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각종 생활정보 및 리뷰

폐가전 무료수거 폐가전제품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 이용 후기

by 앨리Son 2020. 1. 27.

 

새해가 되고 봄이 다가오면 대청소를 하거나, 리모델링, 인테리어, 이사 등의 계획을 세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뭔가 새마음 새 뜻으로 보금자리를 새롭게 정비하고자 하는 의욕이 불끈불끈 솟아오르는 시기가 아닌가 싶은데요~ 저희 집도 몇 달 전부터 오래된 가전제품과 가구들을 하나씩 버리고 교체하는 작업을 하고 있어요.

 

진작 분가해서 살았다면 취향에 맞는 인테리어와 가구, 가전제품으로 집안을 꾸몄겠지만, 인테리어에 크게 관심 없는 부모님과 함께 살다 보니 집에는 오래된 물건들이 그대로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제는 쓸 일이 거의 없는 추억의 VCR 비디오 플레이어와 오디오 세트 같은 것들 말이죠. 

 

 

가전제품을 처분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텐데요. 고장 나지 않은 중고 가전제품은 매입하는 곳에 판매하거나 기증하는 방법 등이 있겠죠. 오래된 폐가전을 버리는 방법은 세 가지 정도가 있을 것 같은데요. 돈을 주고 버리는 방법, 무료로 버리는 방법, 돈을 받고 버리는 방법입니다.

 

돈을 주고 버리는 방법은 스티커를 붙여서 내놓는 것이고요, 돈을 받고 버리는 방법은 가까운 고물상이나 동네에 이동하며 다니는 폐가전 제품 수거차량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폐가전 제품 수거차량을 이용해보니 PC 본체+모니터에 2천 원을 주시더라고요. 본체는 고장 났었고, 모니터는 멀쩡한 상태였어요. 

 

 

금액은 소액이지만, 폐가전 제품을 여러 개 버려야 하는 경우 스티커 값도 만만찮게 나오기 때문에 이용해볼 만한 방법 같아요. 무료로 버리는 방법은 오늘 소개해 드릴 폐가전제품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폐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짠~ 20년도 더 된 오디오 세트가 거실 한쪽에 떡하니 계속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어요. CD플레이어는 진작 고장 난 상태고 라디오는 잘 나오고 있었어요. 아무리 오래된 물건이라도 사용하는 사람이 있다면 상관없겠지만, 이 오디오는 너무 오랫동안 병풍처럼 가만히 그 자리를 지키고 있었네요. 

 

VCR 비디오 플레이어는 사진을 못 찍어뒀는데, 이 또한 TV 아래 선반에 고장 난 채로 계속 자리를 지키고 있었더라고요. 이 외에도 버려야 할 소형가전제품이 여러 개 있었어요. 이제 그만 보내줘야 할 때가 된 것 같아요~~

 

단, 폐가전 무료수거 오디오 세트의 경우 본체와 스피커까지만 수거가 되고 합판으로 된 선반과 유리 부분은 수거 대상에서 제외되었어요. 유리는 아파트 분리수거함에 넣고, 합판은 박살(?) 내서 대용량 종량제 봉투에 버렸습니다. 그래도 스티커 붙이는 가격보단 저렴했어요~

 

 

NAVER 네이버 검색창, DAUM 다음  검색창, GOOGLE 구글 검색창 어디든 "폐가전 무료수거" 또는 "가전제품 무료수거"로 검색(폐가전 또는 폐스 검색) 하니 상단에 "폐가전 무상방문수거 서비스"인 15990903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오디오 세트와 VCR 비디오 플레이어를 처분한 건 이미 몇 달 전이고, 그때는 온라인으로 예약한 게 아니라 취급 품목에 대해서 자세히 물어볼 게 있어서 전화로 예약을 했었습니다. 그때가 태풍 영향권에 있던 때라 비바람이 장난이 아니었는데도 수거하러 오셨더라고요. 미리 예약해뒀다가 태풍 때문에 예약 날짜를 변경하려고 했는데, 태풍이 와도 일한다고 하셨어요! ㅠ

 

 

폐가전제품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폐스)인 15990903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첫 화면에서 "수거 예약하기" "예약 조회·변경"을 하실 수 있어요. 폐가전제품 무료수거 예약하기 전에 우측 상단 세 줄 메뉴를 클릭하여 수거 품목과 운영시간 등을 확인해 봅니다.

