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 맡겨놓은 듯 무례하게 자꾸 요구하는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를 했었다.


이는 스트레스받는 인간관계의 한 가지 유형일뿐, 다양한 형태로 인간관계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심리 상담, 심리치료를 받기 위해 심리상담센터를 찾는 수많은 내담자들은 여러 가지 고민을 안고 있지만, 대부분은 인간관계에 관한 문제가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자신을 힘들게 하는 사람, 원하지 않는 인간관계가 주변에 자꾸 형성되는 이유는 도대체 무엇일까? 나와 관계 맺고 있는 주변 사람의 평균치가 나 자신이라는 얘기를 지난 시간에 했었다. 모든 문제의 원인을 타인이 아닌 자신에게서 찾고 스스로를 변화시키는 게 가장 현명한 방법이지만, 모든 걸 내 탓으로만 돌리기엔 무언가 석연치 않은 구석이 있다.


자신을 힘들게 하고 괴롭히는 인간관계 때문에 크게 상처받고 스트레스 받았던 지인의 사례와 함께 그 원인과 해결책을 6가지 관점으로 분석한 것을 소개한다. 파고들면 들수록 더 다양한 경우의 수가 있겠지만, 더 길게 쓰면 논문이 될 것 같아서 자중하기로 한다.


심리상담, 심리학, 대인관계, 인간관계론, 심리 상담, 행동 심리 분석


인간관계론, 스트레스 받는 인간관계 사례와 원인 6가지 관점


여기서 지인의 사례는 심리상담 사례가 아니며, 일상적인 대화를 통해 내가 느낀 것들을 정리한 것일 뿐이다. 이 여섯 가지 관점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닌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이며 거시적인 관점이 포함되어 있어 조금은 난해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는 점을 미리 밝힌다.


또한 이 여섯 가지 관점 중에서 "내 성격이 항상 문제다, 나는 항상 모든 사람의 말을 예민하게 받아들인다."와 같은 원인은 넣지 않았다. 사례자에게 해당되지 않았고, 만일 이런 경우라면 원인을 알았으니 해결책도 바로 나온 셈이다.


여기서 사례의 주인공을 사례자, 사례자를 힘들게 만든 사람을 상대방이라고 표현하겠다. 사례자를 힘들게 했던 사람은 돈을 버는 직장은 아니지만 거의 매일 얼굴을 보고 함께 일해야 하는 같은 단체 사람이다.


그 사람은 사례자보다 나이는 한참 어렸지만 굳이 따지자면 직급상으로는 윗사람이었는데, 서로 손발을 맞추며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어야 하는 관계였다. 그러나 그 상대방은 공적으로나 사적으로나 책임은 늘 회피하고, 세 치 혀라는 칼로 난도질하듯 공격적인 언행을 계속 보였다.


게다가 다른 사람들에겐 친절하게 대하며 사례자와 다른 사람들 사이를 이간질하는 등 여러 가지 방식으로 괴롭혔다. 아마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게(?) 불친절하고 공격적인 사람이라면, '저 사람은 원래 저런 사람인가 보다.' 하고 욕하며 어느 정도 포기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이중적인 태도를 보이며, 타인의 환심을 사고 이간질하여 궁지로 몰아넣는 고단수적 악행은 당하는 입장에선 얼마나 큰 상처로 남겠는가! 그런 행동을 한 당사자도 상처투성이의 불쌍하고 불행한 사람이겠지만, 자신이 한 행동을 자신이 고스란히 되돌려 받는다는 측면에서는 참 안타까운 일이다.



게다가 그 상대는 그래서는 안 되는 사람이었다. 많은 사람들의 모범이 되어야 하고, 또한 가장 겸손하고 자신을 바닥까지 낮출 수 있는 덕과 포용력을 갖추어야 하는 위치의 사람이었다. 그냥 보통 사람들과 똑같은 행동을 하면 안 되는 그런 신분의 사람이었기에 사례자의 상처는 더 깊었다.


스트레스 받는 불행한 인간관계 원인 6가지 관점


1. 활활 불타오를 완벽한 준비가 된 기름통에 조그만 불씨를 당기다.


2. 시크릿 끌어당김의 법칙(유인력), 낮은 에너지 주파수일 때 부정적인 사건들을 현실에 더 많이 끌어당긴다.


3. 죄책감의 엄청난 힘, 고통을 스스로 선택하다.


4. 카르마(karma, 업業), 전생에서 풀지 못한 숙제는 이번 생에서 다시 풀어야 한다.


5. 사주팔자가 정말 존재한다면? 운세가 하락하는 삼재(三災)와 같은 시기가 분명 존재한다.


