다. 저도 감성사진을 좋아하지만, 주로 찍는 건 명확하고 분명한 사진들이에요.

 

크라우드픽에서는 SNS에서 인기 있을만한 10~20대 친구들의 풋풋한 감성사진도 많이 볼 수 있어요. SNS를 통한 홍보 활동에 활용하기 좋을 이미지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사진작가 회원이 참여할 수 있는 이미지 공모전도 꾸준하게 진행 중인데요. 저는 여유가 없어서 한번도 참여를 못해봤지만, 작가 회원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크라우드픽 스톡사진 이미지 저작권과 사용 범위에 대한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한주의 중간인 수요일에는 에너지가 급 떨어질 수 있는 것 같아요. 음식과 영양제, 보약 등 잘 챙겨 드시고, 하루 잠깐씩이라도 산책하며 햇볕 꼭 쬐어 보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유 버튼 이용 온라인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무단 복사 도용 및 2차 변경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