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조명 교체 후 거실, 주방, 뒷베란다(발코니), 현관 센서등 총 4군데 잔광현상(잔불현상)발생했다.


3군데는 셀프 보수로 해결하고 1군데는 리모델링했던 인테리어 업체에 연락해 A/S를 요청했다. 2~3주가 훌쩍 지나서 전기 기사님이 오셨지만, 결국 미해결 상태로 돌아가셨다.


밤에는 잘 보이는데 사진은 미리 찍어두지 못했고, 낮에는 주변이 밝다 보니 확인이 잘되지 않는다. 그래도 식구 모두가 확인한 부분인데, 당장 눈에 잘 확인되지 않으니 "잘못 본 거 아니냐, 예민한 거 아니냐."라는 말만 반복하시다가 그냥 돌아가셨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젊은 층보단 나이가 지긋하신 기사님들이 이런 경우가 많았다. 그분들의 연륜을 존중하지만, 소비자로서 이런 부분의 일처리는 많이 아쉽다. 젊은 전기 기사님들의 경우는 문제를 확실히 인지하고, 해결 방법도 제시해 주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게 사실이다.


지금은 늦은 밤에 커버를 벗기고 증거 사진을 남겨뒀지만, 다시 부르면 언제 오실지~~ 미지수라, 우선은 그냥 사용하고 있는 중이다.





사진은 뒷베란다(발코니) 방에 베란다 쪽 조명이다. 스위치를 끈 상태에서도 불이 완전 꺼지지 않고 남아있는 게 잔광현상이다. 은은한 조명을 켜놓고 주무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숙면에 방해가 되거나 신경이 쓰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미세한 전류가 계속 흐르고 있으면 합선의 위험이 있거나, 조명의 수명이 단축되거나, 불필요한 전기 요금이 새나가는 2차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을 것이다.


온라인에서 정보를 공유해 주는 전문가들은 대부분 문제를 바로잡으라는 쪽인데, 오프라인에서 만나는 전문가는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다. 어쨌든 정상적인 상황은 아니며, 확연하게 표시 나는 경우는 제거하는 게 옳다고 생각한다.





잔불 현상에 대해 다루기에 앞서, 현관 센서등 잘못 설치된 사례. 이날 했던 설치에서 잘못된 부분이 가장 많았다고 앞서 얘기한 적 있다. 실수가 한두 군데면 그러려니 하겠는데, 이날만 거의 대여섯 군데 이상의 실수가 발견되었다.


토탈 공사비가 몇천만 원이 드는 리모델링에서 실수는 속출하고, 게다가 A/S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으니 많은 소비자들의 불만이 폭주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센서등 교체 후 현관으로 가지도 않았는데 근처 거실 쪽을 지날 때면 불이 들어왔다. 제법 거리가 떨어진 곳에서도 쓸데없이 센서등이 자꾸 켜져서 감지 거리가 그냥 넓다고만 생각했다. 그런데 외부에서 집으로 들어올 땐 정작 센서등이 반응을 하지 않는 것이다.


외부에서 집으로 들어올 때는 항상 거실 불이 밝게 켜져 있어서 며칠 동안 전혀 눈치도 못 챈 것이다. 며칠이 지나고 나서야 이상하다는 걸 발견했다.





중앙에 센서 감지기가 있다.





이 센서감지기 방향이 반대로 되어 있었던 것이다. 커버가 있는 쪽이 거실로 오고, 오픈된 쪽이 현관문을 향해 있어야 한다. 이건 방향만 돌려놓으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다. 하지만 만일 인지력이 떨어지는 어르신 혼자 사시는 집이라면 이런 간단한 문제도 스스로 해결하시기 어려울 것이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타임스위치나 램프 스위치 등 전자식 스위치를 사용할 때 잔불 현상이 생기면 일반 똑딱이 스위치로 교체로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우리 집은 똑딱이 스위치를 사용하지만, 

이렇게 선명하게 잔여 불빛이 남아 있다. 