 

 

 

■ 폐가전제품 무상방문수거 서비스(폐스)란?

 

수수료를 낼 필요도! 지정된 장소까지 운반하지 않아도!! 수거 기사가 직접 가정을 방문하여 무거운 폐가전 제품을 수거해가는 서비스입니다. 인터넷(www.15990903.or.kr), 모바일(www.15990903.or.kr), 전화(콜센터 전국 1599-0903)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사전 예약이 가능합니다.

 

 

■ 사업 주요 내용

 

환경부, 지자체, 전자제품 생산자는 국민이 보다 손쉽게 예약 한 번으로 폐가전제품을 배출할 수 있도록 새로운 수거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한국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이하 '공제조합')은 새로운 폐가전 수거체계, 즉 '폐가전제품 무상방문수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운영시간

 

▶ 콜센터 운영시간

평일 (월~금) : 08:00~18:00

휴무일 : 매주 토·일요일, 근로자의 날(5월 1일), 설/추석 연휴, 신정(1월 1일), 공휴일

 

▶ 수거차량 운영시간

평일 및 공휴일 : 08:00~18:00

휴무 : 매주 일요일, 근로자의 날(5월 1일), 설/추석 연휴, 신정(1월 1일)

※ 지역에 따라 수거 가능 요일이 다릅니다.

 

 

 

■ 폐가전무료수거품목

 

▶ 단일 품목에는 냉장고(가정용/업소용/냉동고/김치냉장고/쇼케이스 등), 세탁기(일반 세탁기/드럼세탁기 등), 에어컨(실내기/실외기/일체형 등), TV(CRT/LCD/LED/프로젝션), 전기오븐레인지, 공기청정기, 식기세척기, 식기건조기, 복사기, 자동판매기, 러닝머신, 냉온정수기, 전자레인지가 해당됩니다.

 

▶ 세트 품목에는 전축 (구형 오디오 세트), 데스크탑 PC (본체+모니터)가 해당됩니다.

 

▶ 다량 배출 품목(수량 기준 5개 이상 동시 배출 품목)에는 PC 본체, 모니터(CRT, LCD), 노트북, 오디오(본체, 컴포넌트), 프린터(레이저, 잉크젯), 팩시밀리, 음식물처리기, 전기 비데, 전기히터, 연수기, 가습기, 다리미, 선풍기, 믹서기, 청소기, VTR(DVD 포함), 휴대폰 등 소형가전이 해당됩니다.

 

 

폐가전 무료수거 기준

 

▶ 수거 방법

주민이 예약한 배출 품목 가정 내 방문 수거 (단, 주민의 요청 시 문전수거 (현관문 앞)).

 

▶ 유의사항

- 에어컨, 벽걸이 TV는 기본 철거가 되어 있어야 함.

- 필수 수거 품목이 있을 경우 소형가전 함께 수거 가능.

- 인력으로 수거가 불가한 제품은 배출 주민이 수거 가능한 상태가 되도록 조치 후 수거 (사다리차, 크레인 없이 수거가 불가능한 경우, 제품을 분해해야만 수거가 가능한 경우, 에어컨 실외기가 위험한 곳에 설치된 경우 등).

 

▶ 수거 불가 품목

- 가전제품 : 원형 훼손 제품 (냉장고 냉각기, 세탁기 모터 등 고의적으로 제품을 분해 및 훼손시킨 경우), 선택품목(소형 가전제품) 5개 미만 요청 시, 맞춤 제작된 대형 제품(냉장, 냉동창고 등).

