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앨리손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가장 한국적인 감성 스톡 사진을 판매하는 <크라우드픽>의 사진 등록 거절 사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라우드픽 CrowdPic은 다른 스톡 사이트에 비해서 승인이 잘 되는 편입니다. 


특히 어도비 스톡 Adobe Stock (fotolia)처럼 까다로운 곳은 타 사이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사진이라도 기술적인 문제 혹은 상업성 부족이란 사유로 리젝트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크라우드픽은 현재까지 업로드한 모든 사진이 다 승인되었습니다. 


물론 그 과정에서 거절되는 경우가 몇 번 있었는데, 완전 거절이 아니라 수정을 통해서 다시 승인될 수 있게 친절한 설명이 있습니다. 이때까지 거절 사유는 두 종류가 있었는데 첫 번째는 상업적으로 판매 가능한 사진을 에디토리얼로 올렸을 때이고, 두 번째는 태그가 적절치 못한 경우였습니다. 



초상권, 재산권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사진은 비상업적인 용도로 업로드할 수 있는데, 사실 그 기준이 좀 애매할 때가 있거든요. 그래서 애매하다 싶으면 에디토리얼로 올리는데, 심사 후 상업적 판매가 가능한 사진이라고 판단되면 거절로 넘어가고 거절 사유에 상업적 용도로 다시 업로드할 것을 권하더라고요. 


다른 사이트는 에디토리얼로 올린 사진이 상업적으로 판매 가능한 사진이라도 그냥 에디토리얼로 바로 승인이 납니다. 무엇보다 크라우드픽은 제목이나 설명을 따로 넣지 않아도 되니 그 점이 정말 편한 것 같습니다. 


셔터스톡 에디토리얼은 제목에 정해진 규정대로 넣어야 하는데, 아주 가끔은 6하 원칙의 설명을 요구하기도 하죠. 굳이 6하 원칙으로까지 넣을 말이 없을 때는 쓸데없는 설명을 나열하는 기분도 들고요. 사실 사진이나 태그만으로도 설명은 충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거절 사유였던 적절치 않은 태그는 좀 의외의 경우였는데요. 타 스톡 사이트에서 계속 습관적으로 사용하던 태그라서 문제가 있을 거라고는 생각지 못했거든요. 국내 여행에서 찍었던 풍경 사진에 여행(travel, traveling, trip, tour)이란 태그를 사용했는데 적절하지 않다고 거절되었습니다.
 





우선 해당 태그를 삭제하고 재업로드하여 승인이 되긴 했습니다. 단풍이 아름다운 가을에 찍었던 경복궁 향원정 사진이었는데 한국인 뿐만 아니라 외국인들도 많이 찾는 곳이기 때문에 여행이란 태그가 왜 적절치 않은지 좀 이해가 되지 않았지만 그냥 넘어갔습니다. 






그다음에 부산 해운대에 모레축제 작품을 찍은 사진을 올리면서 여행 태그를 넣었는데 그것도 같은 이유로 거절되었습니다. 글쎄요, 중요 태그 5위 안에는 못 들더라도 여행과도 관련성이 충분히 있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래서 1:1 문의를 남겼습니다. 앞으로 같은 상황이 자주 발생할 것 같아서, 확실하게 알아둬야 할 것 같았어요. 


금요일 저녁이었던 것 같은데 문의 남기면 월요일에나 답변이 오겠지 생각했는데, 바로 답변이 와서 깜짝 놀랐습니다. ㅎㅎ 친절하게 전화로 설명해 주시려고 했는데, 제가 그때 통화할 상황이 안돼서 글로 답변을 받았어요. 고객님들이 필요한 자료를 검색할 때 태그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해당 태그를 검색할 때는 과연 어디에 쓰일 어떤 자료가 필요한 것인지 꼼꼼하게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행이란 태그는 사진에서 여행과 관련된 직접적인 연관성, 느낌, 행동이 있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여행을 가기 위해 이동하는 장면이 될 수 있겠죠. 



비행기나 기차, 자동차, 배 등을 타고 여행을 간다는 느낌이 필요합니다. 여행지의 단순한 풍경 사진보다는 그곳에서 여행을 즐기는 행복한 사람들의 모습이나 여행이 주는 여유, 힐링, 즐거움 등의 느낌이 강한 사진, 여행에 필요한 짐을 싸는 사진, 여행에 필요한 물건들을 찍은 사진도 연관성이 있다고 할 수 있겠네요. 


업로드 시 무분별한 태그 사용으로 고객님들이 검색할 때 불필요한 자료가 많이 노출되어 불편함을 겪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크라우드픽에서는 태그 기준을 섬세하게 적용하시는 것 같아요. 


스톡 작가님들은 태그 적용 시에 고객님들 입장에서 생각하고 한번 더 체크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고객님들은 필요한 자료를 찾기 쉬워서 좋고, 작가님들은 더 많은 노출로 인해 판매가 잘 돼서 좋고 모두에게 좋은 방법이네요^^ 이상 크라우드픽 사진 승인 거절 사유 중 태그 유의 사항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구매 고객님 ▶ https://www.crowdpic.net/@Gallyloveson

판매 작가님 ▶ https://www.crowdpic.net/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제 블로그의 필요하신 글은 어디든 공유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저작자 표시 ( 저작자 이름과 출처 표시, 링크 표시 ), 2차 변경 금지를 꼭 지켜주세요. 불펌은 금지!! 퍼가실 때는 댓글 남겨주세요. 티스토리 댓글과 공감은 로그인이 필요 없습니다. 로그인하시면 구독이 가능합니다. 양질의 유용한 콘텐츠를 발행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AllySon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