밤에는 특히 잘 보인다.





아침에도 분명히 보인다.





똑딱이 스위치를 사용하는 경우 잔광현상이 보이면 가장 먼저 해볼 수 있는 방법은 누전 차단기(전기 차단기, 두꺼비집)의 결선을 바꿔보는 것이다.





우리 집 누전 차단기는 

전원, 전등, 전열, 전열, 에어컨으로 되어 있다.





우선 드라이버로 나사를 다 풀고, 

커버를 벗겨낸다.

메인 전원을 끄고 작업하면 가장 안전하지만,

나는 전등 전원만 끄고 했다.





전등에 연결된 선 색깔은 다를 수 있다.

우리 집은 레드-블랙 순으로 연결되어 있다.





이 두 선의 위치만 바꿔주면 되는 것이다. 드라이버로 나사를 풀고, 선을 바꿔서 구멍에 넣고 나사를 다시 조여주기만 하면 끝이다. 밝은 낮에 작업하거나, 옆에서 누가 휴대폰 조명을 들고 비춰주면 편하다.





원래 레드- 블랙에서

블랙 - 레드로 선 위치를 바꾸었다.





이렇게 간단한 방법으로

잔광 현상이 사라졌다!!





전후 비교를 해보면 확실히 차이가 난다. 뒷베란다, 거실, 주방 3곳은 이 간단한 방법으로 잔광제거가 되었다. 


우연히 유튜브 [라이팅스토어] 님 채널을 보고 여기까지 문제 해결을 했는데, 마지막 현관 센서등은 여전했다. 유튜버님께 질문을 하니 답변이 길어서 통화가 좋겠다고 하시며 연락처를 남겨주셨다. 그때가 주말이었음에도 친절하고 자세하게 알려주셔서 참 감사했다. 


공사한 곳에서도 이렇게까지 해주지 않는데, 전혀 무관한 분이 오히려 이런 친절한 도움을 주신다. 거리만 가까이 계시면 전기 공사가 필요할 때 이분을 부르고 싶은 마음이다. 





우선 전등 커버를 벗기고, 나사를 모두 푼다. 나사가 많은데 전동 드라이버가 없으면 시간도 힘도 너무 많이 들어간다. 천장은 높고 나사가 너무 빡빡하게 조여있으면 수동으로 풀기가 힘들다.





분리 시킬 때 원래 모양을 잘 기억해두거나

사진 찍어두는 게 좋다.





마지막 철판까지 다 분리하면

천장으로부터 내려오는 선 두 개가 

조명과 연결되는 부분이 있다.





사진은 찍지 못했는데 그 선 두 개의 위치를 바꿔주는 것이다. 아쉽게도 이 방법까지 했을 때도 여전히 잔광은 남아 있었다.


다음에 해볼 수 있는 방법이 잔광제거 콘덴서를 구입해서 연결해보는 것이다. 잔광제거 콘덴서 역시 제품에 따라서 효과가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다고 한다. 그래서 해보고 안되면 다시 다른 방법으로 해보고, 계속 시도해 보고, 해결될 때까지 단계적으로 시도해 볼 수는 있다. 


하지만 우선 나사가 너무 빡빡해서 감히 엄두가 안 난다.





이쪽 잔광은 낮에 보면 표시가 잘 나지 않고, 늦은 밤에 보면 확연하게 표시가 난다. (특히 커버를 벗기고 보면 선명한 불빛이 대여섯 군데 빛나고 있다.) 


콘덴서를 연결하는 것은 비교적 쉽지만, 나사를 푸는 게 일이다. 콘덴서 구입 후, 전동 드라이버를 빌려와서 직접 연결하거나, 아파트 전기 기사님을 모셔오거나 해야 할 것 같다. 


깔끔하게 4군데 모두 제거되었으면 좋았겠지만, 세 군데가 제거된 걸로 우선은 만족하고 있다.


