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티스토리·애드센스

[티스토리] 기다렸던 기능, 게시글 통계 오픈!

by 앨리Son 2018. 11. 9.

 

오늘 티스토리 게시글 통계가 오픈되었습니다. 요즘 여러 가지로 많은 변화를 주고 있는 티스토리인데요. 

 

얼마 전에 신규 스킨 3종도 나왔었죠. 스킨을 바꾸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으나 워낙 수정을 많이 한 스킨이기도 하고, 새로운 스킨을 수정하고 가꿀 시간이 안 될 것 같아서 그대로 가려고 합니다. 서브 블로그를 하나 더 개설하게 될 때, 새로운 스킨을 사용해 봐야겠어요. 

 

오늘 오픈한 게시글 통계는 사전에 공지했을 때부터 참 기다려지는 기능 중에 하나였습니다. 기존에 있던 통계는 오늘 방문자 수, 어제 방문자 수, 주간 방문자 수, 전체 방문자 수, 유입 키워드 순위, 최근 유입 경로 정도를 파악할 수 있었는데요. 

 

개별 글마다 자세한 통계를 보고 싶을 때가 많았거든요. 티스토리가 네이버 블로그처럼 이웃 개념도 없고 서로 소통하는 방식이 아니다 보니 댓글이나 좋아요로 확인하기가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발행한 글이 검색에 노출되긴 하는데 어느 정도 사람들이 읽고 있는지가 궁금하더라고요. 이번에 오픈된 게시글 통계에서는 누적 조회 수, 기간별 조회 수, 세부 유입 경로, 유입 키워드 등 개별 글에 대한 통계를 자세히 볼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블로그 관리 홈 > 인기글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홈에서 기존 통계 아래에 있던 최신 글 대신에 인기글이 생겼습니다. 최근 30일 동안 10개의 글인데요. 제목 끝부분에 마우스 커서를 가지고 가면 통계 버튼이 보입니다. 

 

 

기존의 유입 키워드로 인기 콘텐츠를 대충 파악은 하고 있었지만, 순위를 깔끔하게 바로 볼 수 있어서 편리하네요~ 글 중에 하나의 통계를 클릭하고 넘어가 볼게요.

 

 

 누적, 일별, 주별, 월별 조회 수 및 세부 유입 경로 분석 

 

누적된 데이터의 기간은 2018년 1월 1일 이후부터라고 합니다. 일, 주, 월 별 조회 수는 그래프로 한눈에 보기 편하게 구성되어 있어요. 각 그래프는 다시 검색 / SNS / 기타 유입으로 나누어져 있고, 디바이스 유입에서 모바일과 PC 등으로 유입되는 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의 경우 일부가 검색이 아닌, 기타 유입으로 집계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글의 통계에서도 검색에 구글 검색이 없는데, 기타 유입을 클릭하면 거의 구글 유입이라고 할 수 있어요. 

 

 유입 키워드 

 

최근 90일간 검색 유입 키워드 Top 20개를 나타낸 정보이며, 각 키워드의 검색 유입 수 및 주요 검색 엔진(다음 / 네이버) 별 유입 수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키워드 정보 또한 구글은 전부 제공하기 어렵다고 하네요. 

 

제가 쓰는 꿈 일기 해몽, 꿈 분석 쪽의 키워드로 들어오는 경우는, 비슷하지만 조금씩 다른 키워드가 정말 많아요. 간단한 단어로 검색해서 들어오는 경우보다 제법 긴 문장으로 검색해서 들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분들도 재밌고 특이한 꿈을 많이 꾸시는구나.'라는 생각이 들만한 검색어가 제법 많더라고요.

 

 

 블로그 관리 > 콘텐츠 > 글 관리 

 

블로그 관리 홈 인기글 외에 모든 발행 글에서 통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블로그 관리 > 콘텐츠 > 글 관리로 들어가면 됩니다. 글 제목 뒷부분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수정, 삭제, 통계, 공개 버튼이 보입니다. 통계 버튼을 클릭하고 들어가서 내가 발행한 각각의 모든 글의 통계를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어요.

 

 

 개별 글 화면 하단 통계 아이콘 

 

글 본문 아래쪽에 공감, 공유 버튼 우측의 통계 아이콘을 클릭하여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통계를 잘 활용하면 글 발행하는 데도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인기 콘텐츠와 키워드를 파악하는 것은 물론이고, 같은 주제로 발행한 글 중에서도 비교 분석이 가능하니까요. 블로그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여기까지 티스토리의 새로운 기능 중 하나, 게시글 통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나 SNS처럼 공감과 댓글로 소통이 활발한 공간은 아니지만, 티스토리만의 색깔이 있고 애정이 많은 공간입니다. 이제 초대장 기능도 없어졌으니, 더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를 하면 좋겠네요~ ^ ^

공유 버튼 이용 온라인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무단 복사 도용 및 2차 변경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