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톡 사진작가 성장기

취미 사진으로 돈 버는 한국 스톡 사이트 <크라우드픽>

by 앨리Son 2018. 1. 31.

 

오늘은 취미 사진으로 돈 버는 스톡 사이트 중 크라우드픽(CrowdPic)을 소개해드립니다. 국내외 스톡 사이트들이 많지만 해외 사이트에서는 한국적 정서와 맞는 사진을 찾기가 어려울 때도 있습니다. 

 

이곳은 한국 대표자님이 운영하시는 국내 사이트이고, 한국 구매자와 작가가 이용하기에 편리한 곳이 아닐까 합니다. 며칠 전에 알게 되어 가입하고 사진 몇 장을 업로드해 봤습니다. 외국 사이트에 익숙해져 있다가 한국 사이트에 가입을 하려니 뭔가 더 어색하더군요. 

 

크라우드픽은 현재 베타 버전으로 운영 중인데, 기존 판매 금액 대비 20~40%로 지급되었던 판매 포인트가 베타 기간 동안 (8월 14일부터) 100% 지급으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사진 1장이 구매자에게 500원에 판매되면, 500원 그대로 지급되는 것이죠. 이 기간이 끝나면 수익 비율은 조정된다고 하니, 이용하실 분들은 지금 해 보시는 게 좋겠죠? 

 

포인트로 지급이 되는데 1포인트=1원의 가치라고 합니다. 최초 출금 가능 금액이 5천 원으로 아주 매력적입니다. 타 스톡 사이트에 비해서 출금 가능한 시기가 빠를 것 같네요. 

 

그리고 추가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도전 테마라는 사진 공모전 형식인데 참여자 중 많은 사진을 판매한 작가에게 상금이 주어집니다. 가입 절차는 타 스톡 사이트보다 간단합니다. 해외 사이트 가입 시 여권 업로드 많이 해보셨을 텐데, 이곳은 신분증 업로드는 필요 없습니다. 

 

메인 화면에서 상단 메뉴 첫 번째 파란색 박스 "작가 홈"으로 들어갑니다. 작가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이메일 주소, 실명 또는 법인명, 닉네임,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가입하기를 누릅니다. 이메일 인증을 하라는 문구가 나오고, 인증을 한 후에는 미리 숙지해야 할 사항인 작가 튜토리얼 화면이 나옵니다. 

 

 

타 스톡 사이트와 크게 다를 것은 없지만, 사이트마다 특징이 있고 요구 사항이 다를 수 있으니 꼼꼼하게 확인하는 게 좋겠죠. 내용을 모두 확인 후 작가 약관에 체크하고 작가 신청을 클릭합니다. 여기까지 하면 기본 정보 입력 단계는 끝났어요. 정말 간단하죠? 

 

 

자, 그다음엔 사진을 업로드해야겠죠. 그전에 품질 가이드를 통해서 요구 사항을 다시 한번 체크해 봅니다. 해상도는 최소 1,024 픽셀 이상, 풀사이즈 사진 권장, 업사이징 사진(해상도를 일부러 키운 사진)은 금지라고 되어 있습니다. 휴대폰 카메라 사진도 업로드 가능합니다. 

 

내 카메라가 웬만한 DSLR이라면 해상도 체크할 필요는 없겠죠. 스마트폰 카메라 역시도 요즘은 높은 화소를 자랑하기 때문에 무리없이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셔터스톡도 최소 4.0 메가픽셀이면 업로드가 가능한데요. 이처럼 후한 기준들을 가지고 있는 건 웬만한 휴대폰 카메라 사진도 다 받아주겠다는 얘기입니다. 4.0 메가픽셀=400만 화소입니다. 

 

해당 사진의 마우스 우 클릭 속성으로 들어가서 사진 크기를 확인해 봅니다. 아이폰으로 찍은 제 사진의 경우는 크기가 4032 x 3024 픽셀입니다. 너비와 높이의 픽셀을 곱하면 1,200만 화소가 조금 넘습니다. 

 

사진 업로드 시 편리한 점은 카테고리와 제목 입력이 따로 없습니다. 타 스톡 사이트에 이미 등록된 사진을 올리기 때문에, 그 부분이 큰 이점이 되지는 못했지만 처음 올리는 사진이라면 좀 더 편할 것 같습니다. 

 

태그는 처음 5개의 중요 태그를 가장 핵심 단어로 구성합니다. SNS 식의 태크가 아닌, 정확한 표현의 단어로 한글과 영어를 적절하게 매치하여 다양한 태그를 구성합니다. 태그 가이드를 미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셔터스톡에는 태그가 중요도 순으로 정렬되어있지 않고 모두 영어로만 되어 있기 때문에, 태그를 모두 새로 생성해줘야 하는 부분에서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태그 위에는 상업적 용도와 에디토리얼 동의 체크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상업적 용도로 체크했을 경우 재산권 초상권 동의에 대해서 체크하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풍경이나 내가 만든 음식 사진 같은 경우는 "해당 없음"이라고 입력해 줍니다. 재산권 초상권 내용이 포함이 된 사진인데 동의서가 없다면 에디토리얼로 업로드합니다. 

 

 

업로드한 사진은 상단 메뉴 > 회원 > 회원 정보 > 작가 회원 > 업로드한 사진에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승인, 거절, 심사 중, 도전 테마, 전체로 나누어져 있고, 업로드한 사진은 심사 중에 있다가 며칠 안으로 승인 또는 거절로 표시됩니다. 

 

처음 업로드한 사진들이 승인되면 내 작가 페이지가 활성화되고, 조회 수, 다운로드 수, 좋아요 숫자까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참 좋았습니다. 8장의 사진을 2번에 나누어 업로드했고, 승인은 비교적 쉽고 빠르게 잘 되는 편입니다. 

 

저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판매된 사진은 없고, 조회 수와 좋아요 수도 적지만 꾸준하게 업로드하다보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싶네요. 

 

https://www.crowdpic.net/@Gallyloveson

 

loveallyson 작가 - 크라우드픽의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캘리그라피

저작권 걱정 없는 상업용 이미지 서비스 크라우드픽에서 loveallyson 작가의 이미지를 무료로 사용해보세요

www.crowdpic.net

공유 버튼 이용 온라인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무단 복사 도용 및 2차 변경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