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적 성장/BOOK 리뷰 & 명언

[책 소개] 머피의 100가지 성공 법칙 : 61~70

by 앨리Son 2018. 2. 25.

 

[추천 도서] 머피의 100가지 성공 법칙 中 61~70

 

 

61. 성공한 실업가는 '성공'이라는 추상적인 단어를 지속적으로 되풀이한 사람이다. 지속된 상상력의 힘은 잠재의식의 기적과도 갚은 힘을 이끌어 낸다.

 

 

62. 잠재의식은 노력하는 자에게 전광과도 갚은 해답을 제시해 준다.

 

 

잠재의식은 의식하는 마음의 생각을 모두 받아들이고, 잠자고 있는 동안에도 쉴 새 없이 24시간 작용한다. 과학자가 위대한 발명이나 발견을 해내는 것도 이 잠재의식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많다. '의식하는 마음'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것들은 잠재의식에 돌려주라. 그러면 잠재의식은 지금까지의 '의식하는 마음'으로부터 받았던 정보를 잘 엮어서 빛나는 해답을 제시해 준다. 

 

유명한 화학자 프리드리히 폰 쉬트라드니츠도 잠재의식을 이용하여 획기적인 화학의 진보에 공헌했다. 그는 벤진(benzine)의 화학식인 6개 탄소와 6개 수소의 배치를 교환하기 위해 참으로 오랫동안 열심히 노력했지만, 미궁에 빠져 그것을 해결하지 못했다. 그는 피로한 나머지 그 문제를 모두 잠재의식에 인도해 버렸다. 

 

그리고 나서 얼마 안 되어 그가 런던에서 버스를 타려고 했을 때, 갑자기 머릿속에 뱀이 자신의 꼬리를 물고 빙빙 도는 광경이 떠올랐다. 이 잠재의식으로부터 나온 해답에 의해 그는 드디어 원자를 환상으로 배열한다고 하는, 오랫동안 갈구했던 해답을 얻게 되었다. 이것이 오늘날의 벤진환이다.

 

 

 

RULE OF SUCCESS 100

머피의 100가지 성공 법칙

- 조셉 머피 지음

 

 

앨리의 생각☞ 수많은 과학자, 작가, 예술가들이 꿈속에서 이와 같이 중요한 아이디어를 발견한 사례가 많다. 잠을 자며 꿈을 꾸거나, 최면으로 빠져들거나, 명상에 몰입하는 것은 모두 의식하는 마음으로부터 멀어져 무의식 세계와 가까워지는 일이다. 참으로 단순한 원리이지만, 의식하는 마음이 강한 요즘의 일반인들에겐 쉬운 방법은 아닐 것이다. 

 

 

규칙적으로 명상의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은 방법이겠지만, 그게 여의찮다면 잠을 자면서 꿈을 꾸는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잠재의식과 가까워지는 것도 좋을 것이다. 물론 대부분의 꿈은 기억이 나지 않거나, 뒤죽박죽이 되어 무슨 내용인지 전혀 정리가 되지 않을 수도 있다. 꿈속에서 멋진 아이디어의 한 조각을 얻었다 하더라도, 그건 퍼즐의 한 조각이라 완성된 큰 그림을 보지 못할 수도 있다. 

 

나 역시도 이 부분이 가장 어렵게 느껴진다. 꿈을 통해 다양한 것을 발견하지만, 그것이 모두 작은 조각이라 퍼즐의 완성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잠재의식은 하나의 단서를 던져줄 뿐, 1번 문제의 답은 1번이라고 콕 집어서 알려주진 않기 때문이다. 그것을 현명하게 풀어나갈 지혜로움을 갖춘 자만이 알 수 있을 것이다. 

 

 

63. '의식하는 마음'이 아무리 골똘히 생각해도 그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없을 때조차도 잠재의식은 계속 작용하여 아래로부터 치솟는 식물의 싹처럼 정확한 해답을 제공해 준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국의 한 수학자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 수학자는 한 어려운 문제에 부딪쳤을 때, 처음 3개월 동안은 도저히 해결의 실마리를 발견할 수 없었다. 그래도 무리하게 시도해 보았지만, 이젠 더 이상 머리에 생각조차 떠오르지 않았다. 9개월째에 접어들었을 때였다. 

 

(중략) 그는 수학사에 길이 남을 만한 대 논제의 해답을 얻게 되었다. 이에 대해 그는 이렇게 말하였다. "전혀 알지 못하는 상태가 계속되었다는 것, 그 뒤 잠만 자고 있는 것 같은 일종의 방심 상태가 있었다는 것, 이것이 해답을 발견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했음에 틀림없다."

 

"씨앗을 뿌리고 나서 싹이 돋을 때까지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한 것처럼, 또한 결정작용에 있어서는 일정한 조건하에 방치해 두는 것이 필요한 것처럼, 성숙의 준비가 된 후 상당한 기간이 지나지 않는다면 훌륭하게 성숙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이제는 더 이상 어찌할 방법이 없다고 해서 포기해서는 안 된다. 의식의 하층에 숨어 있는 것이 서서히 성숙해서 표면으로 나타나는 것을 기다리지 않으면 안 된다. 그리고 그것이 표면에 나타났을 때, 문제는 자연히 해결되는 것이다." 잠재의식의 영묘한 작용에 대해서 이처럼 훌륭하게 씐 문헌은 세계에서도 매우 드물다.

