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적 성장/DREAM TRAVELER

[꿈 이야기] 꿈속에서 엘리베이터의 의미는?

by 앨리Son 2018. 2. 5.

 

앨리의 꿈 이야기

 

드물지만 주기적으로 꾸는 꿈 중의 하나가 엘리베이터를 타는 꿈이다. 대부분 1층에서 타고 올라가는 경우가 대다수인데 타는 순간 어렴풋이 꿈처럼 느껴지곤 한다. 확실한 자각몽은 아니지만, 타는 순간에 무언가 비정상적인 일이 일어날 것만 같은 느낌이 든다. 

 

아마도 꿈속에서 엘리베이터를 타면 이상한 일을 겪게 된다는 생각이 여러 번의 꿈을 통해 무의식에 뿌리내린 것 같다. 원하는 층을 누르고 기다리면 처음에는 정상적인 속도로 올라가다가 점점 속도가 빨라지면서 미친 속도로 올라간다. 그 속도도 속도이지만, 층계를 알리는 숫자가 비정상적으로 올라갈 때마다 정말 공포스럽다. 

 

마치 하늘이라도 뚫고 올라갈 기세인데 멈추지 않아도 무섭고, 멈추어도 무섭긴 마찬가지다. 혹은 그렇게 미친 속도는 엘리베이터를 찌그러뜨리기도 하고, 뚜껑이 날아가 버리기도 한다. 혹은 점점 공간이 좁아져와서 공포를 더하기도 한다. 위층에서 아래로 내려가는 경우는 그보다는 드물지만 가끔 있는 일이다. 그때도 마찬가지로 미친 속도를 자랑하며 달린다. 

 

 

왜 그렇게 항상 폭주 기관차처럼 혹은 롤러코스터처럼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걸까? 이 엘리베이터란 상징물에 대해서 "어젯밤 꿈이 당신에게 말하는 것" (정신과 전문의 김현철 저) 이란 책에서 영화 "인셉션"을 예로 들고 있다. 

 

"영화 속에서 주인공 코브가 꿈을 꾸는데 밑으로 갈수록 무의식의 깊이가 깊어진(뼛속 깊은 트라우마가 담긴) 심연의 공간으로 이동하는 장면이 나온다. 실제 임상에서 마주하는 꿈에서도 마찬가지다. '위와 아래로 오가는 것'은 위에 있는 의식과 아래에 있는 무의식'을 오가는 중요한 상징이다."

 

 

 

"고로 엘리베이터의 상징은 의식과 무의식을 넘나드는, 탐색하는 자아이다. 엘리베이터가 계속 올라간다는 건 지나치게 논리, 합리적으로 살아가는 경향이 많다는 뜻이다. 상대적으로 무의식에 묻혀 있는 소중한 감성이나 직관과는 멀어질 수 있음을 뜻한다." 

 

글쎄.. 나는 논리적이고 합리적이지만 감성이나 직관을 조금 더 중요시하고 살아왔기 때문에 이 해석이 타당한지 모르겠지만, 신빙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주로 위로 올라갔기 때문에 단순히 논리적이고 합리적이다. 아래로 내려가는 일은 드물어서 감성과 직관을 멀리한다.'라고 해석하기는 힘들 것 같다. 

 

누구나 깊은 트라우마가 있는 내면의 바닥층에 내려가는 것은 크나큰 두려움을 동반하는 일이고,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것이 오히려 더 쉬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어떤 받아들이기 힘든 사실을 접할 때, '그건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았어.'라고 치부해버리면 마음이 좀 더 편하다. 

 

하지만 세상엔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는 것이 훨씬 더 많으니 논리적이고 타당하고 합리적인 것이 전부가 될 수는 없다. 엘리베이터가 불안정한 형태로 폭주하는 것은 의식과 무의식을 오가며 탐색하는 자아가 그만큼 불안정했기 때문은 아닐까? 혹은 지나치게 열정적으로 자아를 탐색했는지도 모르겠다. 

 

 

긍정 확언을 통한 잠재의식 변화에 대해서 훈련한지 6개월 정도 되어가는 지금, 엘리베이터 꿈을 오랜만에 다시 꾸게 된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그 엘리베이터가 달라졌다는 놀라운 사실!! 친구 한 명과 몇 명의 사람들과 엘리베이터를 탔는데 타는 순간 역시나 또 꿈이라는 사실이 희미하게 느끼게 된다. 

 

이번에는 또 무슨 일이 벌어질까?라는 생각과 함께 긴장감이 감돌았다. 원하는 층을 누르고 올라가는데 현실과 똑같은 속도로 올라간다. 지극히 정상적이다. 잠시 올라가서 원하는 층에 정확히 서서 문이 열린다. 우린 내렸다.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엘리베이터 꿈은 난생처음이다. 정말 신기하고 웃음이 절로 났다.

 

그렇다면 재미로 보는 일반적인 해몽에서는 엘리베이터 꿈을 어떻게 풀이했을까? 나의 신분, 위치, 심리 상태, 기분 등을 상징한다고 한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현재 있는 층보다 더 높은 곳으로 가는 것을 승진, 합격, 신분상승 등의 길몽으로 풀이한다. 빠른 속도로 올라가거나 끝없이 올라가는 것 역시 길몽으로 해석한다. 위로 올라간다는 것 자체를 좋게 해석하고 있다. 

 

반면 아래로 내려가거나 빠른 속도로 추락하는 꿈해몽은 현재의 자존감이 낮거나 심리 상태가 불안정한 것을 의미한다고 한다. 멈추고 갇히고 혹은 오르락내리락 하는 꿈도 좋지 않게 풀이한다. 꿈 해석의 두 가지 접근 방식이 모두 타당하게 보인다. 

 

이 엘리베이터 꿈을 통해 자신의 상태를 더 잘 알게 되었다면, 스스로를 치유할 수 있는 힘도 자신에게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길 바란다.

공유 버튼 이용 온라인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무단 복사 도용 및 2차 변경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