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리의 꿈일기  2019. 09. 06. 금


현관문, 방문, 창문 등의 문꿈은 내 꿈의 단골 소재 중 하나이다. 문과 관련된 꿈은 문닫는꿈, 문잠그는꿈(문단속꿈), 문여는꿈, 창문여는꿈, 창문잠그는꿈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미로처럼 빼곡하게 연결된 방과 방의 문을 계속 열고 다니거나, 출구(현관문)를 찾아 헤매거나, 창문을 열고 뛰어내리거나, 스프링이 달린 듯 반대편으로 계속 벌컥벌컥 열리는 현관문을 닫고 잠그려고 애를 쓰는 꿈 등으로 나타난다. 


문꿈에서 문을 여는 행위는 오픈된 마음, 개방, 소통을 상징하여 긍정적으로 꿈해몽하고, 문을 닫고 잠그는 행위는 차단, 폐쇄, 단절을 상징하여 부정적으로 꿈해몽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꿈 내용과 개인적 상황, 심리상태를 전반적으로 고려하면 꿈해몽풀이가 달라질 수 있다.


꿈해몽, 무료꿈해몽풀이, 무료꿈해몽, 꿈해몽풀이, 해몽, 문꿈, 문잠그는꿈,현관문 꿈해몽, 문닫는꿈, 문 꿈해몽,무료 꿈 해몽


이번 꿈에서는 문 하나를 사이에 두고, 두 사람이 대치하는 상황이다. 어릴 때 살던 아파트 현관문이다. 나는 집안에서 현관문 문고리를 잡고 잠금장치를 잠그려고 애쓰고, 밖에서는 어떤 남자가 잠금장치를 열기 위해 애쓰고 있다. 문 잠금장치는 쉴 새 없이 열렸다 잠겼다를 반복하며 시끄러운 소리를 낸다.


문을 열기 위해 반대편으로 힘껏 당기는 남자와 문을 닫으려고 온 힘을 다해 안간힘을 쓰는 여자 사이에서 이 현관문은 대체 무슨 고생이람? 문이 조금씩 열렸다 닫혔다를 반복하며 문틈 사이로 애쓰는 그의 얼굴이 보인다. 


이것은 남녀 사이(혹은 인간관계 전반에 걸쳐)에 흔하게 볼 수 있는 밀당을 넘어선 목숨 건 투쟁과도 같다. 밀당이 어느 정도 필요한 것은 맞지만, 이런 감정 낭비, 에너지 소모는 진절머리 날 뿐이다. 


내가 아무리 연약한 여자가 아니라지만, 남자를 상대로 힘겨루기를 하는 건 너무 힘들다. 이제 더 이상 버티기 힘들 것 같다. 손을 놓아야 할 시점이 되었을 때, 이모라는 사람(실제 이모는 아님)이 나타나 함께 문을 잡아준다. 그렇게 두 여자가 문을 잡고 버티고 버텼지만, 그 남자는 결국 현관문을 벌컥 열어젖히고 만다. 


문이 열리는 순간 이모라는 사람은 사라지고, 나는 즉시 다른 방안으로 뛰어들어간다. 그 남자는 도대체 누구길래 이렇게 필사적으로 도망치는 것일까? 보통 도망치는꿈에서 나를 따라오는 것은 실체가 없을 때가 많다. 



공룡이나 사람들에게 쫓기는 꿈을 꿀 때도 있지만, 대다수는 무엇으로부터 도망치는지도 모른 채 필사적으로 뛰고 또 뛴다. 도망치고 회피하고 싶은 대상은 불안, 두려움, 공포, 걱정거리 등과 같은 추상적인 개념일 것이다. 이번 꿈에서 나를 쫓는 이 남자 역시도 그런 여러 가지 상징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또한 어떤 상징과 왜곡 없이 이 사람 그대로 꿈해몽하는 것도 옳다 할 수 있다. 방안으로 뛰어든 나는 방문을 잠그고 창문을 열고 뛰어내려서 날아간다. 집을 벗어났지만 이 추격전은 멈추지 않고 계속된다. 이 추격전의 결말은 대체 뭘까? 왜 이렇게 집요하지 이 남자는? 


쫓고 쫓기는 싸움에는 승자도 패자도 없다. 그저 둘 다 만신창이가 되어 너덜너덜해질 뿐이다. 우리 이제 그만 좀 하자. 이런 꿈을 꾼 날은 실제로도 많이 피곤하다. 꿈에서 이렇게 뛰어다니면 내 몸의 근육도 실제 뛰는 것과 같이 반응하리라. 이렇게 온 세상을 누비며 추격전을 벌이다가 또 어떤 건물 안으로 들어간다.


꿈해몽 문꿈 문잠그는꿈 문닫는꿈 무료꿈해몽풀이 사례


처음 상황과 같이 문 하나를 사이에 두고 또다시 대치한다. 이건 뭐 네버엔딩 스토리니? 대체 언제까지 할 거야? 좀 그만하자고!! 힘겨루기 끝에 남자는 또다시 문을 벌컥 열어젖힌다. 내 손에는 끈이 하나 쥐어져 있고, 나는 그 끈으로 그의 목을 힘껏 조른다. 그가 먼저 공격을 해온 것도 아닌데, 나는 왜 그를 죽이려고 하지? 