 

 

앨리의 생각☞ 이처럼 역사에 길이 남을 발견이나 발명이 아니더라도 잠재의식의 이 영묘한 작용은 우리 삶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각자의 목표는 다를지라도 원하는 바를 위해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 보았다면 이런 법칙을 발견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어떤 목표를 향해서 끊임없이 노력하는데 내가 원하는 때에 그것이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내 생각에는 이만큼 하면 당연히 결과물로 나타나야 할 것 같은데 해도 해도 되지 않을 때가 있다. 내 노력이 부족한 것인지, 내 방법이 잘못된 것인지 알 수 없어서 여러 가지 시도를 해보고 시행착오를 겪는다. 그러면서 계속 "왜 안되지? 뭐가 문제지? 도대체 언제 되는 거지?"라는 불만을 쏟아낸다. 

 

성격이 급한 사람이라면 더더욱 그 시간을 견뎌내기가 힘들 것이다. 씨앗을 뿌리고 싹이 돋을 때까지는 그만큼의 시간이 필요하다. 싹이 돋았다고 끝일까? 싹은 시작일 뿐이다. 자라 올라와서 자신의 자리를 굳건히 잡고 성장하여 열매를 맺을 때까지는 또 얼마나 많은 시간과 풍파를 견뎌내야 할까. 

 

그 시간을 인내하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그리고 사람마다 그 시간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비교하는 것은 금물이다. 식물도 모두 종류가 다르다. 아주 큰 나무로 자랄 씨앗도 있을 것이고, 작은 풀로 자랄 씨앗도 있을 것이다. 좋고 나쁨의 차이가 아니라 종류가 다르니 당연한 것이다. 

 

남들과 비교해서 나의 속도가 느린 것에 괴로움을 느낄 필요는 없다. 그건 내가 그들보다 무능해서가 아니라 사람마다 때가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물론 그 원인이 나의 게으름과 노력 부족이 아니라는 전제하에서 말이다. 

 

노력을 해도 해도 안될 때, '이건 이미 내 손을 떠났구나. 나는 할 만큼 했으니 나머진 모두 신께 맡긴다.'라는 마음이 들었을 때, 모든 걸 내 손에서 내려놓았을 때 비로소 서서히 조금씩일이 풀려나갈 때가 많았다. 

 

김장을 하거나 장을 담글 때 숙성과정을 거치는 것처럼, 우리가 어떤 목표를 성사시키는 과정에서도 투자한 노력과 시간에 대한 숙성 과정을 반드시 거치는 것 같다. 때론 그 시간들이 낭비 같고, 무의미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우리가 모르는 법칙 속에서 그건 아주 중요한 작용을 하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64. 잠재의식은 '의식하는 마음'이 알지 못하는 것을 꿈속에서 시사해 주는 일이 있고, 그것이 학문 상의 발견과 연결될 때가 있다.

 

 

65. 잠재의식에 의지하게 되면 우연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는 일이 생기고, 당신의 소원이 실현된다. 

 

 

66. 잠재의식은 시간을 초월한다. 따라서 당신이 태어나기 전의 일까지도 잘 알고 있다.

 

 

67. 잠재의식에는 문제란 있을 수 없다. 다만, 그에 대한 해답만이 존재할 뿐이다. 

 

 

68. 소원을 한마디로 압축시켜 잠재의식에 심어도 그 효능은 나타난다.

 

 

69. 두려움을 품고 있다거나 걱정하고 있는 것은 생각하는 것이 아니다. 진실한 사고란 공포로부터 벗어난 자유로움을 말한다.

 

 

70. 기원은 수면의 한 형식이며, 또 수면도 기원의 한 형식이라고 할 수 있다. 잠들고 있는 동안, 인간은 잠재의식으로부터 정신적 충전을 받는다.

 

 

'왜 인간은 자지 않으면 안 되는가?' 이에 관해서는 의학자나 생리학자로부터 충분한 해답을 들을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낮 동안 피곤에 지친 몸을 쉬기 위하여 수면을 취하며, 자는 동안에 회복 작용이 일어난다고들 말하고 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우리가 잠들어 있는 동안에도 몸의 중요한 기관들, 즉 심장이나 폐, 간장 등은 휴식을 취하지 않고 자기에게 맡겨진 역할을 다하기 위해 부지런히 움직이고 있다. 잠들기 전에 먹은 음식은 우리가 잠자고 있는 동안에도 소화, 흡수되며, 피부는 땀을 분비하고, 손톱이나 머리카락은 쉴 새 없이 자라난다. 

 

존 비게로 박사는 수면 중에도 우리 인간의 중요한 기능은 쉬지 않는다는 것에 주목하여 연구한 결과, 인간이 자지 않으면 안 되는 주된 이유에 대해 이렇게 결론을 내렸다. "우리의 비교적 높은 정신의 일부분이 초탈에 의해 고급적인 성질과 하나가 되어, 신의 지혜와 예지에 참가하기 위해서이다." 

 

그는 우리가 잠을 자야 하는 이유를 또 이렇게 말한다. "나의 연구 결과, 수면의 최종 목적은, 우리가 수면에 들어가서 이 현상계로부터 벗어난 시간만큼 조화를 이룬 완전한 정신적 발전에 있다고 확신한다." 잠을 잔다는 것은 당신의 잠재의식에 대해 한결 더 의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환자가 잠을 자고 있을 때 병이 빨리 치료된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는 상식이지만, 그 이유를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그 이유는 '의식하는 마음'의 방해가 잠재의식에 들어가지 않기 때문이다. 즉, 무의식적일 때 잠재의식은 한결 더 활발히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공유 버튼 이용 온라인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무단 복사 도용 및 2차 변경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