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티스토리·애드센스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에 노출하는 방법-1편

by 앨리Son 2017. 12. 10.

 

티스토리를 만들고 공간을 꾸며가다보니, 배워야 할 것들이 참 많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래서 배워가는 과정에서 알게 된 것들을 잘 정리해서 공유하려고 합니다.

 

블로그에 글을 쓰고 나면, 내 글이 제대로 잘 노출되는지 확인을 하는데요. 보통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에서, 티스토리는 다음과 구글에서 검색된다고 알고 있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글을 쓴 후, 키워드 검색으로 최신글을 확인해 보면 보통 30분~1시간 안에 노출이 잘 되어 있습니다.

 

티스토리가 처음인 저는 만들고 첫글을 쓰고 몇 시간 후, 다음에서 검색을 해보니 노출이 되어있더라구요. 네이버에서는? 혹시나 검색을 해보니 당연히 글이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양질의 컨텐츠를 꾸준하게 업데이트 하고, 방문자가 아주 많아진다면 자연스레 노출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몇가지 단계의 등록 과정이 필요하더라구요.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1. 내 티스토리 사이트 주소 등록
 2. 사이트맵 등록
 3. RSS 등록

 

 이렇게 3가지 등록을 해주시면 됩니다. 사이트맵RSS가 정확하게 어떤 것인지 궁금하신 분은 검색해 보시면 쉽고 자세하게 설명이 잘 되어 있더라구요. 과정들은 전혀 어려울 것 없으니 같이 하나씩 해볼까요? ^^ ( 2번 과정은 경우에 따라 시간이 좀 걸릴 수도 있고, 3번 과정은 매우 간단해서 금방 끝납니다. )

 

 

자, 네이버로 가서 "웹마스터도구"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혹은 이 주소 링크로 webmastertool.naver.com 바로 접속하셔도 됩니다. 네이버 ID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내 티스토리 사이트 주소 등록

 

로그인 후 사이트 탭을 눌러서 1. 사이트 정보 입력 을 하겠습니다. 내 블로그 주소의 http:// 뒷부분을 복사해서 (Ctrl+C) 붙여넣기 (Ctrl+V) 한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그 다음은 2. 사이트 소유 확인 화면이 뜹니다. 

 

두 번째에 있는 HTML 태그를 선택한 후 아래에 나오는 초록색으로 된 긴 태그, 메타태그를 괄호시작에서 끝까지 모두 복사해 주세요. 그 창은 그대로 두시고, 새창에서 내 블로그관리 창을 열어주세요.

 

 

 

왼쪽 메뉴에 꾸미기>HTML/CSS편집을 눌러주세요.

 

 

 

이런 창이 보이실 겁니다. 거의 위쪽에 <head> 라고 보이시죠? 금방 찾으실 겁니다. 복사한 것을 이 아래쪽에 넣을 겁니다. <head> 옆에 커서를 놓고, 엔터를 쳐서 한줄 내려온 후 아까 복사한 것을 붙여넣기 하겠습니다. 그리고 저장을 눌러주세요. 이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페이지로 다시 돌아갑니다.

 

아래쪽으로 내려와서 그림에 보이는 보안코드를 입력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여기까지하면 첫 번째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여기까진 아주 쉽죠? ㅎㅎ 과정이 조금 길어서 1, 2편으로 나누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3번 과정을 바로 연달아 등록하신다면, 웹마스터도구 창과 내 블로그관리 창은 닫지 말고 그대로 두세요~ 

바로 다음 글을 확인해 주세요^^

공유 버튼 이용 온라인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무단 복사 도용 및 2차 변경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