6. 우리는 모두 인생이란 무대 위의 훌륭한 연기자들이다.



이번 시간에는 이렇게 제목만 간단히 소개한다. 6가지 관점으로 풀어쓰다 보니 한 페이지에 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 나누어 소개하기로 한다. 이 글을 포함해서 총 7개의 글로 나누어 올릴 예정이다.


이번 글은 개개인의 스트레스 받는 불행한 인간관계 원인을 정확하게 짚어 속 시원한 해결책을 제시하지는 못할 것이다. 그것은 애초에 불가능한 일이다. 다만 "이렇게는 생각 안 해봤는데, 이런 관점도 있네? 나에게도 한번 적용해 볼 만하네?" 정도로 사고의 유연성을 제시하는 글이다.


그럼, 6가지 관점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 시간에 하나씩 자세히 풀어보기로 하고 오늘은 이만,


To be continued..


▶ 공감, 댓글, 구독으로 앨리에게 큰 힘주셔서 감사합니다 ♥.

▶ 공유 아이콘을 클릭하여 필요한 곳에 이 글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2차 변경 및 불펌은 X )

▶ 오늘도 일상의 소소한 행복과 사랑을 발견하세요~ 감사합니다^^


  1. Favicon of https://jennablog.kr BlogIcon 제나  2019.12.02 20:25 신고

    불행한 인관관계를 만드는 원인 6가지 관점들을 읽어보니 공감되는 것들이 많네요.
    제 성격이 항상 최악의 경우를 먼저 생각하자는 주의라 부정적인 생각을 할때가 많거든요. (좋게 작용하면 그에 맞는 대비를 한다는 장점은 있지만요.)
    그래서인지 대인관계에서도 상대방이 잘했던 일보다는 실수나 실언같은게 더 기억에 오래 남기도 하구요. 그로인해 친분을 쌓아가기 어려운 경우도 존재하는 거 같아요. 주위사람들을 살펴보면 정말 삼재라는게 있는게 아닐까 싶은 느낌도 들구요. 안풀릴때는 지독하게 안 풀리는 느낌.

    • 네~ 맞아요 맞아
      삼재까지는 아니더라도, 주기적으로 일이 잘 풀리는 시기와 아닌 시기는 분명히 존재하더라고요.
      (끌어당김의 법칙과 무관하게 존재하는 어떤 힘.)
      상대방의 실수나 실언 같은 상처되는 말은 더 오래 기억에 남아 괴롭히죠.
      (좋은 말보다 더 임팩트가 강하죠)
      긍정적인 생각을 더 많이 하는 게 좋겠지만,
      자신의 성향을 바꾸려 하기보단 그 자체로 인정하고 장점을 찾는
      (좋게 작용하면 그에 맞는 대비를 한다는 장점처럼)게 좋은 방법 같아요^^

  2. Favicon of https://xuronghao.tistory.com BlogIcon 空空(공공) 2019.12.03 06:22 신고

    흥미있는 내용을 적어 주셨네요..
    저도 약간 관심이 있는 분야입니다,
    다음 이야기도 궁금해 지는군요^^

    • 관심 갖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살아가면서 인간관계 문제는 누구나 고민되는 부분이 있을 거예요.
      그런 고민 속에서 나와 다른 사람의 마음을 배워가는 것 같아요^^

  3. Favicon of https://iamnot1ant.tistory.com BlogIcon 베짱이 2019.12.05 15:00 신고

    스트레스가 꼭 나쁜 건 아닌거 같아요.
    스트레스가 감정을 발생시키는 원인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스트레스로 인해 좋은 감정으로 발전시킬 수도 있다고 보는 입장이거든요.

    • 네~ 맞는 말씀이에요. 공감합니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꼭 필요하죠.
      그런 자극은 결국 인간을 이롭게 하기 위한 것이라 저도 생각해요.
      그게 도를 넘어서서 지속적이고 지나친 스트레스는 치명적인 결과를 낳지만 말이에요.

  4.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는데,
    스트레스 받지 않도록 더욱더 노력해 보아야 겠습니다.

    행복한 일요일 되세요.

    • 춘호의 여행일기님 반가워요^^
      맞아요~ 만병의 근원은 마음의 병이죠.
      적당한 스트레스를 넘어선, 계속 되는 스트레스는 정말 위험하더라고요.
      방문과 댓글 감사합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 :D

  5. Favicon of https://lemon-7.tistory.com BlogIcon 레몬언니 2020.01.10 05:58 신고

    좋은 글이네요 스트레스는 보통 인간관계에서 오는 게 맞는 것 같아요 ㅎㅎ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