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POND5에 ID 승인이 완료되어서 미리 업로드해두었던 사진과 동영상을 제출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오늘 사이트에 들어가 보니, 먼저 올렸던 사진 4장이 승인되었습니다.
판매가 문제이지 승인은 당연히(?) 될 거라고 생각했지만, 생각보다 빨리 승인되니까 역시 기분이 좋습니다. 사실 웬만한 스톡 사이트에서는 승인은 어렵지 않게 되는 편인데, 어도비 스톡을 하면서 자신감을 많이 잃었나 봅니다. 사진 4장을 먼저 올리고, 후에 동영상 3개를 올렸는데 아직 영상은 심사 중인 것 같습니다.
가입을 하고 ID 심사가 끝나면 사이트 내에서, Your ID has been approved! Congratulations! Now that your ID has been approved you are able to submit your uploaded media to our curation team. ID 승인을 축하하고, 업로드된 미디어를 큐레이션 팀에 제출할 수 있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로드된 파일에 EDIT(옆에 화살표 아님) 글자를 클릭하고 세부사항으로 들어가서 내용들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맨 아래에 Go to Next Item 에 체크 후 SAVE AND SUBMIT REVIEW 를 클릭하여 제출했습니다. 그럼 바로 다음 아이템이 바로 뜨고, 확인 후 똑같은 방식으로 제출합니다.
세부 내용을 다시 한번 꼼꼼하게 확인하기 위해서 이렇게 개별 페이지로 들어왔는데, 첫 화면에서 바로 간단하게 제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업로드 탭 첫 화면에서 원하는 콘텐츠를 체크하여 맨 아래쪽에 SEND TO CURATOR 을 선택하고 EXECUTE 버튼을 눌러서 제출하면 됩니다. 기본적인 제목, 설명, 태크, 가격은 이 첫 화면에서 바로 수정 가능합니다. 처음에는 상태(STATUS)가 NEEDS EDITS 였다가 제출 후에는 PENDING REVIEW 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콘텐츠의 상태를 보고 싶은데 갑자기 업로드에서 아무것도 확인되지 않을 때는 파란색 SEARCH 옆에 STATUS 를 All 로 다시 체크하고 확인합니다. 승인이 된 후에는 상태가 ONLINE 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Rejected, Returned 될 수도 있습니다.
상태가 온라인으로 바뀌었으니, 검색에서 잘 나오는지 확인을 해봤습니다. 그 페이지 맨 위에 있는 검색창에서 가장 핵심 키워드를 넣고 포토로 선택해서 검색해 봤습니다. 기본적으로 Best match 로 검색되는데, Newest 로 다시 선택합니다.
제가 올린 품목은 그렇게 흔한 종류는 아니라서 총 21 페이지 정도밖에 나오지 않았어요. 그러면 바로 앞쪽에 있어야겠죠? 그런데 21페이지 끝까지 다 뒤지는 순간까지도 사진이 안 나타나는 겁니다. 이게 어찌 된 일인지? 가장 핵심 키워드에서 안 나오면 다른 키워드는 말할 것도 없잖아요.
혹시나 해서 다른 키워드로도 검색해보고, 다른 사진들도 모두 검색해 봤습니다. 역시나 나오지 않더군요. 그래서 그 사진의 ID 숫자를 넣고 검색해 보니, 그때야 나오더군요. 그렇다면 분명히 온라인 상태인 것은 맞는데 키워드 검색으로 나오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잖아요?
그때부터 문제의 원인을 찾기 위해 사이트를 다 뒤졌습니다. 키워드가 통째로 빠져있는지도 확인해 보고, 온라인으로 바뀐 상태가 얼마쯤 되었는지도 확인했습니다. 승인되어 온라인으로 바뀐지는 12시간 정도 지났더라고요.
HELP CENTER> CONTRIBUTOR FAQ 로 가서 확인해 보니 관련 글이 있긴 한데 사이트에 노출이 되지 않는 이유는, 승인되기 전에는 노출이 되지 않고 승인되고 온라인 상태가 되면 노출이 된다는 당연한 설명만 있었습니다. 그다음 질문 탭으로 가서 다른 사용자들의 질문을 찾아보니 해답을 얻은 것 같았습니다.
"최근에 일괄 처리된 미디어를 업로드하여 검토를 마쳤으며 업로드 페이지에서 모든 클립의 상태가 온라인입니다. 그러나 클립은 내 아티스트 페이지에 나타나지 않으며 검색 기능을 통해서도 찾을 수 없습니다."라는 저와 똑같은 질문자를 찾은 것이죠. 거기에 대한 답변은 색인 작성 때문이라고 합니다.
파일이 승인되면 시스템에 색인을 생성하기만 하면 되는데, 그 과정이 며칠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파일이 곧 판매될 예정이므로 안심하라고 하네요. 오~ 그냥 기다리기만 하면 될 일이었네요.
역시 성격 급하고 부지런한 것도 가끔은 탈입니다. 셔터스톡도 승인된 후에 이미지가 활성 되기까지 시간이 좀 걸리죠. 며칠 걸릴 수도 있다니, 좀 더 기다려보고 다시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그다음 세금 양식을 작성하기 위해서 ACCOUNT>TAXES으로 들어가 봤지만 여전히 활성화가 되어있지 않았습니다. 다른 스톡 사이트에서 등록했던 W-8BEN은 없고, UPLOAD YOUR W-9 TAX FORM은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클릭조차 되지 않습니다.
이 부분도 궁금한데 알 길이 없어서 또다시 질문 코너로 가서 검색을 해봤습니다. 역시 FAQ 보다 사용자들이 실제로 겪는 문제를 찾는 게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 유럽 국가 한 사람의 "W-8BEN 을 제출해야 하냐, 양식을 찾을 수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하냐." 라는 질문을 보고 반가웠습니다.
답변은 미국 이외의 지역에 거주하고 있기 때문에 Pond5에 세금 양식을 제출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세금이 더 많이 나올까요?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미국과 소득세 조약을 맺은 국가의 거주자임을 증명해야 원천징수 10% 적용이 되고, 그렇지 않을 경우 30%의 세금이 적용되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나중에 세금 양식 작성할 생각에 가입 시 VAT ID를 공란으로 비우고 가입했습니다. 혹시 모르니 그 부분을 다시 수정하기 위해 ACCOUNT의 첫 번째 탭으로 가보니 거기엔 기본 정보는 있는데 원하는 칸은 없었습니다.
두 번째 SAVED PAYMENT INFO 로 가서 마지막 SAVED LICENSEE INFORMATION 에서 신규로 작성을 하면서 VAT ID 를 입력했습니다. 10%의 세금이 적용되었는지는 후에 판매가 되고 수익금 지급 신청을 할 때 다시 확인해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셔터스톡에 비해서는 정보가 많지 않아서, 우여곡절이 조금 있었네요. 덕분에 스스로 하나씩 많은 걸 배워나가고 있습니다. 첫 판매가 이루어지는 날까지 여기도 차근차근 업로드를 해봐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스톡 사진작가 성장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취미 사진으로 돈 버는 Adobe Stock (포토리아) 첫 판매 인증!! (2) | 2018.01.24 |
---|---|
[셔터스톡] 2018년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0) | 2018.01.21 |
[셔터스톡] 세금 양식 작성하는 방법과 추천인 수익!! (6) | 2018.01.09 |
스톡 작가 이대로 괜찮은가?? (2) | 2018.01.08 |
POND5 콘텐츠 업로드하는 방법!! (0) | 2018.01.06 |
♥ 공유 버튼 이용 온라인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 무단 복사 도용 및 2차 변경을 금지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