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적 성장/BOOK 리뷰 & 명언

베스트셀러 속 명언, 미니멀라이프 정리정돈 좋은 글귀

by 앨리Son 2022. 12. 5.

 

베스트셀러 책 속 명언을 소개해 드리는 두 번째 시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미니멀라이프, 정리정돈, 비우기, 내려놓기와 관련된 좋은 글귀 모음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마음이 복잡하면 주변 환경도 어질러지기 쉽고, 물건이 지나치게 많아서 정리정돈이 안 되면 머릿속은 더 복잡해지게 마련이죠. 미니멀라이프, 정리정돈, 비우기, 내려놓기만 잘해도 우리 삶의 질은 훨씬 더 향상될 것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책 《백 년의 기억, 베스트셀러 속 명언 800》 (Memory of 100 years, 800 Wise sayings of Best sellers)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펼쳐놓은-책

 

베스트셀러 책 명언 정리정돈, 내려놓기 좋은 글귀 모음

 

59. 정리의 효과를 느껴라

 

사실 정리를 해도 이전의 지저분한 상태로 돌아가는 데 가장 큰 문제는 방과 물건이 아니라, 정리하는 사람의 사고방식이다.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도 그것이 지속되지 않고, 의욕이 사그라지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정리 결과가 확연히 눈에 보이지 않고, 효과를 실감하지 못한 것에 그 원인이 있다.

- 곤도 마리에《인생이 빛나는 정리의 마법》

 

 

62. 100% 자기 책임

 

정리는 물건을 움직이고 수납해서 방을 깨끗이 하는 것이고, 청소는 더러움을 닦아내고 쓸어내어 방을 깨끗이 하는 것이다. 물건이 늘고 어질러지는 것은 100퍼센트 자기 책임이다. 자신이 물건을 구입하지 않고 물려받지 않는다면 물건은 저절로 증가하지 않는다.

- 곤도 마리에《버리면서 채우는 정리의 기적》

 


70. 나의 '비전'을 찾아라

 

지저분한 환경에서 일하는 사람은 자신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 사소한 서류나 중요한 스케줄만 망각하는 게 아니다. 오늘 내가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지, 내가 어떠한 '강점'을 갖고 있는지, 나의 '비전'이 무엇인지 모른다.

- 마스다 미츠히로《부자가 되려면 책상을 치워라》

 


72. 감정과 정확히 마주하라

 

이런 '다른' 것들을 구분해내지 못하면 쉬어야 할 때 화부터 내고, 불안하지 않아도 될 일에 불안을 느껴 힘들어지며, 자료를 찾고 생각을 해야 할 때 상대의 지식을 깔아뭉개려 든다. 내가 경험하는 갑작스러운 감정이 있다면 그게 뭔지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 이다혜《출근길의 주문》

 

 

75. 불안 내려놓기

 

여러분이 자꾸 '인생의 목표, 목표'하기 때문에 인생이 괴로운 겁니다. 인생에 의미를 너무 많이 부여하기 때문에 인생이 불안하고 초조하고 괴로운 것입니다. 오늘 아침 한 끼 배부르게 먹었는데 무슨 인생에 불안한 일이 있습니까? 오늘 저녁에 떨지 않고 잘 곳이 있는데 뭐 그리 인생에 불안한 일이 있나요?

- 법륜《행복한 출근길》

 

 

77. 정원을 바라보는 시간

 

현관은 집 안이기도 하고 밖이기도 한 편리한 공간입니다. 정원을 바라보며 차를 마시기도 하고, 그림을 그리기도 하고, 꺾어 온 꽃을 정리하기에도 아주 좋은 곳입니다. 여기 앉아서 식물의 잎이 바람에 흔들리는 것을 바라보며 작은 새의 지저귐, 비둘기 울음소리, 벌의 날갯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으면, 이 세상은 정말 멋진 것들로 가득하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 타샤튜더《즐거운 나의 집》

 

 

90. 너무 애쓰며 살지는 말자

 

버리고 비우기의 최고 경지는 '욕심과 집착을 내려놓는 것'이라고 한다. 우리가 비워야 할 것은 물건만이 아닌 것 같다. 미래에 대한 걱정, 욕심, 집착. 이것들을 모두 버리고 소중한 것만 지니고 살아가고 싶다.

- 야마구치 세이코《버리고 비웠더니 행복이 찾아왔다》

 

 

96. 집안일의 우선순위

 

우선순위가 낮은 집안일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단순하게 생각해 보면 그냥 그 일을 하지 않으면 됩니다. 저는 서툰 일이나 가치가 떨어지는 일에서 손을 뗐습니다. 물론 잘하는 일이나 조금 번거로워도 가치를 생산하는 일은 포기하지 않았죠.

