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진찍는 꿈작가 앨리손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원래 있었던 백업 기능이 중단된 후에, 개인적인 다양한 방법으로 백업을 하고 계실 텐데요. 


혹은 백업? 아예 생각조차 안 했던 분들도 계실 거예요. 저도 포스팅이 300~400개 정도가 되어가니까 이제서야 백업의 필요성을 좀 느끼게 되었어요. 초기에는 메모장에 복사해 두는 정도로 시작하다가, 어느새 아예 백업을 안 하고 있었거든요.


내 티스토리 블로그 계정에 아무런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면 좋겠지만, 만일의 사태를 위해서 백업은 반드시 해두는 게 좋겠죠! 많은 시간과 정성을 들여서 발행한 콘텐츠가 몽땅 날아가는 대참사는 일어나서는 안되겠죠. 블로그 이사 안 하면 좋겠지만, 해야 할 상황이 올 수도 있으니까요 ㅠ_ㅠ





백업하는 방법은 다양한데, 오늘 소개해드릴 건 NeuroWhAI 개발자님의 Tistory Saver라는 티스토리 게시글 백업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해당 링크는 본문 아래쪽에 걸어두겠습니다.





개발자 NeuroWhAI 님의 티스토리 블로그 해당 포스팅으로 들어가면 제목이 "Tistory Saver 업데이트 내역" 이라고 나옵니다. 다운로드와 설명 링크가 있는데, 다운로드하기 전에 설명을 먼저 보시는 게 좋겠죠. 다운로드를 클릭해 보겠습니다.





미리 보기에 문제가 발생해서 죄송하다는데 별로 죄송할 건 없지요. ㅋㅋㅋ 다운로드에는 문제없으니까요!! 다운로드한 후 TistorySaver.zip 파일의 압축을 풀고 폴더로 들어가 봅니다.





이렇게 단출하게 3개가 보입니다. 특별히 설치해야 할 것도 없고 아주 간단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TistorySaver를 더블클릭하여 실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App IDCallBack에 자동으로 뜨는 그대로 인증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인증을 클릭하면 티스토리 로그인 창이 뜹니다. 로그인을 하면 다른 새로운 기기(브라우저) 티스토리 로그인 인증 메일이 오고, 확인 후 로그인해주시면 됩니다. 그 후에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요. 블로그가 여러 개라면 Blog에서 선택해 주시고, Folder 찾기에서 저장 위치를 설정합니다. 그리고 시작 클릭하면 백업이 시작됩니다.



백업 과정에서 실패가 몇 번 뜰 수도 있는데요. 저도 300~400개 게시글 중에서 2번 정도 실패가 떴던 것 같습니다. 로그아웃되었으면 새로 로그인하고 시작 버튼 클릭하면, 백업된 부분은 죽 넘어가고 안된 부분부터 다시 시작합니다. 다른 일하면서 잠깐씩 확인만 했는데 시간은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어요.





백업이 끝난 후, Tistory Saver 폴더로 들어가면 이렇게 자신의 카테고리별로 폴더가 생성되어 있어요. ts_미분류는 뭐지? 했는데 비공개 글 중에 카테고리 설정 안한 글들이 있었나 봅니다. 


카테고리 폴더 중에 하나를 클릭하고 들어가 보면, 게시글 별로 폴더가 분류되어 있어요. 그중에 하나를 클릭해 보니 4개의 파일이 있습니다. 이미지 파일 1개, HTML 문서 1개, 텍스트 문서 2개가 있네요. 


글 발행 시 이미지 파일 1개 첨부하고, 동영상 등이 없는 경우는 이렇게 보일 거예요.  title 텍스트 문서에 본문 제목만 따로 저장됩니다. content를 열어보면 해당 게시글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짠~ 다 깨져서 외계어가 나오네요. ㅋㅋㅋ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에서 열리니 이렇게 깨짐 현상이 나타납니다. 크롬(Chrome)으로 다시 열어보겠습니다.





마우스 우 클릭 연결 프로그램(H) > 기본 프로그램 선택(C) > Google Chrome 선택 (이 종류의 파일을 열 때 항상 선택된 프로그램 사용(A) 체크) 확인 클릭합니다.



backup, back up,백업, 티스토리 백업,blog,TistorySaver, 블로그백업, 블로그 백업, 블로그팁, 블로그 꿀팁



크롬에서 열어보니 문제없이 잘 열리네요~ 이렇게 쉽고 간단하게 백업을 마쳤습니다. 오류나 버그 발견 개발자님의 이메일로 제보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9 이상의 버전, 11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Tistory Saver 개발자님의 해당 포스팅 링크 아래에 첨부합니다.




여기까지 NeuroWhAI 개발자님의 티스토리 블로그 백업 프로그램 Tistory Saver 사용 방법, 사용 후기, 리뷰였습니다. 능력자님 덕분에 아주 간단하게 백업 잘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블로그 이사 목적이 아니라도, 블로그 게시글을 바탕으로 추후에 책을 발간하시는 분들도 계실 거예요. 저 역시 그럴 예정이라 중요한 카테고리의 글은 텍스트 문서로 따로 보관하도록 해야겠습니다. 그럼, 편안한 휴일 보내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제 블로그의 필요하신 글은 어디든 공유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저작자 표시 ( 저작자 이름과 출처 표시, 링크 표시 ), 2차 변경 금지를 꼭 지켜주세요. 불펌은 금지!! 퍼가실 때는 댓글 남겨주세요. 티스토리 댓글과 공감은 로그인이 필요 없습니다. 로그인하시면 구독이 가능합니다. 양질의 유용한 콘텐츠를 발행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AllySon

  1. Favicon of https://nulpum.tistory.com BlogIcon 늘품아빠 2019.06.07 00:06 신고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2. Favicon of https://geniemingurrr.tistory.com BlogIcon 지니밍구 2019.07.11 10:57 신고

    오 백업생각도 못하고있었어요 ㄷㄷ 지금 당장 해야겠어요!!

  3. Favicon of https://sesang-story.tistory.com BlogIcon sesnag 2019.12.17 10:31 신고

    정말 세상엔 능력자분들이 많으신거 같아요. 정보감사합니다

  4. 좋은 정보 감사하며 ,데이터를 옮길 때는 그냥 FTP로 올리면 되는 것입니까?

    • 프로그램 다운받아서, 설치없이 바로 실행하시고
      위 설명대로 로그인 후 시작하면 PC 원하는 경로에 저장됩니다.
      다른 블로그로 옮기는 것은 제가 아직 해보지 않았는데,
      그게 궁금하신 거라면 본문에 링크된
      제작자님 블로그에서 확인하시면
      가장 정확할 것 같아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