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톡 사진작가 성장기

셔터스톡 카탈로그 관리자 세트 만드는 방법

by 앨리Son 2018. 8. 27.

 

이번 시간에는 셔터스톡 카탈로그 관리자 세트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세트 기능은 셔터스톡에 콘텐츠 업로드를 할 때 카테고리 분류 설정을 하듯이, 고객이 내 포트폴리오 안에서 지정해 놓은 카테고리별로 이미지를 편하게 찾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사진을 저장할 때 폴더별로 분류하는 것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shutterstock을 사용하면서 조금씩 불편했던 기능이 차츰 업그레이드 되어가는 과정을 지켜봤는데요. 처음 사용할 때도 크게 불편했던 점은 없었지만, 지금은 그때보다 사용하기 점점 편리하고 깔끔해진 것 같습니다. 

 

 

 

포트폴리오 내에서 검색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웬만한 주요 키워드로 검색하면 원하는 사진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세트 기능이 어느 정도 유용한 지는 모르겠지만, 카테고리별로 정리되어 있으면 어느 정도 보기에 편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셔터스톡 사진작가(기고자, 참여자, 판매자)용 사이트인 shutterstock contributor 에 로그인합니다. 상단 메뉴의 포트폴리오 > 카탈로그 관리자 로 클릭하고 들어가겠습니다.

 

 

 

저는 이미 만들어놓은 세트가 있기 때문에 테스트로 다시 만들어 보겠습니다. 우측 상단에 세트 만들기를 클릭하고 원하는 이름을 입력합니다. 셔터스톡 콘텐츠 업로드할 때 나오는 카테고리 분류를 참고하여 만들어도 좋습니다. 세트 이름은 나중에 수정이 가능합니다. 만들기를 클릭하면 완료됩니다.

 

 

 

원하는 세트 하나가 만들어졌는데 해당 세트 이름을 클릭하고 들어가 봅니다. 이처럼 이미지를 아직 넣지 않아서 텅 비어 있고 고객에게 노출되지 않는 비공개 상태입니다. 

 

이 세트를 공개로 바꾸려면 우측 상단의 액션 설정> 세트 게시를 클릭하면 됩니다. 반대로 비공개로 바꾸고 싶을 때는 세트 게시 취소를 클릭합니다. 세트 이름 수정 및 삭제도 이 액션 설정에서 가능합니다.

 

 

 

세트 게시를 설정하면 이처럼 이름 앞에 활성화된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이 표시가 없으면 비공개 상태입니다. 액션 설정은 세트별로 설정하기 때문에 세트 이름을 클릭해야 우측 상단에 보입니다. 모든 이미지 상태에서는 액션 설정 아이콘이 보이지 않습니다. 세트 게시는 이미지를 모두 분류해서 넣은 후 마지막에 작업해 주면 됩니다. 

 

 

 

이렇게 원하는 세트 이름을 모두 만들었으면, 좌측 상단의 모든 이미지를 클릭합니다. 정렬 기준이 인기순으로 되어있는데, 편의상 최신순으로 바꾸어서 정렬합니다. 

 

원하는 세트로 넣을 이미지를 여러 개 클릭하여 우측 상단에 세트에 추가를 클릭합니다. 만들어진 세트 이름 중에 원하는 것을 선택 후 세트에 추가를 클릭하면 완료됩니다. 해당 세트에 들어가서 원하는 이미지가 잘 들어가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세트에 들어간 이미지 합계가 모든 이미지 숫자와 동일하진 않습니다. 하나의 이미지를 해당되는 여러 세트에 추가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비 오는 날 찍은 자연 풍경 사진이 있다면 풍경과 비 오는 날 세트에 각각 넣을 수 있습니다. 

 

 

 

각 세트별로 다운로드된 숫자와 판매된 수익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공개되지 않으며 작가 자신만 볼 수 있습니다. 세트별로 수입 확인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이미지가 많이 판매되는지 체크해 보기 편리합니다. 

 

 

 

세트가 고객에게 보이는 순서는 카탈로그 관리자에서 바로 수정이 되지 않습니다. 우측 상단의 사용자 이름을 클릭, 공개 정보로 들어가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공개 정보의 아래쪽으로 내려오면 참여자의 공개 세트를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고객들이 보게 될 세트 순서는 이렇습니다. 원하시는 순서대로 세트를 끌어다 놓으세요." 라고 나옵니다. 원하는 세트를 원하는 위치에 드래그하면 순서가 변경됩니다.

 

 

 

고객들이 보게 될 자신의 포트폴리오로 이동합니다. 홈 화면에서 "활성 이미지"라는 글자 또는 숫자를 클릭하면 포트폴리오로 이동합니다. 아래쪽에 이미지를 클릭하면 콘텐츠 제출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포트폴리오에서 세트를 클릭하면 자신이 만든 세트가 원하는 순서대로 활성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셔터스톡 카탈로그 관리자에서 세트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http://www.shutterstock.com/g/allyloveson?rid=186814420

 

loveallyson의 스톡 사진 및 이미지 포트폴리오 | Shutterstock

수많은 로열티 프리 스톡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벡터 등을 검색해보세요. 매일 새로 추가되는 1만여 개의 고해상도 이미지를 통해 영감을 받아보세요.

www.shutterstock.com

 

공유 버튼 이용 온라인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무단 복사 도용 및 2차 변경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