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사진으로 돈 버는 스톡사진 기고자(작가)로 활동한 지 약 3년 6개월 정도가 되어갑니다.

 

셔터스톡 사이트를 맨 처음 시작으로 어도비스톡, 크라우드픽, 아이스톡(게티이미지), 폰드5, 픽스타에서 활동 중인데요.

 

픽스타(약 2년 5개월)와 함께 한 번도 수익금 지급을 받지 못했던 게티이미지(약 3년)에서 지난달 입금이 되었더라고요. 3년 만에 첫 수익금 지급이라니 참 웃프네요 ㅎㅎ

 

사진 판매가 저조한 사이트는 아무래도 최소 지급액(사이트마다 다름)을 충족시키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습관적으로 계속 업로드를 하긴 했지만, 실적이 저조한 사이트는 정리를 해나가는 게 맞습니다.

 

그럼 최소 지급액은 얼마이고, 이번에 얼마를 지급받았고, 업로드한 콘텐츠가 보통 얼마에 판매되었는지 자세히 알아볼게요~

 

 

 


아이스톡 by 게티이미지

(iStock by Getty Images)

스톡사진판매 

3년 만에 수익 지급


 

 

지난달 3월에 페이오니아에서 결제 수신 이메일이 왔더라고요. Getty Images에서 $94.84가 들어왔습니다. 겨우 10만 원 정도 되는 이 적은 금액의 밀도가 마치 10억처럼 묵직하게 느껴졌습니다. ㅋㅋㅋ 매달 금액 충족이 안돼서 이월~ 이월~ 되더니, 3년 만에 드디어 들어왔구나 싶더라고요. ㅎㅎ

 

최소 지급액에서 세금 공제 후 들어온 금액인데요. 납세 인터뷰와 지급 방법 설정을 미리 해두면, 최소 지급액에 도달할 때 별도의 신청 없이 자동 지급(사이트마다 다름) 됩니다. 이 적은 금액이 순수하게 내 수익이 되는 과정에서 세금+이체수수료 등이 많게는 4번까지 공제될 수 있어요. 

 

 

 

페이오니아에 셔터 스톡 이미지 판매 수익금 $43.66가 먼저 들어와 있어서 함께 인출 요청을 했습니다. $138.50에서 이체 수수료 $1.66가 빠지고 $136.84 인출 요청했습니다.

 

 

 

며칠 후 확인해 보니 SC제일은행 계좌로

$136.84가 입금되었습니다.

 

 

 

게티이미지 ESP 로그인하고 들어갑니다.

 

 

 

해외 구매자 비율이 높아서

보통 언어 설정은 영어

(키워드:영어)로 하고 있는데,

한국어로 한번 바꿔보겠습니다.

 

 

 

로열티 최소 지급액이 얼마인지, 처음에 찾기가 참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보통 타사이트처럼 지급 페이지에 명확하게 표시해놓지 않고, 많이 꽁꽁 숨겨놓은 것 같은 느낌이었죠~ ㅎㅎ 우측 상단에 "자료 기고자 커뮤니티"로 들어갑니다.

 

 

 

자료 기고자 커뮤니티 > 지급 및 통계 >

지급 설정 및 세금 > 지급 프로세스 개요 조항

 

 

 

* 로열티 최소 지급액 *

Getty Images : $50~$100
iStock : $100
음악 : $50

 

제 콘텐츠는 아이스톡, 게티이미지뱅크 등에서 동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100달러 이상이 최소 지급액이 됩니다. 최소 지급액 요건을 충족 후 아이 스톡은 1개월 후, 게티는 2개월 후에 로열티가 지급됩니다.

 

 

 

아이스톡 비독점일 경우 사진은 15%,

일러스트와 비디오는 20%

로열티 요율을 적용합니다.

 

 

 

게티 이미지 및 기타 플랫폼의 비독점은

사진과 일러스트 15%,

비디오 20%의 로열티 요율을 적용.

 

아이 스톡 정액제 라이선스에서는 표에 제시된 최소 요율 이상의 로열티 요율을 지급받는다고 해요. Essentials 또는 Signature 컬렉션, Signature+컬렉션 비독점일 경우 최소 $0.10 이상은 지급한다는 말인데요.

