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톡 사진작가 성장기

셔터스톡 이미지 키워드 생성 팁, 복사하여 붙여넣기 오류 해결 방법

by 앨리Son 2019. 8. 27.

 

이번 시간에는 셔터스톡 이미지 키워드 생성 팁, 복사하여 붙여넣기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셔터스톡 사이트에 이미지 동영상 업로드 시, 키워드를 생성하는 방법은 다양한데요. 키워드를 복사하여 붙여 넣는 경우도 많습니다. 셔터스톡은 설명과 키워드를 모두 영어로 넣어야 하는데, 사진에 따라서 키워드 넣기가 애매하고 어려운 것들이 있어요. 한국어를 영어로 바꾸면 어색하고 잘 사용하지 않는 단어들인 경우죠. 

 

그럴 경우는 어렵게 키워드를 생성하여 업로드해도 검색이 원활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 스톡 사이트인 크라우드픽(CrowdPic)을 함께 하고 있는데요. 크라우드픽은 한글, 영어 키워드(검색어)를 함께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다양한 노출이 가능합니다.

 

 

 

 

셔터스톡(Shutterstock korea, 셔터스톡 코리아)의 규모가 크기 때문에 아직은 셔터스톡의 콘텐츠 노출과 판매가 더 쉬운 편이지만, 한국인들이 주로 찾는 이미지나 한국적인 키워드가 많이 들어갈 경우, 한국 감성 사진을 올릴 때는 크라우드픽이 꼭 필요한 것 같아요. 

 

 

무엇보다 사진 장당 작가 수익금이 타 해외 스톡 사이트보다 기본적으로 높은 것도 장점이고요. 처음에는 이용하는 스톡 사이트 종류를 늘려서 다양하게 시도해 보다가, 점점 집중해야 할 사이트와 정리해야 할 사이트가 확실하게 보입니다. 노출이나 판매가 원활한 쪽으로 집중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최근에 키워드 복사하여 붙이기에 오류가 있더라고요. 사이트 내에 있는 키워드를 버튼 클릭을 이용하여 복사해서 붙여넣기 할 때는 문제가 없는데, 메모장이나 외부에서 복사한 키워드를 단축키를 사용하여 붙여 넣으니 콤마가 하나도 안 먹히고 한 줄로 들어가 버리더군요. 

 

너무 간단한 방법이지만 혹시 저처럼 늘 하던 대로 해도 안돼서 "읭?? 이거 왜 이러지?" 하신 분들이 있을까 봐 포스팅으로 남겨봅니다.

 

 

 

셔터스톡(Shutterstock)에 이미지 업로드 시, 키워드를 생성하는 방법은 다양한데요. 적합하지 않은 키워드를 넣어서까지 굳이 50개를 채울 필요는 없지만, 넣을 수 있는 최대한의 키워드를 잘 활용하는 게 검색 노출에 유리하겠죠. 

 

사진의 핵심 키워드를 넣고 나서 뭘 더 넣어야 할지 모르겠다 싶을 때, 키워드 제안(Keyword suggestions)더 많은 키워드 찾기(Find more keywords)로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그리고 기존에 승인된 자신의 이미지에서 비슷한 것을 복사해서 붙이고, 적합하지 않은 키워드를 삭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키워드 옆에 ··· 가로 점 세 개를 클릭하면 키워드 복사(Copy keywords), 키워드 붙여넣기(Paste keywords), 키워드 지우기(Clear keywords)가 나옵니다. 

 

키워드 복사(Copy keywords)를 클릭하면 아래쪽에 키워드가 복사되었다는 초록색 창이 뜹니다.

 

 

 

다시 이미지 업로드 창으로 가서 마찬가지로 키워드 옆에 ··· 가로 점 세 개를 클릭하면 키워드 붙여넣기(Paste keywords)를 클릭하면 됩니다. 여기서 단축키로 붙여넣기 (Ctrl+V)를 할 경우에 오류가 생길 수 있어요. 이렇게 기존 이미지에서 키워드를 복사하는 경우뿐만 아니라 메모장 등 외부에서 복사해오는 경우도 많은데요.

 

 

모르는 단어나 스펠링을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 영어사전을 이용하고 복사하여 붙여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메모장에 콤마로 표시하여 정리해 놓고, 한꺼번에 복사하여 붙여 넣는 것이죠. 

 

 

 

이렇게 콤마로 표시된 키워드를 복사하여 붙여 넣으면 콤마가 키워드를 분리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붙여 넣으면 키워드 맨 뒤에 커서가 깜빡이며 이 상태로 계속 있습니다. 그래서 엔터를 치면 키워드가 분리되어 뿌려지죠. 항상 이렇게 키워드를 넣었는데요. 며칠 전부터 키워드를 복사하여 붙이고 엔터를 치면 한 줄로 키워드가 들어가 버리더군요.

 

 

 

콤마가 키워드를 분리해주지 못하고 50개의 키워드가 한 줄로 모두 들어가 1개의 키워드가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사이트 내부에 있는 키워드만 복사해서 붙여넣기하고 단축키 사용을 하지 않으면 문제가 없지만 그럴 수는 없는 일이죠. 그런데 해결 방법은 참 간단했어요.

 

엔터를 치지 않고 마우스 커서를 아래 빈 공간에 그냥 한번 클릭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정상적으로 키워드가 콤마마다 분리하여 들어가더라고요. 저만 이런 오류가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평소 습관대로 엔터를 쳤을 때 쉼표가 키워드를 분리해주지 못하고 한 줄로 들어간다면 이 방법을 한번 이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http://www.shutterstock.com/g/allyloveson?rid=186814420

 

loveallyson의 스톡 사진 및 이미지 포트폴리오 | Shutterstock

수많은 로열티 프리 스톡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벡터 등을 검색해보세요. 매일 새로 추가되는 1만여 개의 고해상도 이미지를 통해 영감을 받아보세요.

www.shutterstock.com

 

허무하리만치 방법이 간단하죠? ^^;;; 여기까지 셔터스톡 이미지 키워드 생성 방법 생성 팁, 키워드 복사하여 붙이기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유 버튼 이용 온라인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무단 복사 도용 및 2차 변경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