리모델링, 인테리어 후에 A/S가 원활하게 되는 업체를 선택하는 것도 정말 중요한 부분이 아닐 수 없겠다.


다음 시간에는 내방 시트지(스티커벽지) 셀프 부분 도배 리뷰 예정~♡


▶ 공감, 댓글, 구독으로 앨리에게 큰 힘주셔서 감사합니다 ♥.

▶ 공유 아이콘을 이용한 개인 용도의 공유만 허용합니다. (2차 변경 및 불펌은 X )

▶ 당신은 언제나 사랑받고, 보호받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1. Favicon of https://bottle-93.tistory.com BlogIcon 병구씨 2020.10.06 10:40 신고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ㅎㅎ
    구독하고가요 자주 소통해요^^

  2. Favicon of https://blime.tistory.com BlogIcon ilime 2020.10.06 10:59 신고

    잔광이 거슬리는 경우가 있었는데 그냥 쓰고있었거든요 ㅎㅎ 저도 한번 해결해봐야겠네요..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3. Favicon of https://xuronghao.tistory.com BlogIcon 空空(공공) 2020.10.06 11:04 신고

    LED등에 잔광 현상이 있군요
    저는 유심히 보지 않았는데 다시 한번 저도 집에 센서등 확인
    한번 해 봐야겠습니다 ㅎ

    • 네~ 확인 한번 해보세요^^
      저도 낮엔 몰랐는데, 야심한 시각에 보니까 확연히 보이더라고요~
      이번주도 활기차게 시작하세요 :)

  4. Favicon of https://jiyooooo.tistory.com BlogIcon 지요(JIYO) 2020.10.06 12:02 신고

    잔광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군요. 처음 알았네요ㅜㅜ
    잔광이 남으면 잠 잘 때 정말 신경 쓰일 것 같아요ㅠㅠ
    빛이 있으면 깊게 못 잔다고 하는만큼, 완전 깜깜하게 하는건 아니어도 불빛이 없어야하지 않나 싶어요 ㅎㅎ
    그런데 간단하게 잔광을 해결할 수 있다니 정말 신기하네요!
    앞으로 혹시 잔광이 보이게 된다면 저도 꼭 참고해서 해보겠습니다!ㅎㅎ

    • 밤에도 외부에서 들어오는 불빛들이 많아서
      암막커튼으로 완전하게 빛 차단을 하시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확실히 빛이 숙면에 방해가 되는 건 맞나봐요.
      특히 침실쪽에 잔광이 있다면 더 불편할 것 같아요.
      저희집은 숙면과는 무관한 현관 센서등이라 다행이에요 ㅎㅎ
      이번주도 활기찬 한주 되세요^^

  5. Favicon of https://roan-junga.tistory.com BlogIcon 로안씨 2020.10.06 20:08 신고

    LED는 정말 잔상이 남아 있기는 합니다 ㅎㅎ
    이거 정말 성가시고 거슬리지요 ㅎㅎ
    근데 이렇게 차단 할 수 있는 법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나중에 사용하면 이 방법을 저도 사용해야겠습니다~

    • 형광등도 잔광이 있을 수 있지만,
      LED는 그런 경우가 더 많나봐요.
      잔광 경험은 다들 있으시네요~
      차단기 결선교체로 다들 해결하시면 좋겠어요!
      활기찬 한주 시작하세요 :)

  6. Favicon of https://dreamlover2425.tistory.com BlogIcon 드림 사랑 2020.10.06 21:28 신고

    아공 잔광이 정말 신경 쓰이고 거슬리지요 무사이 해결되서 다행이에요

  7. Favicon of https://sesack.tistory.com BlogIcon 세싹세싹 2020.10.07 11:08 신고

    에고 잔광문제로 고생하셨군요 ㅠㅠㅠ
    처음에 설치할때 잘해줌 좋았을텐데 ㅠ
    거기다 A/S도 제대로 안 된다니 넘 힘드셨겠어요
    영상 찾아보시고 직접 문제해결하신 게 넘 대단하십니다~!