 

로열티 명세서를 처음으로 자세히 확인한 결과 다른 판매 채널에서는 $0.08에 판매 후 기고자 수익이 $0.01인 사진도 제법 보였습니다. ㅠ.ㅜ

 

 

 

어떤 이미지, 동영상이 얼마에 팔렸는지 확인하기 위해 ESP 홈으로 다시 돌아옵니다. 내 성과 > 콘텐츠 통계를 클릭합니다.

 

 

 

내 성과 > 콘텐츠 통계 

 

지난 한 달 최근 활동(Recent Activity)에 뜨는 상세페이지 Views는 판매수보다 적을 수 있습니다. 뷰 숫자는 당연히 판매수와 동일하거나 더 많아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상세페이지 뷰로 집계되지 않고 구매가 가능한가 봐요. 예를 들어 30장이 판매된 사진이 있는데 뷰 숫자는 0인 것도 있습니다.

 

 

 

내 성과 > 콘텐츠 통계 > Downloads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월별 판매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시한 집계가 뜨진 않고, 지난 2개월까지 확인이 가능해서 시간차가 제법 발생합니다. 판매된 이미지 숫자 옆에 +를 클릭해 봅니다.

 

 

 

어떤 사이트에서 몇 장이 팔렸는지 세부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셔터 스톡 이미지 판매처럼 편리하게 확인이 되진 않습니다. 얼마에 판매되었는지, 혹은 내가 받을 로열티가 얼마인지는 여기서 확인이 안 됩니다. 그런 면에서 Shutterstock Contributor 앱은 정말 편리한 편이죠.

 

 

 

다시 ESP 홈으로 돌아와 내 성과 > 로열티

 

 

 

내 성과 > 로열티 > 요약

 

 

 

최종 2월 명세서가 선택된 상태에서 지급 금액이 $94.84로 나옵니다. 로열티 최소 지급액 $100가 넘었고 세금 공제 후 금액입니다.

 

 

 

1월 명세서로 설정해서 보면, $96.62일 때 "최소 지급을 충족하지 못하여 이월됨"이라고 나옵니다. 옆에 아이콘을 클릭해도 최소 지급액이 얼마인지는 표시되지 않아서 꽁꽁 숨겨둔 기분이 들었던 거죠. ㅎㅎ

 

https://allyson.tistory.com/116

 

[아이스톡 & 게티이미지] 세금신고서(Tax Interview 납세 인터뷰),프로필,지급 방법 설정하기.

안녕하세요! 앨리손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아이스톡 by 게티이미지(iStock by Getty Images) 스톡 사진작가 등록을 위한 콘텐츠 업로드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기본 정보를 한번 등록해

allyson.tistory.com

 

 

내 성과 > 로열티 > 내보내기

 

 

 

기본 TXT 파일로 설정되어 있는데, 그대로 파일 다운로드를 하면 보기에 많이 불편합니다. PDF 파일이 체크되지 않으면 계약에서 설정을 바꿔주면 선택됩니다. 그리고 파일 다운로드 클릭~

 

 

 

PDF 파일을 열어보면 최종 한 달(2월) 판매 내역이 상세하게 뜹니다. 섬네일이 함께 있으면 확인이 훨씬 쉬울 텐데, 콘텐츠 제목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까지 얼마에 판매되는지 신경을 전혀 쓰지 않고 있었는데, 셔터 스톡 사진 판매보다 로열티 상황이... (말잇못)

 

 

 

파트너 포털을 통해 한국에서 판매된 동영상 판매 가격 $1.21 x 로열티 요율 20% = 작가 수익 $0.24 였습니다. 초기에 타사이트에서 동영상을 판매하면 보통 몇만 원의 수익을 얻었던 것에 비해 요즘은 몇백 원 수준인 것이죠. 

 

iStock을 통해 중국, 프랑스, 영국으로 판매된 사진 가격 중에는 몇십 원도 있었네요.. ㅎㅎ 그나마 영국에서 판매된 사진은 좀 낫습니다.

 

 

 

파트너 포털을 통해 한국에서 판매된 사진 판매 가격 $0.24 x 로열티 요율 15% = 작가 수익 $0.04로 몇십 원짜리 수익이 상당 부분 차지했습니다. 월별 3년간의 수익을 모두 확인해 본 결과, $0.01 수익도 제법 있었습니다. 정말 경악했죠!! 

