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티스토리·애드센스

티스토리, 구글 검색에 노출하는 방법-①

by 앨리Son 2017. 12. 11.

 

오늘은 저번 시간에 이어, 티스토리 내 글을 구글 검색에 노출시키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내 블로그의 방문자가 많고 꾸준하게 업데이트를 한 경우라면, 자연스럽게 노출이 될 수 있겠지만, 개설한지 얼마 안된 경우라면 글이 바로 검색에 노출되기가 힘들더라구요.

 

방법은 네이버 편과 크게 다르지 않아요^^

 

1. URL 등록
2. RSS 등록
3. 사이트맵 등록 

 

 ※ 2018-12-03 현재 기준, 변경된 내용이 있어서 알려드립니다. 구글의 웹 크롤러가 정기적으로 웹을 탐색하여 구글 색인에 추가할 사이트를 찾는다고 하는데, 사이트 중 대부분은 수동 등록이 아닌 자동 등록이라고 해요. 

 

1번 과정에서 URL 등록은 생략하고 바로 서치 콘솔 (Search Console) 사이트에서 속성 추가 버튼을 통해 웹사이트를 등록해 보시기 바랍니다.

 

 

 1. URL 등록 

 

이 과정에서는 구글 ID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자, 먼저 구글로 가서 URL 등록을 해보겠습니다.

https://www.google.co.kr/intl/ko/add_url.html

 

 

URL에 내 티스토리 주소를 넣고, 내용 설명에 간단한 소개글을 넣어 URL 등록을 눌러줍니다.

 

 

 

로봇이 아닙니다 체크 후 요청 제출 을 눌러주세요. 요청을 접수했으면 곧 처리하겠습니다 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2018-12-03 현재 기준 내용 수정, 위와 같은 화면이 아니라 "Google 색인에 URL을 제출하려면 사이트맵을 제출하거나 Fetch as Google 도구를 사용하세요." 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이제 사이트 소유 확인을 위해 구글 Search Console 로 이동하겠습니다.

www.google.co.kr/webmasters/tools

 

 

 

주소 입력 후 속성추가 를 눌러 주세요.

 

 

 

처음에는 권장 방법으로 되어 있을겁니다. 대체 방법 을 눌러, 첫 번째 HTML 태크 를 선택합니다. 괄호 시작에서 끝까지 메타태그를 모두 복사(Ctrl+C) 해 주세요. 그 창은 그대로 두시고, 새창에서 내 블로그관리 창을 열어주세요.

 

 

 

왼쪽 메뉴에 꾸미기>HTML/CSS편집을 눌러주세요.

 

 

 

네이버 편에서 해보신 분들은 동일한 방법이라 잘 아실거예요. 위쪽에 <head> 를 찾아서 복사한 것을 이 아래쪽에 넣을 겁니다. <head> 옆에 커서를 놓고, 엔터를 쳐서 한줄 내려온 후 복사한 것을 붙여넣기 (Ctrl+V) 하겠습니다. 그리고 저장 누르기 잊지 마세요^^ 

 

다시 구글 Search Console 로 이동해서, 확인을 눌러주세요.

 

 

 

사이트 소유 확인이 성공적으로 되었습니다!

 

 

 2. RSS 등록 

 

구글 Search Console > 크롤링 > Sitemaps 

 SITEMAP 추가/테스트  클릭 후 블로그 주소 뒤 빈칸에 rss 입력제출하시면 됩니다. 

"항목이 제출되었습니다." 

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2번 과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여기까진 쉽게 잘 따라 오셨죠? ^^ 과정이 길어서 3번은 다음 글에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네이버 검색 노출을 해보신 분들은, 이미 생성받은 사이트맵으로 등록만 하시면 되니까, 간단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바로 2편이 이어집니다~ ^^

공유 버튼 이용 온라인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무단 복사 도용 및 2차 변경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