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톡 사진작가 성장기

[셔터스톡] 2018년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by 앨리Son 2018. 1. 21.

 

오늘은 Shutterstock 2018년 크리에이티브 트렌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셔터스톡에서는 검색 및 다운로드 데이터 분석을 통해 2018년 주목할만한 트렌드 분석을 내놓았습니다. 그중 상위 트렌드를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습니다.

 

판타지, 뉴 미니멀리즘, 우주, 내추럴 럭셔리, 강렬한 파스텔, 글로벌 행진, 선인장, 디지털 공예, 고대 기하학, 암호 화폐, 홀로그램 호일 이렇게 총 11가지입니다. 

 

취미 사진을 찍는 일반인 수준에서는 범접하기 힘든 레벨의 콘텐츠 같기도 한데요. 갈수록 이렇게 높은 레벨의 작업이 요구되는 예술적 콘텐츠를 다룰 수 있어야 스톡 세계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갈 길이 좀 멀어 보이긴 하지만 트렌드를 알고 접목시킬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잘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1. 판타지 

 

신화 속에 나오는 짐승, 신비로운 풍경 등 판타지 장르의 상징과 스타일을 통해 다른 세계에 빠져들 수 있습니다. 왕좌의 게임(Game of Thrones)이 수년간 대중문화를 지배했지만, 최근 발표된 반지의 제왕(Lord of the Rings) TV 시리즈와 같은 새로운 모험물이 이 고전적인 장르에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판타지 캐릭터에 대한 검색은 증가하고 (유니콘 297% 상승, 인어 145% 상승) 장엄적인 오케스트라 음악은 일상에 약간의 초자연적인 현상을 더하려는 마케터와 크리에이티브 전문가에게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다방면으로 영향을 미치게 될 판타지 스타일, 사운드, 이야기에 주목해보세요.

 

저도 SF, 판타지 장르를 정말 좋아합니다만 사진으로 다루기엔 힘든 분야죠. 일러스트 작업이 바탕이 되어야 하는데 아직 스톡 사이트에 일러스트 작업물을 하나도 올리지 못했네요. 계속 미루고 있는 중이랍니다. 

 

잘 만든 일러스트 하나가 열 사진 안 부러울 것 같은데, 역시나 시간과 공이 많이 들어가는 일은 쉽게 시작하기가 힘드네요. 소품을 잘 활용하여 판타지물을 창작하는 방법도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뉴 미니멀리즘 

 

미니멀리즘은 수수했던 유래에서 시작해 현대에 맞는 형태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뉴 미니멀리즘은 뚜렷하고 깔끔한 선을 넘어 대담하고 다채로운 색과 유동적인 스타일을 통해 꾸준히 인기 있는 이 예술 양식을 색다르게 합니다. 

 

실선에 대한 검색이 432% 증가했고, 미니멀리즘의 새로운 강자 네온 원형(Neon circle) 의 검색은 387% 증가했습니다. 네온 조명, 더해진 텍스처 (added texture), 농축된 색(concentrated color) 및 연속적으로 반복되는 사운드를 특징으로 하는 미니멀리스트 트랙으로 “골자만 남긴다"라는 개념에 도전하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

 

3. 우 주 

 

공상 과학 장르는 새로 나온 스타워즈, 스타트랙 및 여러 Marvel 우주 영화로 박스 오피스뿐 아니라 기묘한 이야기(Stranger Things), 다크(Dark), 오빌(The Orville) 등 인기 있는 시리즈로 TV도 점령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현장에서는 우주에 더욱 주목하고 있습니다. 

 

태양에 대한 검색은 최대 991% 증가했고 우주에 대한 관심은 671% 증가했으며 공상 과학 사운드인 신디 웨이브(synthwave) 인기는 494% 증가했습니다. 

 

책을 통해 상상한 혁신과 기술이 실현되며 이다음 개척지인 지구를 변화하는 법에 대한 아이디어가 넘쳐나고 있습니다. 그 결과로 경이롭게 아름다운 은하계와 어두운 디스토피아 느낌이 혼합된 트렌드가 나타났습니다.

 

4. 내추럴 럭셔리

 

보헤미아와 뉴에이지 미학 및 실천에 대한 인기를 업고 부상한 이 스타일은 대리석(416% 증가)의 소용돌이무늬나 마노 (Agate)(275% 증가)의 잔물결 무늬를 포함하여 차분하거나 화려한 효과를 냅니다. 

 

대리석과 같은 암석은 지구의 역사와 비밀을 모두 담고 있고, 타고난 아름다움에 신비주의적인 감각을 더합니다. 주방용품에서 종이 제품까지 천연 소재의 화려함이 두드러진 이 스타일을 찾아보세요.

