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진찍는 꿈작가 앨리손입니다~


오늘은 명언 책 추천, 아인슈타인의 자유로운 상상 10개 파트 중 교육 편을 살펴보겠습니다.


아무리 대단한 사람의 명언이라도 내가 읽고 와닿는 부분이 없다면 의미가 없을 거예요. 사람마다 각자 자기 가슴을 울리는 명언은 모두 다를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그 인생명언 하나가 죽어가는 사람을 살리기도 합니다. 


인생을 포기하고 죽음의 길로 막 접어들려고 하는 찰나 누군가가 했던 말 한마디가 그 사람의 목숨줄을 잡아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건 대단한 위인의 명언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건 아버지나 어머니가 줄곧 하셨던 말씀일 수도 있고 연인, 친구가 입버릇처럼 해주던 얘기일 수도 있어요.





죽어가던 사람의 목숨줄을 잡아줄 말이라면 그보다 더 훌륭한 명언이 또 있을까요? 사람은 세치 혀로 사람을 죽이기도 살리기도 하는데, 이왕이면 사람 살리는 말을 하는 게 스스로 덕 쌓는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교육 



학교에서 배운 것을 잊은 후에 남는 것이 교육입니다.


- 백여덟 p. 169





내 학습을 방해한 유일한 훼방꾼은 내가 받은 교육입니다.


정규 교육을 받은 후에도 호기심이 살아 있다면 그것은 기적입니다.


- 백열여덟 p. 183 


아인슈타인의자유로운상상, 추천 도서,추천도서, 도서추천, 책소개, 책 소개, 책추천, 책 추천



교육에 대해 상당히 비관적인 시각을 갖고 있던 아인슈타인입니다. 내 학습을 방해한 유일한 훼방꾼이 내가 받은 교육이라니 참 안타깝지만 공감이 가네요. 정규 교육을 받은 후에도 호기심이 살아 있다면 그것이 기적이라는데, 제 호기심이 살아있는 걸 보니 기적이 분명하네요.^^


학부모인 사람들에게 물어봤어요. 세월이 변했으니 학교 교육이 우리 세대와 달라진 점들이 궁금했습니다. 물론 달라진 부분도 많지만, 입시 위주의 암기식 교육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고 하더군요. 친구가 자녀들 숙제 봐줄 때마다 그걸 느낀다고 해요. 


그 사실이 참 놀랍고 소름 끼쳤습니다. 네, 이제 겨우 한 세대가 지났을 뿐이니 아직은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겠죠. 정규 교육의 틀 안에서 시간만 축내는 가짜 교육 말고, 참 교육은 언제쯤 가능할까요?




관찰하고 이해하는 기쁨은 자연이 주는 최고의 선물입니다.


- 백스물 하나 p. 187 





상상력은 지식보다 중요합니다. 지식은 한계가 있지만 상상력은 전 세계를 둘러쌉니다.


- 백스물둘 p. 188





우리가 누리는 물질적, 정신적 혜택은 과거의 창조적인 사람들에 의한 것입니다.


불을 발견한 사람, 먹을 수 있는 식물을 재배한 사람, 증기기관을 발명한 사람들...


보통 사람과는 다른 새로운 사고방식을 가진 창조적인 사람이 없다면 사회는 발전하지 않습니다.


즉 개개인의 개성을 존중하지 않으면 사회는 진보하지 못합니다.


- 백서른셋 p. 201 


책 리뷰, 책리뷰, 띵언, 명언집, 아인슈타인 명언, 아인슈타인명언, 인생명언, 전자책, E북



우리는 매일, 매시간 발전된 기술의 혜택을 누리고 살고 있어요. 수도꼭지만 틀면 따뜻한 물, 차가운 물이 언제든 쏟아져 나옵니다. 스위치만 누르면 어디든 환한 조명으로 공간을 밝힐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전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원하는 곳은 어디든 갈 수 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언젠가 무심결에 누리고 있던 혜택에 대해서 어느 날 곰곰이 생각해 본 적이 있어요. 혹자는 그 혜택들은 돈 내고 받는 것인지, 공짜로 받는 것이 아니니 감사할 필요가 있냐고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네, 그 말도 맞습니다. 하지만 돈을 지불한다고 이 세상 모든 걸 살 수는 없으니까요.



