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티스토리·애드센스

티스토리, 구글 검색에 노출하는 방법-②

by 앨리Son 2017. 12. 12.

 

1편 구글 URL, RSS 등록에 이어서, 2편에서는 사이트맵 등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URL 등록
2. 
RSS 등록

3. 사이트맵 등록

 

 

 3. 사이트맵 등록

 

 

사이트맵 생성을 위한 사이트로 이동하겠습니다. 

http://www.web-site-map.com/

 

네이버 편에서 등록을 하신 분들은 이 사이트가 익숙하실거예요. 이미 사이트맵을 생성하신 분들은 모든 과정을 넘어가서, 구글 Search Console 에 바로 등록하시면 됩니다. 내 블로그 주소의 http:// 뒷부분을 복사해서 빈칸에 붙여넣기 하겠습니다. 그리고 Get free XML Sitemap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1. 내 블로그 주소 2. 보안코드 입력하기 / 

Page changing frequency 를 Always 로 변경 / Last modified date 를 Use exact value (UTC) 로 체크 변경 / 나머지는 원래 상태 그대로 두고 아래쪽에 Subdomains 체크하기. 맨 마지막에 Create free XML Sitemap 을 클릭합니다.

 

 

사이트맵이 생성되는데 시간이 꽤 걸립니다. 

10~20 분 정도 소요될 수도 있고, 그 이상 or 그 이하로 빨리 끝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일을 하면서 페이지가 잘 넘어가고 있는지만 가끔 확인하시면 됩니다. 간혹 한 페이지에서 오래 멈춰서 넘어가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그럴 때는 다시 시작하는 게 오히려 빠릅니다.


모든 작업이 끝나면 COMPLETED! 가 뜨고, download your Sitemap 을 클릭합니다.

 

 

 

download 를 눌러서 내 컴퓨터> 바탕화면으로 저장합니다. 그 다음 내 블로그관리 창을 열어줍니다.

 

 

 

쓰기를 눌러서 글쓰기 창을 열고, 저장될 카테고리를 임시로 정하고 제목은 사이트맵으로 합니다. 파일첨부로 바탕화면에 저장된 사이트맵을 첨부하고 발행 을 눌러주겠습니다. ( 이 글은 사이트맵 등록 완료 후에 비공개로 전환하면 됩니다. ) 블로그관리에서 내 주소를 누르고 블로그 홈으로 이동합니다.

 

 

 

내 글 목록에서 사이트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위에서 오른쪽마우스를 눌러 속성 으로 들어가세요.

 

 

 

URL 중 내 티스토리 주소 뒷부분 attachment 부터~ xml 끝까지 복사해 줍니다. 그 다음 구글 Search Console 창으로 이동합니다. 

http://www.google.co.kr/webmasters/tools

 

 

 

내가 등록한 URL 주소를 클릭하고 들어가서 왼쪽 메뉴 > 크롤링 > Sitemaps 를 클릭합니다. 우측 상단에 빨간색 버튼  SITEMAP 추가/테스트  클릭 후 빈칸에 붙여넣은 후 제출 클릭하시면 됩니다!! 아래쪽에 제출된 사이트맵, rss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과정이 완료되었습니다^^ 등록을 완료하고 다음날 구글에서 검색해 보니, 확인이 되더라구요. 간혹 글에 따라서 노출이 되기도 하고 안 되기도 한다고 하니, 노출 누락되는 글이 없게 수시로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유 버튼 이용 온라인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무단 복사 도용 및 2차 변경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