    • 감사합니다 세싹세싹님^^
      간단한 방법이라 따라하기 쉬웠어요~
      친구, 지인들에게 A/S 에 대한 불만을 많이 들었는데,
      다들 상황이 비슷한 것 같아요.
      이번주도 활기차게 시작하세요! :D

  8. Favicon of https://jennablog.kr BlogIcon 제나  2020.10.07 17:20 신고

    새로 교체했는데 잔상현상이라니.. 더구나 기사가 방문했는데도 미해결 상태라니 살짝 신경쓰이시겠어요.
    전 아직 형광등을 쓰고 있고 led는 안써봤는데.. 전기 적게 먹고 좋은거라고만 알고 있었는데 잔상이 생기는 경우가 있나봐요. 사진을 보니 잔상에 대해서 잘 이해가 되네요.
    안전문제도 있고 말씀하신 전기료 문제도 있고 신경쓰이는데.. 셀프로 이것저것 방법을 시도해보시는 모습이 저랑 비슷하네요. 저도 스스로 막 고쳐보는 스타일이거든요.

    저도 예전에 비슷한 경험 있어요. 예전에 보일러 고장나서 기사 불렀더니 보일러가 오래되서 새로 바꾸라며 66만원이라고 하더라구요. 그런데 인터넷 검색하면서 막 혼자 고쳐보는 와중에 원인을 찾았어요. 보일러 내 호스안의 이물질이 굳어서 돌처럼 막혀서 생긴 현상이었어요. 그 돌만 탁탁 쳐서 빼냈더니 2년넘게 쌩쌩 잘 돌아가고 있어요.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방법을 스스로 모색해보시는 부분이 참 대단하다고 느껴집니다. 3군데라도 잔상현상을 제거하셨다니 정말 다행이지만^^ 인테리어 업체 선택은 정말 신중해야겠다는 교훈도 받아가네요.

    • 새로 바꾸라는 걸 고쳐서 2년 넘게 잘 쓰고 계시다니,
      제나님도 정말 대단하시네요 ㅎㅎㅎ
      그런데 정말 전문가라고 다 원인을 찾아내진 못하더라고요.
      저희집도 보일러를 새로 바꾸고 나서,
      뭔가 시원찮은 부분이 있었는데 전문가도 못 찾더라고요.
      결국 답답한 제가 파고 들어서 해결했었거든요.
      아주 간단한 문제였는데 말이죠.
      역시 가장 답답하고 절실한 사람이 항상 문제를 해결하는 것 같아요 ㅎㅎ
      이번주도 활기차게 시작하세요 :)

  9. Favicon of https://paran2020.tistory.com BlogIcon H_A_N_S 2020.10.07 19:42 신고

    우리집은 주방 싱크대 뒤 간접등이 꼭 잔광이 있더라고요.

  10. Favicon of https://koo123.tistory.com BlogIcon 계리직 2020.10.17 19:06 신고

    진짜 바로 잡으면 기분이 너무나도 좋을거 같아요
    저희집 조명도 교체해야 하는데 할사람이 없어서 그냥 두고 있네요 ㅜㅜ
    누군가 해 줬으면 좋을텐데 말이죠
    감사히 잘 보고 갑니다

    • 그죠~ 마음 먹고 교체하기가 쉽진 않아요.
      조명 교체만 업체에 맡겨도 되겠지만,
      비용 차이가 좀 발생할 것 같고요.
      행복하고 활기찬 한주 시작하세요~ 계리직님^^

  11. Favicon of https://ttorro123.tistory.com BlogIcon 꼬양꼬양이 2020.11.01 18:23 신고

    잘보고갑니당 ㅎㅎ
    즐거운 주말 저녁 보내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