 

 

 

세금 공제 전 총수익은 $101.40

 

 

 

납세 인터뷰 작성 시, 미국과 소득세 조약을 맺은 국가의 거주자임을 증명하는 TIN 번호(현재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인정해주지 않지만, 게티 이미지에선 개인인 경우 한국인 주민등록번호 인정) 입력 시 원천징수 세율 30%↘10%로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미국 소득이 $65.55 x 세율 10% = $6.55 / 총소득 $101.40 - 세금 $6.55 =$94.84 지급받았습니다. 

 

 

 

2019년 09월에 아이스톡을 통해 미국에서 판매된 사진 중 10만 원대에 판매(작가 수익은 15%)된 사진이 있어 그나마 조금 위안을 얻었습니다~^^ 비록 15% 로열티 적용을 받으면 약 2만 원 정도 되지만요~ ㅎㅎ 이마저도 흔한 일은 아니에요. 2종류의 사진이 다양한 가격대로 판매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부산 바다 - 붉은 부리 갈매기 - 숭어 떼

사진 판매 가격 $119.52 x 로열티 요율 15% 

=> 작가 수익 $17.93

 

저작권 걱정 없는 상업용 이미지(유료이미지+무료이미지)가 필요하신 분들과, 취미 사진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사진작가(기고자)가 되고 싶은 분들은 사이드바 (모바일:MENU) > 배너를 참고해 주세요.

 

 

부산 바다 - 붉은 부리 갈매기떼 - 숭어 떼

사진 판매 가격 $124.50 x 로열티 요율 15% 

=> 작가 수익 $18.67

 

 

이 스톡 사이트는 셔터스톡에서 사용했던 키워드를 그대로 복붙 하면 절반 이상의 키워드는 사용할 수 없어서 시간을 제법 잡아먹는 곳이었어요. 요구되는 키워드 패턴이 타사이트와 많이 달라서, 하나하나 따로 수정이 필요하거든요. 주요 키워드임에도 인정이 안 되는 경우도 있고요. 

 

다양한 판매 채널과 요금제 등에 따라서 기고자가 얻어가는 수익은 같은 콘텐츠라도 차이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그래도 한 장에 $0.01는 너무 심하네요. 당분간 업로드 없이 추이를 지켜보다가 이변이 없으면 이 사이트는 미련 없이 정리하도록 해야겠습니다.

 

여기까지, 참 웃기고도 슬픈 게티이미지 첫 수익 지급 인증이었습니다. ㅎ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오늘도 앨리's Room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유 버튼을 이용한 비상업적 용도의 온라인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2차 변경 및 불펌 X ) 

 

 

  1. Favicon of https://xuronghao.tistory.com BlogIcon 空空(공공) 2021.04.14 07:34 신고

    3년만에 벋으신거지만 그래도 생각하기에 따라 쏠쏠합니다 ㅎ
    이제 매달 받으시길..

  2. Favicon of https://sesack.tistory.com BlogIcon 세싹세싹 2021.04.14 11:45 신고

    아 수익이 좀 더 나면 좋을텐데요
    좀 아쉽네용~ 0.01은 진짜 넘 적은 것 같아요 ㅎㅎ

  3. Favicon of https://dreamlover2425.tistory.com BlogIcon 드림 사랑 2021.04.16 11:19 신고

    3년만에 드디어 받으셨군요
    10만원은 저에게 큰돈이에요 정말 축하드려요

    • 아무래도 시간과 노력이라는 게 영향을 미치니,
      돈의 가치는 상대적일 수밖에 없네요^^
      감사합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 :)

  4. Favicon of https://koo123.tistory.com BlogIcon 계리직 2021.04.19 19:11 신고

    정말 너무 짜긴 짜네요
    그래도 이런게 있다는건 처음안거 같아요
    알면 알수록 돈을 벌수 있는건 많은거 같네요
    덕분에 감사히 잘 보고 갑니다

    • 맞아요, 돈 벌 수 있는 방법은 참 무궁무진하죠.
      내가 좋아하는 일, 가슴 뛰는 일로 돈 버는 게 가장 행복한 일 같아요.
      감사합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