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각종 생활정보 및 리뷰

눈누, 상업용 한글 무료 폰트 다운 사이트

by 앨리Son 2020. 4. 3.

 

많은 분들이 이미 사용하고 계실 상업용 무료 폰트 사이트, 눈누(noonnu)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무료폰트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무료라고 올라와 있어서 다운로드해서 무턱대고 사용하고 있다가, 사용 범위가 불확실해서 사용하기가 꺼림칙하신 적 있지 않나요?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달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게시물 자체는 상업적인 내용이 아니더라도, 애드센스 광고로 인해 상업적인 글이 되는 걸까요? 그렇다면 티스토리 게시글 썸네일 만들 때는 상업용 무료폰트를 사용하는 게 더 안전하지 않을까요?

 

상업용의 범위도 다양하겠지만 우선 사용하기에 전혀 문제없는, 사용 범위가 최대한 넓은 글씨체를 찾아보다가 눈누 사이트의 한글 무료폰트 다운을 하게 되었어요.

 

 

폰트 저작권도 꽤 까다로워서, 꼭 상품을 제작하거나 하는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더라도 공개된 게시물로 올리는 경우 사용 범위를 미리 잘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나간 게시물까지 모두 확인하고 수정하긴 힘들겠지만, 앞으로는 더 주의를 기울여야겠단 생각이에요~)

 

 

위 썸네일 이미지는 제가 찍은 귤 사진에 눈누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한 글씨체를 사용했어요. 큰 글씨체는 레시피코리아 제작의 레코체, 작은 글씨체는 이롭게(Iropke) 제작의 이롭게 바탕체입니다.

 

몇 년 동안 SNS를 안 하다가 최근에 다시 시작하고 있어서, 깔끔하고 사용하기 안전한 글꼴이 많이 필요하더라고요~ 무료폰트 중에 영 마음에 드는 게 없으면 유료 결제하려고 했는데, 다행히 마음에 드는 한글폰트를 몇 개 골라냈어요.

 

 

 

눈누 사이트 메인화면에는 이렇게 추천 폰트가 먼저 뜨는데요. "문구를 입력해 보세요." 칸에 원하는 문장을 입력해서 결과물의 느낌을 미리 확인해 볼 수 있어요. 그런데 막상 포토샵, 일러스트로 작업할 때는 또 느낌이 달라서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긴 하더라고요.

 

 

 

레시피코리아의 레코체를 클릭하고 들어가 봅니다. 우측 상단에 다운로드 버튼이 있고, 웹폰트로 사용할 수 있게 복사하기 버튼이 그 아래 보입니다. 아래쪽으로 내려가면 자세한 사용 범위를 확인할 수 있어요.

 

 

 

[ 인쇄 O ]

브로슈어, 포스터, 책, 잡지 및 출판용 인쇄물 등.

 

웹사이트 O ] 

웹페이지, 광고 배너, 메일, E-브로슈어 등.

 

영상 O ]

영상물 자막, 영화 오프닝/엔딩 크레딧, UCC 등.

 

BI/CI O ]

회사명, 브랜드명, 상품명, 로고, 마크, 

슬로건, 캐치프레이즈.

 

임베딩  ]

웹사이트 및 프로그램 서버 내 폰트 탑재, 

E-book 제작.

 

포장지 O ]

판매용 상품의 패키지.

 

[ OFL X ] 

폰트 파일의 수정 / 복제 / 배포 가능. 

단, 유료 판매는 금지.

 


※ 위 사용범위는 참고용으로, 

정확한 사용범위는 이용 전 확인 바랍니다. 

사용범위는 서체 제작사의 

규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용범위

개인/상업적 용도 사용 가능.

 

저작권자

레시피코리아

 

사용 규정

게임/유료 소프트웨어 사용 시 

▶ 글꼴 출처 표기 시 사용 가능.

 

레코체 파일을 

자신의 홈페이지/블로그 등에 

올려두고 판매하고 싶다. 

▶ 불가능

폰트 자체를 거래하는 행위는 

어떤 방식으로도 불가함.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레시피코리아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눈누 사이트에 표기된 사용범위와 동일했고요. 저작권 신고 절대 안 하니 걱정하지 말라고 되어 있습니다.^^ 

 

레코체는 포토샵, 각종 워드 등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글자 디자인을 변경하는 것은 가능하나, 폰트 개발 프로그램 또는 수정 프로그램 등을 이용해서 원본 자체를 변경하는 것은 안 된다고 합니다.

 

 

위 이미지도 SNS 용으로 만든 건데, 앞서 언급한 이롭게(Iropke) 제작의 이롭게 바탕체입니다. 깔끔하고 가독성 좋은 한글폰트 중 하나인 것 같아요. 

 

그 외에 카페24 아네모네체 (카페24), 양진체(김양진), 몬소리체(티몬), 잘난체(위드이노베이션), 그리고 우아한형제들 제공의 배달의민족 을지로체, 배달의민족 한나체 Air, 배달의민족 한나는열한살체, 배달의민족 주아체를 다운로드했습니다.

 

무료폰트마다 사용범위가 다르니 확인이 필요하고요. 대부분 로그인 없이 다운이 가능한데, 간혹 회원가입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다운로드한 글꼴 적용하는 방법은 설정 > 개인 설정 > 글꼴 > 글꼴 추가에서 '설치하려면 끌어서 놓기'를 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상업용 한글 무료 폰트 다운 사이트 눈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 눈누 바로 가기 

공유 버튼 이용 온라인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무단 복사 도용 및 2차 변경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