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진찍는 꿈작가 앨리입니다~

(오늘부터 기존에 사용했던 닉네임 수식어를 인사말에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


이번 시간에는 새로운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에서 구글 검색 노출 빠르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블로그에 글을 쓴 후, 내 글이 검색에 잘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하시나요? 바로 검색에 노출되진 않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자동 노출이 되긴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누락되는 글도 종종 있을 수 있고요. 


이런 이유로 조금 귀찮긴 하지만, 수동으로 빠르게 노출을 시켜주고 있습니다. 꽤 오래된 습관이라 이젠 귀찮은 건 모르겠고, 글을 쓴 후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와 구글서치 콘솔을 이용해 노출시켜주는 것이 한 세트의 작업이 되었네요. 





티스토리 블로그 상당수가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서는 노출 되지 않고, 웹사이트 영역에서만 노출된 지 꽤 되었죠. 그래서 네이버 유입도 전에 비해 턱없이 적은 편이지만 웹 페이지 수집 요청은 계속해주고 있습니다.





새 글 발행 후 구글에서 주요 키워드로 검색을 해봅니다. 검색 후, Tools > Past hour로 설정하여 방금 발행한 글이 잘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네~ 바로는 노출이 안되고 있습니다. 하루쯤 지나고 확인해보면 자동 노출이 되겠지만, 하루 지나고 확인하는 건 더 귀찮은 일이죠. 






기존의 서치 콘솔(Search Console)을 이용했던 분들은 이렇게 새로운 서치 콘솔로 이동하라는 메시지를 확인하셨을 텐데요. 자세히 기억이 안 나지만 지난 3월 말경쯤에 구 서치 콘솔을 이용이 종료되었던 것 같아요. 해당 날짜까지 꽉꽉 채워서 구 버전을 계속 이용하다가, 종료된 후 새 버전으로 이동해 봤습니다.





새로운 서치 콘솔은 이렇게 메뉴가 더 심플해졌습니다. 구 버전에서 크롤링 > Fetch As Google 을 이용해 글을 수동 노출시켜줬듯이 새 버전에서도 수동 노출시켜보겠습니다. 메뉴에서 URL 검사를 클릭하고 상단의 모든 URL 검사 또는 우측 상단의 실제 URL 테스트를 이용합니다. 노출시킬 글의 URL을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잠시 기다리면 해당 URL의 색인 생성, 크롤링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좀 전에 검색에서 노출되지 않은 걸 확인했기 때문에 색인 생성이 안 되어 있을 겁니다. 색인 생성 요청을 클릭하고 잠시 기다립니다.





색인 생성 요청이 완료되면 "URL이 우선순위 크롤링 대기열에 추가되었습니다. 페이지를 여러 번 제출해도 대기 열 위치나 우선순위가 변경되지 않습니다." 라는 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반응형 웹 스킨으로 PC, 모바일을 같이 사용하기 때문에 URL 검사를 한 번만 해주고 있습니다. 모바일웹을 따로 사용하시는 경우는 https://allyson.tistory.com/m/325 예시처럼 m을 삽입하여 색인 생성 요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구글 검색, 구글서치콘솔, 꿀팁, 블로그 꿀팁, 티스토리, 티스토리 구글 검색, 티스토리 구글 내글 검색, 티스토리 구글 노출, 티스토리 내글 노출, 티스토리팁



자, 구글에서 다시 검색해 보겠습니다. 색인 생성 요청과 동시에 바로 글 노출이 잘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 블로그의 글들을 한꺼번에 확인할 때는 블로그 주소 앞에 site:를 넣어서 검색하면 됩니다. 구글 검색창에 site:allyson.tistory.com 이렇게 검색하면 그동안 발행한 내 글들이 죽 뜨는 걸 확인할 수 있어요. 


여기까지 새로운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에서 구글 검색 노출 빠르게 하는 방법(혹은 누락된 글 노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으로 검색 노출이 잘 되고, 조금 늦게 노출되어도 별로 상관이 없다면 굳이 이 방법을 쓰지 않아도 되겠죠. 시간과 정성을 들여 쓴 글이 누락되는 일은 없게, 한 번씩 체크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월에는 근로자의 날, 어린이날, 대체공휴일, 어버이날, 스승의 날 등이 연달아 있다 보니 일상에 집중하기가 약간 힘든 달이 아닌가 싶어요~ 하루라도 더 쉬어 버리면, 출근이나 등교하기가 더 싫은 법이죠. 


지루한 일상과 사랑에 빠지는 건 참 쉽지 않은 일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루한 일상에 큰 타격을 한번 입고 나면 일상의 소중함을 깨닫게 되죠. 항상 소중한 건 잃고 나서 깨닫게 되는 게 인간인 것 같아요. 있을 때 깨달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 힘내서 각자의 일상으로 복귀하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제 블로그의 필요하신 글은 어디든 공유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저작자 표시 ( 저작자 이름과 출처 표시, 링크 표시 ), 2차 변경 금지를 꼭 지켜주세요. 불펌은 금지!! 퍼가실 때는 댓글 남겨주세요. 티스토리 댓글과 공감은 로그인이 필요 없습니다. 로그인하시면 구독이 가능합니다. 양질의 유용한 콘텐츠를 발행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AllySon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