애초에 그런 것들이 누군가의 노력으로 만들어지지 않았다면, 돈을 아무리 지불해도 그 혜택을 누릴 수 없습니다. 사람들의 삶을 더 풍요롭고 편리하게 만들어준 그들은 대부분 돈을 벌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자신을 비롯한 더 많은 사람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순수한 열정으로 시작했죠.


그들의 시도와 도전은 때로는 비웃음을 사고, 미친 사람 취급을 받기도 했습니다. 사람들의 비난을 받는 좌절스러운 순간에도 그 도전을 멈추지 않았기에 지금 우리가 그 혜택을 모두 받고 있는 것이겠죠. 세상에 나 같은 사람 혹은 너 같은 사람. 모두 똑같은 사람만 존재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 세상은 아주 빠른 속도로 멸망하고 말 것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하기에 인간과 세상이 진화하고 진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내가 못하는 무언가를 다른 누군가가 지금도 해주고 있습니다. 참 멋지고 감사한 일이라고 생각해요.^^




현실에 직면했을 때, 얼마나 지성이 부족한지 파악할 만큼의 지성은 인간에게 주어집니다.


- 백서른넷 p. 203


구글 ebook, 구글 도서 다운로드, 구글 전자 책, 구글 도서, 구글 책 검색



여기까지 명언 책추천, 아인슈타인의 자유로운 상상 10개 파트 중 교육 편을 살펴봤습니다. 이제 두 개 파트가 남았습니다. 또 어떤 멋진 명언, 인생 명언을 남기셨을지 전쟁과 평화·정치 / 사회와 우주 편은 다음 시간에 이어서 계속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제 블로그의 필요하신 글은 어디든 공유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저작자 표시 ( 저작자 이름과 출처 표시, 링크 표시 ), 2차 변경 금지를 꼭 지켜주세요. 불펌은 금지!! 퍼가실 때는 댓글 남겨주세요. 티스토리 댓글과 공감은 로그인이 필요 없습니다. 로그인하시면 구독이 가능합니다. 양질의 유용한 콘텐츠를 발행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AllySon

  1. Favicon of https://tricky99.tistory.com BlogIcon 트릭99 2019.09.18 18:46 신고

    잘 읽었습니다 ㅎ.ㅎ 앞으로 잘 부탁드려요!

  2. Favicon of https://jennablog.kr BlogIcon 제나  2019.09.22 23:01 신고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니 정말 공감되는 명언이 있네요. 상상력은 지식보다 중요합니다. 지식은 한계가 있지만 상상력은 전 세계를 둘러쌉니다. 라는 말이요. ㅎㅎ
    포스팅 숫자가 몇백개씩 쌓이다보면 예전에 썼던 포스팅 스타일을 자기복제하는 경우가 가끔 생기는 거 같아요. 단순한 지식이나 정보를 써내려가기보단 상상력이 들어간 창의적인 포스팅을 해야 하는데 쉽지 않은거 같아요. ㅠㅠ

    • 정말 그런 것 같아요~
      요즘 끊임없이 생산되는 콘텐츠 중에 과연 순수창작이 얼마나 될까 생각해 봤어요.
      대다수 다른 글이나 영상을 보고 영감을 얻어서 내 스타일로 새롭게 재구성하는 경우도 많고요..
      제나님 말씀처럼 자신의 글을 다시 자기복제하는 경우도 많을거라 생각해요.
      창의적인 글을 쓰기 위해 글감을 자꾸 늘려가면 잡블로그가 될 우려가 있고,
      전문성있는 집중적인 글을 쓰자면 글감이 부족할 때가 있고.... ㅎㅎ
      하지만 그런 한계를 뛰어넘으며, 계속 성장하는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