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티스토리·애드센스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만드는 방법.

by 앨리Son 2018. 2. 27.

 

이번 시간에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 중 "일치하는 콘텐츠"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승인이 되고 광고를 생성할 때는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 인피드 광고,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이렇게 3종류만 확인 가능할 겁니다. 

 

처음에는 다른 블로그에 많이 보이는 하단의 이 광고 형태가 대체 뭔지, 생성을 하려고 해도 나는 왜 없는지 궁금했어요. 검색한 결과 일치하는 콘텐츠는 일정 트래픽 등의 조건을 충족하는 시점에 새 광고 단위에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일주일 정도 뒤 어느 날 문득 새 광고 단위를 보니까 나타나 있더군요. 드디어 나타났다고 아주 좋아했던 기억이 납니다. 이 광고 형태는 보통 하단에 위치시키며 자신이 작성한 포스팅 섬네일 사이에 광고가 자연스럽게 배치됩니다. 

 

반응형을 선택할 경우 PC에서는 가로로 4개가 2줄 생겨서 총 8개의 대표 이미지와 제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8개 중에 약 2~3개 정도가 광고인데 포스팅과 어우러져 자연스러운 광고 효과가 있습니다. 모바일에서는 1줄에 하나씩 10개 정도가 나타납니다. 크기는 반응형이 아닌 맞춤을 선택하면 원하는 사이즈로 조정 가능합니다. 

 

 

 

일치하는 콘텐츠는 독자들에게 관련성 높은 콘텐츠를 더 많이 제공하여 사이트의 페이지 조회 수, 광고 노출수, 사이트 이용 시간을 늘리기 때문에 궁극적으로는 더 많은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광고의 추천은 주제 유사성에 따라 이루어지며 독자별로 맞춤 정보가 제공됩니다. Google의 실험 결과, 이 광고 추천을 이용할 경우 페이지 조회 수가 9%, 사이트 이용 시간이 10%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그럼 광고 게재를 위해서 구글 애드센스 홈으로 가보겠습니다. 내 광고 > 콘텐츠 > 광고단위에서 새 광고 단위를 클릭합니다. 

 

 

 

광고 단위 이름을 자신이 알아보기 쉽게 작성합니다. 광고 옵션에서 광고를 통한 수익 창출이 선택된 것을 확인합니다. 이 부분이 선택되지 않으면 수익 창출이 일어나지 않겠죠. 스타일에서 폰트, 배경 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크기에는 반응형과 맞춤이 있습니다. 원하는 형태의 사이즈가 있다면 맞춤으로 조절하시면 되고, 사용하는 화면 사이즈에 따라서 적절하게 알아서 자동 맞춤을 하려면 반응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장 및 코드 생성을 클릭합니다. 

 

 

 

코드 아래에 파란색 글씨 코드 스니펫 복사를 클릭합니다. 복사가 되었으니 이제 블로그로 가서 코드를 심어 보겠습니다. 플러그인과 HTML 편집 2가지 방법 중에 플러그인을 통한 삽입을 먼저 해 보겠습니다. 저는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블로그 관리 좌측 메뉴 중에 플러그인 구글 애드센스 (반응형)을 선택합니다. 

 

 

일치하는 콘텐츠는 대부분 기존의 광고 코드를 생성했던 분들이 추가하게 되는 광고형태인데요. 그래서 이 플러그인에 기존 광고가 상하단에 이미 들어가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플러그인 하단에 광고를 넣게 되면 본문 글이 끝나는 곳에 나타납니다. 

 

 

 

 그 위치에 기존에 심었던 반응형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가 있었어요. 그걸 우선 삭제하고 복사된 코드를 하단에 붙여 넣고 변경사항 적용을 합니다. 그럼 본문의 바로 뒤에 일치하는 콘텐츠가 노출됩니다.

 

원하는 위치가 본문 바로 아래가 아니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록까지 모두 보이고 그 아래에 넣고 싶다면, HTML 편집 방법을 선택합니다. 블로그 관리 좌측 메뉴 중 꾸미기>스킨 편집>html 편집을 클릭합니다. 

 

 

 

찾기(Ctrl+F)로 "article_rep_desc" 를 검색합니다. 그 바로 아래에 복사된 코드를 붙여넣기 하고 저장을 누르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록 아래에 생성되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생성된 광고가 노출되는 데 시간이 조금 걸릴 수도 있고, 광고 게재율 설정에 따라서 노출이 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반드시 일치하는 콘텐츠의 효과라고는 할 수 없지만, 페이지 조회 수와 방문자의 사이트 이용 시간은 확실히 증가하는 것 같습니다. 그에 따른 수익도 조금씩 상승하고 있고요. 여기까지 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유 버튼 이용 온라인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무단 복사 도용 및 2차 변경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