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톡 사진작가 성장기

POND5 콘텐츠 업로드하는 방법!!

by 앨리Son 2018. 1. 6.

 

어제 POND5 가입하는 방법에 이어서, 오늘은 콘텐츠 업로드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메뉴에 UPLOADS 로 갑니다. 등록을 위한 단계들을 모두 수행한 후 ID 심사 중이라면 "Thanks for Applying to Become a Pond5 Contributor! We’re in the process of reviewing your ID and you’ll be notified once it’s been approved. Feel free to get started by uploading some of your work while you wait." 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ID를 검토하는 중이고, 일단 승인되면 통보를 준다고 합니다. 기다리는 동안 업로드를 하라고 하니, 한번 시작을 해볼까요?

 

 

 

 우선 장수가 적은 낱장 사진 업로드 방법입니다. UPLOADS>UPLOAD NEW FILE>CHOOSE FILES 를 클릭하여 불러오거나, 드래그 앤 드롭 합니다. 완료되면 파일전송 참을 닫고 기존 페이지로 돌아옵니다. 등록된 사진에는 제목, 설명, 태그 등의 칸은 비어있을 겁니다. 그리고 가격은 $5가 자동으로 뜹니다. 

 

폰드5의 재밌는 점은, 내가 판매할 콘텐츠의 가격을 스스로 정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우선 얼마를 책정해야 할지 몰라서 자동으로 뜨는 가격으로 해두었습니다. 가격이 너무 높아서 팔리지 않는 것도 문제고, 너무 싸게 판매하는 것도 좋지 않겠죠. 

 

 

다른 판매자들의 가격대도 두루두루 확인해 보고, 나의 판매 현황도 봐가면서 가격을 조절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팁은, pond5는 50:50의 로열티를 지급하고 있다는 사실이죠!! 와우!! 물론 어느 정도 판매가 가능하고, 또 판매 가격 대비 금액의 차이가 있겠지만 우선은 기분 좋은 일인 것 같습니다! 

 

업로드된 이미지 옆에 ID 숫자 8자리를 클릭하고 들어가서 세부정보를 입력해 보겠습니다. 처음에 템플릿을 만들 수 있는 옵션이 뜨는데, 한 번에 여러 항목에 저장하고 적용할 수 있는 Edit Item 페이지의 "템플릿"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그 부분은 추후에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고 우선 넘어갑니다. 

 

사진인지 일러스트레이션인지 이미지의 타입을 체크하고, 제목(TITLE)과 설명(DESCRIPTION)을 넣습니다. 다른 스톡 사이트에서는 제목과 콘셉트가 한 칸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설명이 따로 분리되어 있으니 뭔가 일이 더 많은 것 같은 느낌도 드네요. 

 

제목은 너무 길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적당한 길이로 넣고, 나머지는 설명 부분에 넣어줍니다. 별로 설명할 거리가 없는 이미지는 제목과 동일하게 넣기도 했습니다. 그다음은 카메라 모델 또는 사용된 소프트웨어, 촬영 날짜를 넣을 수 있는 칸이 있는데 이미지 정보로 자동 생성됩니다. 

 

도시, 국가를 입력하고 이미지 크레디트는 자동 생성됩니다. 가격 설정에서는 아까 기본값으로 된 가격에서 사이즈별 세부 가격이 생성됩니다. 최고 사이즈 $5 기준으로 최소 사이즈 $ 2.75까지 4단계 자동 설정되었습니다. 

 

기본 가격을 기준으로 작은 사이즈를 자동 가격 설정하거나, 모든 사이즈 가격을 동일하게 할 수도 있고, pond5에서 내 가격을 책정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첫 번째 자동 가격 설정으로 해두었습니다. 

 

 

그다음 MAKE THIS ITEM AVAILABLE FOR FREE CLIP PROMOTIONS. 라고 홍보용 무료 클립으로 사용한다는 항목에 Yes / No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 생성된 키워드를 보고 수정 및 삭제, 추가를 해줍니다. 다음은 컬렉션에 추가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고요. 그 아래 개인 메모, 큐레이터 메모 사용은 선택사항입니다. 

 

Go to My Uploads / Go to Next Item 을 선택하여 SAVE CHANGES 를 눌러줍니다. 바로 옆에 SAVE AND SUBMIT REVIEW 는 ID 심사 중이라 버튼 활성화가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동영상 업로드를 위한 FTP 프로그램 사용법은 셔터스톡 동영상 편을 확인해 주세요. ACCOUNT>FTP 에 정보를 FileZilla 에 입력하고 접속하여 콘텐츠를 전송합니다. 완료되면 POND5 사이트로 이동하여, 영상이 업로드되는 것을 확인합니다. 

 

이 부분에서 시간이 좀 소요될 수도 있는데, 재전송하지 마시고 기다려 주세요. 중복으로 올리게 되면 중복 콘텐츠 신고가 뜨더라고요. 영상이 화면에 뜨면 이미지 등록과 동일한 방법으로 ID를 클릭하고 들어가서 세부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내용은 똑같고 추가되는 내용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제목 위에는 메인화면으로 사용될 섬네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INCLUDES AUDIO. 오디오가 포함되었는지 체크하고, SEAMLESS LOOPING? 영상의 시작과 끝이 연결되어 반복되는 영상인지 묻는 것에 체크합니다. 아래쪽에는 해당되는 비율 체크하시면 되고요. 

 

저는 4K 영상을 올렸는데, 자동 가격으로 $50, HD(1080) 는 $25 책정되었습니다. 다른 분들이 올리신 영상의 가격을 봤는데 어마어마하더군요. 그 가격에 모두 판매가 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키워드 아래쪽에는 제안 항목이 몇 가지 있습니다. 

 

영상에 사람이 포함되었는지 성별, 연령, 인종에 대해서 체크할 수 있습니다. 촬영 시 리얼 타임인지 타임 랩스인지 등을 체크할 수 있는 항목도 있고, 시간대와 계절 등의 체크 항목도 있습니다. 체크를 하면 키워드에 모두 추가됩니다. 추가되는 내용은 이 정도이고 나머지는 모두 사진 업로드 시 내용과 동일합니다. 

 

이제 ID 심사가 끝나고, 등록한 콘텐츠가 승인되기를 기다리는 일만 남았습니다. 좋은 결과가 있으면 좋겠네요. POND5에 대한 정보가 충분치 않아서, 공부를 많이 해가면서 포스팅을 했지만 그래도 배워가는 과정이라 부족한 점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유 버튼 이용 온라인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무단 복사 도용 및 2차 변경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