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티스토리·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미국 세금 정보 제출

by 앨리Son 2021. 5. 30.

 

어제 5월 29일 자로 구글 애드센스 미국 세금 정보 제출을 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는 유튜브와 블로그 등은 5월 말일까지 미국 세금 정보 제출을 해야 6월 지급 수익부터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고 하여, 많은 분들이 정보 제출을 이미 하셨을 겁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외국인 TIN (납세자 식별번호)에 개인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지 말라고 했지만, 그 부분에 대해 변동 사항이 있는 듯하여 (100% 확실한 정보는 아님.) 저는 TIN 주민등록번호로 입력하여 제출했어요. 이 부분은 뒤에서 다시 얘기하겠습니다~.

 

외국인 TIN (납세자 식별번호) 입력 ▶ 미국 수익에 대해 0~10% 세금 적용, 외국인 TIN 미입력 ▶  미국 수익에 대해 30% 세금 적용, 정보 미제출 ▶ 전체 수익에 대해 24% 세금 적용한다고 합니다.

 

6월이 지나서도 언제든 세금 정보는 제출 가능하며, 기존에 입력한 경우도 언제든 새로운 정보로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6월 수익 지급분에 영향이 있을 수 있으니, 5월에 미리 제출하시는 게 안전할 듯해요.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미국 세금 

정보 제출


 

 

현재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시거나, 과거에 유튜브 연동 이력이 있는 분들에겐 따로 알림이 뜨지만 보통 블로그 운영자에겐 알림이 따로 뜨지 않기 때문에 필수가 아니라는 글도 많이 봤습니다.

 

 

여러 해외 스톡이미지사이트에서도 세금 신고서 W-8 BEN 제출은 필수 사항이었기 때문에 블로그 역시 언제 해도 해야 할 일이라 생각되어 5월이 지나기 전에 정보 제출을 완료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 지급 > 설정 > 설정 관리.

 

한국 블로그 운영자에게 애드센스 미국 수익은 많이 차지하지 않을 거예요. 보고서 > 국가로 설정 후 미국 수익이 어느 정도 비율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미국 수익이 전혀 없거나 미미하더라도, 정보 제출을 하지 않으면 전체 수익의 24% 세금이 적용될 수 있으니 제출하는 게 안전하겠죠.

 

 

 

지급 > 설정 > 설정 관리 > 결제 프로필 >

미국 세금 정보 > 세금 정보 관리.

 

 

 

"Google로부터 판매 대금을 지급받으려면 세금 정보를 제출해야 합니다. 몇 분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라고 나옵니다. 세금정보 추가를 클릭합니다.

 

 

 

구글 계정 재인증을 해줘야 합니다.

 

 

 

계정 유형- 개인 or 단체/법인 선택,

미국 시민 또는 거주자 - 예 or 아니오 선택,

W-8 BEN 선택 후 이동합니다.

 

 

 

W-8 BEN 세금 양식

 

1. 세금 ID

 

① 개인 이름 : 영문 입력 (계정 정보와 동일)

② 시민권을 보유한 국가/지역 선택

③ 외국인 TIN (납세자 식별 번호)

 

얼마 전에 까지만 해도 "외국인 TIN의 경우 다른 외국인 개인 식별 번호(예: 대한민국 주민등록번호)를 포함하지 마세요."라는 문구가 있었는데 어제 보니 그 부분만 사라지고 없더군요. 

 

여러 해외 스톡사이트에서는 주민등록번호로 TIN을 등록해서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정을 해주는 곳이 있고, 그렇지 않은 곳이 있습니다. 검색해 보니 정보가 부족했는데 그 문구와 함께 구글 정보에서도 해당 부분만 내용이 삭제되었더라고요.

 

 

그런데 최근 글 중 5월 28일에 TIN 주민등록번호 등록이 가능하다는 유튜브 공지가 새롭게 떠서 허겁지겁 미국 세금 정보 수정을 하셨다는 블로그 포스팅을 봤습니다. 그 유튜브 공지를 직접 확인할 수 없어서 정확한 정보는 아닐 수 있습니다.

