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톡 사진작가 성장기

돈버는 사진작가 어도비스톡 (포토리아) 등록하기-★

by 앨리Son 2017. 12. 30.

 

오늘은 어도비스톡 콘텐츠 작가 등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처음 셔터스톡으로 시작해서 두 번째로 시작한 어도비스톡은 가입한지 이제 한 달 정도 되었습니다. 첫 등록한 사진에 대한 심사 과정이 길다 보니 몇 주 정도가 소요되었네요. 전반적인 심사 기준이 셔터스톡에 비해서는 까다로운 편이다 보니 판매는 고사하고 승인부터가 쉽지가 않았습니다. 

 

현재 승인된 사진과 동영상은 총 37개이고, 아직 판매는 없습니다. 아이폰 사진으로 심사는 받았지만, 판매까지는 무리인가 고민이 많이 되는 요즘입니다.. ㅎㅎ 심지어 셔터스톡에서 판매된 사진을 우선적으로 올렸지만, 어도비에서는 모두 탈락되었습니다. 

셔터스톡에서는 다 받아주고 심지어 판매까지도 되는 사진을 어도비 스톡에선 심미적 또는 상업적 호소력이 없다는 이유로 가차 없이 탈락시키더군요. ㅋㅋ 하지만 이미 그에 대한 얘기를 많이 듣고 시작한 터라, 크게 신경 쓰지는 않았습니다. 

 

업로드하면서 소요된 시간을 무시할 수 없어서 전혀 좌절감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개의치 않고 꾸준히 업로드하는 것에만 신경 썼습니다. 스톡 사이트마다의 특징이 있고, 선호하는 바가 조금씩 다르다는 걸 배워가고 있습니다. 

 

 

 

어도비에서 포토리아를 인수했기 때문에, 어도비 스톡 작가 등록을 하면 포토리아에서도 판매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 Adobe ID 가 있다면 내 Adobe ID로 계속 을 누르고, 없다면 Adobe ID 생성 으로 들어갑니다. 

 

기본 정보 입력 및 신분증 업로드하는 등의 과정은 간단하고 셔터스톡과 크게 다를 것이 없어서 생략하겠습니다. 셔터스톡 등록 과정을 참고해 주세요. 셔터스톡에서는 세금 정보 양식을 가입부터 작성할 필요가 없어서 추후에 수익> 세금 센터> 세금 프로필> 새로운 세금 양식을 제출을 통해 수정했습니다. 

 

 

어도비 등록 시에도 필요한 세금 양식 제출에 대한 부분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개인 사용자 or  LLC, 파트너십 또는 법인중에서 선택하고 계속을 누르고 넘어갑니다. 개인 사용자로 선택하고 넘어갔을 때, 3가지 양식이 나옵니다. 

 

1. 미국 시민권자 또는 미국 거주 외국인. 2. 미국 조세조약이 적용되는 국가에 거주자. 3. 미국 조세조약이 적용되는 국가에 거주하지 않는 자. 여기서 2번 W-8 BEN 작성을 선택하고 들어갑니다. 



 

1. Name of individual who is the beneficial owner여권과 동일한 영문 이름 을 넣어줍니다. 

 

2. Country of citizenship 에 Republic of Korea 선택합니다. 

 

3. Permanent residence address세부 주소 (ex. 테헤란로 4길 ****** ) 를 입력합니다. City or town, state or province시/군/구 주소와 우편번호 를 입력하고, Country 에 Republic of Korea 를 넣습니다. 

 

6. Foreign tax identifying number주민등록번호 를 입력합니다. 

 

8. Date of birth생년월일을 월/일/연도 순으로 넣습니다. 

 

9. Republic of Korea. 맨 아래쪽 서명/날짜/이름 을 넣습니다. 

 

여기까지 하고 제출하면 세금 양식서는 완료되고,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추후에 콘텐츠 작가 계정> 세금 정보에서 업데이트로 수정 가능합니다. 

이제 작가 승인을 위한 심사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저는 처음에 3장 정도만 올렸는데 2장은 탈락하고, 1장만 심사에 합격했어요. 몇 주가 걸려서 승인된 사진은 정말 의외의 사진이었습니다. '이건 설마 안되겠지'라고 생각한 사진을 그냥 테스트할 생각으로 올렸는데, 그게 승인되었더라고요. 그리고 '이건 분명히 된다'라고 생각한 건 거부되었습니다. ㅋㅋㅋ 

 

 

 

업로드를 클릭하여 등록하거나, FTP 를 통해서 파일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파일 유형, 카테고리, 제목 및 키워드를 작성합니다. 자동으로 생성되는 정보가 있지만, 정확하지 않은 경우도 있으니 꼭 확인하고 수정합니다. 한글 작성도 가능하지만 영어로 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셔터스톡의 경우에도 판매 페이지에서 한글 버전으로 내가 올린 키워드를 확인하면, 번역이 엉망으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코 번역이 매끄럽게 될 수 없기 때문에, 이왕이면 주고객층인 외국인이 볼 것을 생각하여 영어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나마 어도비의 번역은 좀 더 매끄럽고 자연스러운 면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약간의 어색함은 있습니다. 자동 키워드가 생성되어 있는데, 적합한 것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도 있기 때문에 하나씩 확인하여 삭제하고 수정해 줍니다. 

 

번호 순서대로 중요 키워드를 먼저 생성해 줍니다. 키워드 생성이 끝나면 파일 내 인지 가능한 인물 그리고/또는 사유물이 포함되어 있습니까?라는 질문에 아니오를 선택 후 위쪽에 승인을 위해 제출을 클릭하여 제출합니다. 예를 선택할 경우는 사용 동의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상단 메뉴 검토 중에서 내가 올린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승인이 되면 포트폴리오에 등록이 되고, 거부된 파일은 등록 거절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안 요청을 받은 파일은 아직까지 없네요. 

자, 이제 첫 등록을 완료했으면 승인을 기다리는 일만 남았습니다. 승인을 기다리는 동안 사진 추가 등록은 가능합니다. 어도비답게 사이트 내 안내문에는 포토샵 보정에 대한 설명 동영상도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사이트가 심플하고 사용하기 편하게 되어 있어요. 

 

가장 중요한 판매 수익 구조는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및 벡터 콘텐츠는 구매자가 지불하는 금액의 33% 인데 그 가격은 구독 플랜에 따라 다릅니다비디오 판매 수익은 구매자가 지불하는 금액의 35%입니다. 

 

Adobe Stock과 Fotolia 사용 약관은 다르고 자세한 내용은 사이트 내 수수료 표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최초 콘텐츠를 판매한 날로부터 최소 45일이 지나고, 수수료 누적 수입이 $50 이상인 경우 PayPal 또는 Skrill을 통해 지급 요청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어도비에서도 어서 판매 소식이 왔으면 좋겠네요 ^^

Adobe Stock 콘텐츠 작가 등록하기 ▼

https://contributor.stock.adobe.com/kr/

 

온라인에서 사진, 영상 클립, 일러스트레이션 및 벡터를 판매하기에 가장 좋은 곳 – Adobe Stock

내 이미지와 비디오 판매를 시작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고품질 사진, 비디오 또는 벡터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으며 모든 권한을 소유한 경우 Adobe ID를 사용하여 Adobe Stock 아티스트로 등록하

contributor.stock.adobe.com

 

공유 버튼 이용 온라인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무단 복사 도용 및 2차 변경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