그건 우리 대장 필승 가사처럼 "아무도 모르게 내 속에서 살고 있는 널 죽일 거야."와 같은 심정이다. 하지만 그는 쉽사리 죽지 않는다. 손에 더더욱 힘을 주고 목을 졸라도 그는 죽지 않는다. 도저히 혼자 힘으로는 그를 죽일 수가 없다. 그의 얼굴은 선명하게 보이지 않고, 느낌으로만 누구인지 알 수 있다.



그 얼굴이 선명하게 보이지 않는 건 참 다행이다. 그렇다면 아무리 꿈이라도 감히 죽이려고 그의 목에 끈을 감지 못했을 것이다. 힘에 부친 나는 문 너머에 누군가가 서 있는 걸 보고 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그는 긴 검을 손에 쥐고 문으로 걸어 나와, 이 남자의 목에 칼을 꽂아 죽인다. 이 남자의 목에서 붉은 피가 흘러내린다. 깜짝 놀라서 꿈에서 깬다. 이른 새벽시간이고 심장은 미친 듯이 요동친다. 


지난 꿈 일기 [지인이 죽는 꿈, 깜짝 놀라서 깨는 꿈 해몽 사례]에서 지인이 죽는 꿈을 꾸고 다음날 바로 지인에게 좋은 일이 생겼고, 깜짝 놀라서 깨는 꿈은 깜짝 놀랄만한 일이 느닷없이 찾아온다는 길몽으로 풀이하기도 한다고 했었다.



이번 꿈도 그렇게 해몽할 수 있을까? 과연 그 사람에게 좋은 일이 생길까? 여기서 중요한 것은 내가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 결국은 그를 죽인 것이다. 진절머리 나는 상황, 쫓고 쫓기는 추격전, 감정 낭비, 에너지 소모 등 원치 않는 것들로부터 스스로 상황을 종료 시킨 것이다.


목표 달성은 내가 한 것이니 내게 좋은 일이 생길 것이다. 하지만 피를 흘리고 죽은 그에게도 좋은 일이 생길까? 그건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 알 수 있을 듯하다. 내 마음속에서 그를 죽인 것과 별개로, 나는 늘 그가 잘되기를 바랄 뿐이다. 내 꿈속에서 죽은 사람은 지금까지 다 잘 됐다. 그러니 내 꿈에서 죽은 걸 영광으로 생각하길....ㅋㅋ


이 글을 공유하는 방법 ※ 공유 아이콘 이용 or 링크 표시 2차 변경 금지, 불펌 금지 ※ 티스토리 댓글과 공감은 로그인이 필요 없습니다. 로그인▷구독 가능. 양질의 유용한 콘텐츠를 발행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AllySon

  1. Favicon of https://han-da.tistory.com BlogIcon han_da 2019.10.25 12:22 신고

    꿈해몽 잘읽고갑니다^^ 꿈꾸면 해몽하러와야겠네요 ㅋㅋ

  2. Favicon of https://jennablog.kr BlogIcon 제나  2019.10.25 19:14 신고

    말씀하신대로 죽는 꿈은 대부분 좋은 의미의 길몽으로 해석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꿈에서 등장하는 문이 이렇게 여러가지 의미가 있는 줄은 몰랐네요.
    문의 개폐 여부에 따라
    사람의 생각이나 운, 상황들이 열리느냐 닫히느냐를 표현하는 거군요.
    저도 앞으로 꿈을 꾸면 그냥 지나치지 말고 하나씩 분석해봐야겠어요. ^^

    • 반복적으로 꾸는 꿈은 분석해볼 필요가 있어요^^
      문이 상징하는 바는 사람 꿈마다 참 다양하더라고요.
      제 꿈에서만 해도 여러 가지 상징성을 가지고 나타나거든요.
      때로는 불안한 심리를 그대로 반영하여, 안전하기 위해 자꾸 닫아 잠그고
      어떨 때는 새로운 세상으로 이동하기 위해 끊임없이 문을 열고 다니거든요.
      꿈 분석이나 해몽에는 딱히 정석이 없다 보니 내 맘대로 해석이기도 하지만,
      하다 보면 참 재밌는 부분이 많아요^^

  3. Favicon of https://newedge.tistory.com BlogIcon 뉴엣 2019.10.27 15:47 신고

    목에 칼을 꽂아서 죽이는 모습을 보게 되다니 많이 놀라셨겠습니다.
    아주 가끔 쫓기는 꿈을 꾸기도 하는데 그 경우 꿈 속에선 나에게 현실이기 때문에
    굉장히 다급해지고, 놀라다가 깨고 나서 꿈인 걸 깨닫기까지
    5초~10초 걸리기도 했어요.
    다음번에는 기분 좋은 꿈 꾸시길 :)

    • 네 기분 좋은 꿈 많이 꿀게요^^
      꿈에서 제가 도움을 요청하긴 했지만,
      검이 목에 꽂혀 피를 흘리며 죽을 때는 너무 놀랐죠.
      그렇게 놀라서 깨면 그날은 잠을 다 잔 거죠.
      맞아요. 현실을 자각하기까지 몇 초 걸립니다.. ㅎㅎ
      특히 칼 맞고 총 맞는 꿈 꾸고 깨면,
      그 맞은 부위를 한참 살피고 나서야 꿈인 걸 알아요.
      생생한 꿈의 체험은 현실과 똑같은 작용을 하기 때문에,
      이런 꿈을 꿀 때는 밤낮 쉼 없이 활동하는 셈이네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