 

저는 시험 삼아 주민등록번호로 정보 제출을 완료했고, 혹시 나중에 허용되지 않는다면 양식 제출은 언제든 수정이 가능하니까요. 사업자는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2. 주소

 

① 거주 국가 / 지역.

② 거주지 시군구 선택.

 

③ 주소 입력란 1 : 상세주소

(아파트 동호수 등) 영문 입력.

④ 주소 입력란 2

: 나머지 중간 주소 영문 입력.

 

⑤ 우편번호 입력. 

우편 주소가 영구 거주지 주소와

동일하다면 체크 후 다음.

 

영문 주소로 검색하시면 주소를 영문으로 변환할 수 있어요. 국가와 시군구는 한글로 선택되고, 나머지 주소는 영문 입력하면 주소 순서가 좀 뒤섞입니다. 그래서 주소 1에 상세주소를 넣어줘야 최종 제출자료인 PDF 파일에 영문 주소 순서가 맞게 나옵니다. 

 

 

 

3. 조세 조약

 

 조세 조약에 따라 

인하된 원천징수 세율을 신청하시나요?
예 or 아니오 선택.

 

예 선택 시, "미국과의 조약을 신청한

국가/지역에 거주합니다."

체크 후 국가/ 지역 선택.

 

② 외국인 TIN 번호 입력, 조세 조약 세율을

인정받으면 아래와 같습니다.

 

 

▶ 서비스 (예: 애드센스) : 원천징수세율 0% 
 영화 및 TV 로열티 (예: 특정 YouTube 영화 및 프로그램, Play 파트너) : 원천징수세율 10% 
 기타 저작권 로열티 (예: Play 및 YouTube 파트너 프로그램) : 원천징수세율 10% 

 

티스토리 블로그라면 서비스에 포함되어 세율이 0%입니다. "Google 제품을 통해 얻을 계획인 향후의 모든 소득 유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라고 되어 있어서 모든 항목에 체크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4. 문서 미리 보기

 

 W8-BEN 양식이 4개 생성되었습니다. 신청한 3종류와 함께 적용된 조세 조약의 없음의 기본 양식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생성된 세무 서류를 본인이 알고 있는 한도 내에서 검토했으며 서류가 진실되고 정확하며 완전함을 확인합니다."에 체크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5. 증명서 

 

내 서명에 계정 정보와 동일한 영문 이름 입력 후, "예. 본인이 서명란에 기재된 당사자이며 직접 이 양식을 작성합니다." 선택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6. 미국에서 수행한 활동 및 서비스 증명서

 

세금 ID 섹션에서 확인된 개인이나 법인이 

미국 내에서 Google에 대한 

활동 및 서비스를 수행했나요?


예 or 아니오 선택 후 체크.

대금을 지급받은 적이 없는 기존 또는 

신규 결제 프로필의 세금 정보를 제공하시나요, 

 

아니면 이전에 대금을 지급받은 

기존 결제 프로필의 세금 정보를 제공하시나요?


선택 후 체크.

제출하면 이제 끝입니다.

 

 

 

제출된 최종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 양식 제출"을 통해 언제든 새로운 정보를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일찍 정보 제출을 하신 분들 중 사업자등록번호가 있는 분들은 상관없지만, 그 외 대다수의 개인은 외국인 TIN을 입력하지 않고 30% 세금 적용을 받으셨을 겁니다. 미국 수익이 적다면 큰 차이는 없겠지만, 만일 TIN 주민등록번호가 확실히 허용된다면 입력하는 게 이득이겠죠. 

 

이 부분은 6월 수익 지급 이후부터 제대로 적용되는지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추가, 수정되는 내용이 있으면 추후에 다시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유 버튼 이용 온라인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무단 복사 도용 및 2차 변경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