 

 

 

5. 강렬한 파스텔

 

파스텔 색상은 흔하고 평범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달콤한 사탕과도 같은 파스텔 색상의 채도를 높이면 색다른 반전과 강렬한 느낌을 얻게 됩니다. 은은한 색이 파랑 캔디(609% 증가)와 같은 밝은 색상으로 보완되기도 하고 흥미진진한 색상들을 만나 야리야리하다는 단어의 의미를 돌아보게 되는 점에 주목해보세요. 

 

6. 글로벌 행진

 

세계 대부분의 지역에서 여성이 투표권을 얻은지 한 세기가 지났지만 평등을 위한 투쟁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세계 여성의 날에 대한 검색이 660% 증가했고 행동주의(Activism) 검색은 540% 증가했습니다. 

 

글로벌 행진을 통해 모인 여성들은 전 영역에서 꾸준히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여성들의 메시지는 산업과 정치 무대에서 예술, 영화, 연극, 글쓰기 등을 통해 반향을 일으키며 아직도 성취할 목표가 많이 남았음을 매일 일깨우고 있습니다.

 

 

7. 선인장

 

대리석과 마노 같은 유사한 자연 트렌드의 미학을 완성하는 이러한 식물은 사막을 서식지로 삼아 생존자 천성이 있음을 잊게 만듭니다. 월페이퍼에서 판화, 소도구 등에 이르기까지 선인장(+261%)의 인기는 사막 문화와 이 문화의 뉴에이지 경향에 대한 강한 집착을 말해줍니다. 

 

맑은 수채화 렌더링으로 선인장의 귀여운 면을 부각하거나 강렬한 배경이나 삭막하며 사실적인 사진으로 선인장의 신랄함을 떠올리게 하세요.

 

집에 있는 선인장을 활용해서 촬영을 시도해 봐야겠습니다. 예쁜 파스텔 벽지 앞에 선인장 화분 하나만 놓여있어도 그 자체로 완벽한 사진이 되죠. 선인장을 잘라서 식용으로 활용하는 웰빙 콘셉트 사진이나, 선인장에서 느껴지는 이미지들을 형상화하는 일러스트 작품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고 보면 콘텐츠의 소재와 주제는 참 무궁무진한 것 같습니다.

 

8. 디지털 공예

 

머티리얼 디자인(Material Design)이 UI를 지배하면서 이전 예술 형식이 디지털 사용에 맞게 재창조됩니다. 자수(432% 이상)와 종이 공예(130% 이상) 같은 전통적인 종이와 천 중심 공예가 새 시대에 맞게 재해석되면서 재탄생합니다. 

 

이러한 질감을 이용한 디자인은 몹시 필요한 촉감과 질감을 웹에 불어넣으며, 기발한 특성으로 화면과 픽셀의 한계를 잊게 합니다.

 

9. 고대 기하학

 

종교적인 색채를 띠며 일정한 패턴을 가지고 있는 디자인은 다양한 문화를 기반을 둬 탄생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의 대칭성이 완벽한 배경을 만들지만 무엇보다 매우 흥미로운 디자인 요소는 고대 신비로운 분위기입니다. 

 

고대 기하학은 누구에게서나 사랑받습니다. 아라베스크에 대한 검색은 8,536% 늘어 올해 가장 높은 증가를 보였고, 길로시는 695%, 만다라는 632% 증가했습니다.

 

 

10. 암호 화폐

 

한때 호기심의 대상이었고 이제는 일반 대중의 인식을 얻기 시작한 암호 화폐에 대한 검색이 1,264% 증가했습니다. 

 

초기 참가자는 수익을 보기 시작하고 새로운 참가자는 디지털 경제 전망을 마음속에 그리며 흥분을 감추지 못합니다. 모든 상점이 이 화폐를 사용하고 무형적 특성을 시각화하는 방법을 찾으면서 이에 관련한 대화가 절정에 달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11. 홀로그램 호일

 

메이크업의 하이라이트 열풍에서 역설적으로 복고풍인 베이퍼 웨이브(vaporwave) 미학에 이르기까지 2018년 홀로그래피 트렌드는 화려한 80년대의 공상 과학을 떠올리게 하며 명백히 “현재”가 된 스타일에 대한 향수를 암시합니다. 

 

검색이 435% 증가한 홀로그래피의 쉬머링(Shimmering) 색으로 구성된 카멜레온 같은 팔레트는 고급문화나 하위문화, 신구세대, 장난스럽거나 진지함과 같은 다방면으로 사용 가능하고 응용시 항상 아름답기에 주목할 트렌드입니다.

 

 

이렇게 셔터스톡에서 알려주는 2018년 Creative Trend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조금 어려운 면이 없지 않지만, 트렌드를 반영하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는 자세는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유 버튼 이용 온라인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무단 복사 도용 및 2차 변경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