- 가전제품 외 : 폐가구(장롱, 책상, 의자, 안마의자 등), 러닝머신을 제외한 운동기구, 주방기구(가스오븐레인지, 가스레인지 등), 악기류 (피아노, 전자 피아노 등), 전기장판류 (전기장판, 옥장판, 온수 매트 등), 의료기기 (안마기, 찜질기 등).

 

※ 수거 불가 품목 배출방법 : 지자체 문의 후 배출.

 

 

 

● 1단계 약관 동의

 

운영시간, 수거 품목, 수거 기준을 충분히 확인한 뒤 "수거 예약하기"로 들어갑니다. 3가지 약관 모두 필수이니 전체 동의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 2단계 기본 정보 입력

 

고객 기본 정보 입력 고객명*, 휴대폰 번호*, 전화번호, 주소*, 주거 구분, 배출 희망일자*, 메모 (* 필수 입력)를 입력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배출 희망 일자*에 보면 ※ 배출 예약하신 지역은 화, 목, 토요일에 배출 예약이 가능한 지역이라고 나옵니다. 지역마다 수거 가능한 요일이 달라요. 그리고 배출지를 안 or 밖으로 지정할 수 있는데요. 해당 날짜, 시간에 집을 비울 가능성이 있다면 배출지를 밖으로 지정하고 문 앞에 두시면 됩니다.

 

 

3단계 배출 품목 입력

 

다음 단계에서는 폐가전제품 종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접수 시 유의사항을 보면 대형 가전제품을 배출하는 경우에 소형가전 품목을(휴대폰 포함) 함께 배출할 수 있고, 대형 가전제품이 없는 경우에는 5개 이상 배출해야 소형가전무료수거 예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대분류 : 대형/소형 선택 > 중분류 : 냉장고 / 세탁기 / 에어컨 / TV / 기타 대상 선택 > 소분류 : 가정용 냉장고 / 양문형 냉장고 /  김치냉장고(일반) / 김치냉장고(스탠드) / 와인냉장고 / 쇼케이스 / 업소용 냉장고 선택, 수량 선택 후 추가 클릭합니다. ※ 선택된 배출 품목 확인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4단계 예약 완료

 

예약 완료 후 "예약 조회·변경"에서 연락처와 예약번호 입력 후 예약 상태를 확인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폐가전 무료수거 방문 기사님은 방문 전에 미리 전화 연락을 주셨고, 시간 맞춰서 방문해주셨고, 친절하셨어요. 다음에 폐가전 무료수거할 때도 종종 이용해야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형 가전제품이 아니라 소형가전 무료수거인 경우 5개 이상일 때만 방문 수거가 가능한데요. 5개 미만일 때는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나 집 근처의 중소형가전제품 전용수거함을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폐가전제품 무료수거를 이용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동네 가까운 곳에 중소형가전제품 전용 수거함이 설치되었더라고요.

 

 

중소형폐가전제품 전용수거함 아래쪽은 자물쇠로 잠겨있고, 위쪽으로 열어서 중소형 폐가전을 넣을 수 있습니다.

 

수거 대상 품목

컴퓨터 본체, 노트북,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 프린터, 음식물 처리기, 전자레인지, 식기건조기(소형), 전기 비데, 공기청정기, 전기히터, 오디오, 전기밥솥, 가습기, 전기다리미, 믹서기, 청소기, 전기주전자, 스캐너, 제습기, 빔프로젝터, 비디오플레이어, 휴대폰(본체, 배터리, 충전기), 디지털카메라, 스탠드조명, 휴대용안마기, 헤어드라이기, 전화기, 팩시밀리, 선풍기, 게임기(소형) 등 기타 소형 제품

 

중소형폐가전제품 전용수거함 수거 대상 품목에는 전화기와 헤어드라이기도 있는데요. 폐가전제품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폐스)에 문의했을 때는 유선 전화기와 판고데기는 수거 품목에 해당되지 않았어요. 폐가전 수거함과 무상 수거 방문 서비스에는 수거 품목에서 약간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유 버튼 이용 온라인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무단 복사 도용 및 2차 변경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