- 아키《나에게 맞는 미니멀 라이프》

 

베스트셀러 책 명언 미니멀라이프 비우기 좋은 글귀 모음

 

97. 하루에 하나씩 정리하기

 

정리란 내가 좀 더 행복해지기 위한 기술이지요. 여러분도 지금보다 좀 더 행복해지고 싶다면 매일 1가지씩 정리를 해 보세요. 하루 15분이란 시간은 결코 부담스럽지 않은 시간이며 어느새 정리를 즐기고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하게 될 거예요.

- 심지은《1일 1정리》

 

 

99. 냉장고로 정리 훈련하기

 

냉장고 안의 식품만큼 정리 훈련에 적합한 것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냉장고 안의 식품에는 '유통기한'이 있어 판단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냉장고 속에 있는 것은 '유통기한이 지난 것'과 '지나지 않은 것' 2가지뿐입니다.

- 고마츠 야스시《1일 1분 정리법》

 

 

101. '야망 잡동사니'를 버려라

 

그 물건(뜨개질바늘)을 계속 가지고 있으면 이상적인 나(뜨개질을 하는 사람)로 변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던 겁니다. '이것을 사면 되고 싶은 자신이 될 거라고 생각해 산 물건', 그것을 저는 [야망 잡동사니]라고 부릅니다.

- 후데코《일주일 안에 80퍼센트 버리는 기술》

 

 

103. 입을 옷이 없다는 말

 

'입을 옷이 없다'라고 느끼는 건 옷을 적게 가지고 있어서가 아니라 나의 삶에 필요한 옷이 적고, 내가 표현하고 싶은 내 모습을 드러내 줄 옷이 적어서예요. 결국 잘 갖춰진 옷장이란 '나의 삶과 취향을 반영하는 옷장'인 것이지요.

- 이문연《주말엔 옷장 정리》

 

 

105. 내면이 반짝이지 않으면

 

예쁜 옷과 머리 꾸밈은 내면의 근본적인 결핍을 채우기에는 역부족이지만 잠시 잠깐 반짝 빛나기에 안성맞춤인 수단이다. 내면에 반짝이는 것이 없는 이들은 외부의 반짝이는 것을 찾기 마련이다.

- 조이스 박《빨간 모자가 하고 싶은 말》

 

 

111. 단순해져라

 

서른이 된 당신은 점점 더 단순해져야 한다. 사고와 행동이 단순해지면 덜 힘들면서 더 생산적이 될 수 있고, 마음이 편안해진다. 어떤 상황에서든 힘들이지 않고 적절한 판단을 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그 판단을 한 스스로를 지지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 남인숙《서른을 배우다》

 

 

420. 시작은 청소부터

 

먼지가 수북한 저 접시처럼 당신의 인생도 먼지가 내려앉도록 방치하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묵은 때가 끼고 바퀴벌레가 기어 다니는 화장실처럼 당신의 마음에도 얼마나 많은 짜증이 쌓여 에너지를 갉아먹고 있었는지. 이렇게 물리적인 공간부터 정리하고 나면 마음과 인생의 찌꺼기들을 정리할 준비가 끝난다.


- 김수영《드림 레시피》

 

 

443. 시간은 충분하다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고 말하지 말라. 당신에게는 헬렌 켈러, 파스퇴르, 미켈란젤로, 테레사 수녀, 레오나르도 다 빈치, 토머스 제퍼슨, 알버트 아인슈타인에게 하루에 주어졌던 시간과 똑같은 시간이 주어졌다. 그리고, 인간관계와 취미 생활, 내가 읽고 보는 것들, 이 세 가지만 단순하게 정리해도 당신의 인생에는 참으로 많은 빈 시간이 확보될 것이다. 

 

- 한홍《시간의 마스터》

 

마무리

 

여기까지 책 《백 년의 기억, 베스트셀러 속 명언 800》에서 발췌한 미니멀라이프, 정리정돈, 비우기, 내려놓기 명언 좋은 글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마음과 생활환경이 쾌적하기 위해서는 정리정돈이 잘 되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비우기가 잘 되어야 합니다. 머릿속에 생각이 지나치게 많거나, 소유하고 있는 물건이 너무 많다면 정리정돈이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비우기, 내려놓기를 한 후에는 정리정돈이 한결 쉬워집니다. 

 

다음 시간에도 이어서 베스트셀러 속 명언을 발췌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2022.11.28 - [영적 성장/BOOK 리뷰 & 명언] - 책추천 베스트셀러 속 인간관계 명언 모음

 

책추천 베스트셀러 속 인간관계 명언 모음

"백 년의 기억, 베스트셀러 속 명언 800" (Memory of 100 years, 800 Wise sayings of Best sellers) 책추천 시간입니다. 800개의 명언 중에서 오늘은 인간관계 명언 20선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베스트셀러 속 인

allyson.tistory.com

공유 버튼 이용 온라인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무단 복사 도용 및 2차 변경을 금지합니다.

댓글